목차
서론.
1) 예술과 도덕적 이념,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본론.
1) 예술의 목적을 보는 관점.
1-1) 절대적 도덕주의적 관점.
1-2) 예술 지상주의적 관점.
2) 도덕지상주의와 예술 지상주의, 양립할 수는 없는가?
결론.
1) 위대한 예술작품과 도덕적 이념.
1) 예술과 도덕적 이념,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본론.
1) 예술의 목적을 보는 관점.
1-1) 절대적 도덕주의적 관점.
1-2) 예술 지상주의적 관점.
2) 도덕지상주의와 예술 지상주의, 양립할 수는 없는가?
결론.
1) 위대한 예술작품과 도덕적 이념.
본문내용
적 가치의 판단에 대한 상호작용주의는 도덕적 가치의 추구와 예술적 가치의 추구는 상호 연관되어 있어서 다른 한쪽이 없으면 전혀 작용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상호작용주의에 의하면 예술적 가치와 도덕적 가치는 서로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것이다.
또한 예술은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고 보는 순수예술의 입장에서 보면 절대적 도덕주의와 예술지상주의는 모두 극단에 치우친 오류라고 볼 수 있다.
예술지상주의와 절대적 도덕지상주의.. 이들은 모두 가치를 중요시 한다.
예술은 그 소재를 인간의 도덕적 본성을 포함한 인간의 삶으로부터 얻을 때 삶의 가치는 예술을 통해 구체화된다.
또 예술은 표현적 내용이라는 점에서 인간의 도덕적 가치를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예술 작품은 이 도덕적 가치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 미적이어야 한다.
이처럼 도덕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는 서로 양립하는 개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결론.
1) 위대한 예술작품과 도덕적 이념.
<파우스트의 괴테는 당시 부패한 교회에 대한 비판과 인간의 도덕적 가치에 대해 설파하고 있다>
모리스는 예술을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것을 고취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예술은 도덕적 이념을 전파하고 도덕적 삶을 전파하는 강력한 도구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추상적 이념으로서의 도덕 윤리보다 미술작품이나 문학 작품 같은 예술 작품을 통해 도덕적 자기반성과 깊은 도덕적 성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위대한 예술의 탄생이란 미적 가치와 함께 도덕적 기반위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으로 도덕지상주의와 예술 지상주의는 반드시 대립되어질 두 극단의 양상이 아닌 서로 상호 보완하며 융화되어야 할 위대한 예술의 탄생의 요소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술뿐만 아니라 문화전반에 걸쳐 크게 논란이 되고 있는 검열제도나 예술표현의 자유 보장에 대한 많은 논란을 보며 예술, 문화의 사회적 영향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예술가로서(더군다나 위대한 예술가라 한다면) 그에 따른 사회적 책임감이 더욱 필요한 것이 아닌가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게 된다.
- 참 고 문 헌-
-미 학 개 론- 앤 셰퍼트 저 유호전 옮김. 동문선 펴냄. 2001.01 25.
-예술철학에의 초대- 강대석 지음. 동녑펴냄. 1995.03.01
-칸트 미학에서 취미론과 예술론의 차이- 공병혜 논문.
-절대적 도덕주의와 예술 지상주의- 송병주 논문.
-예술의 자율성- 손주현 논문.
상호작용주의에 의하면 예술적 가치와 도덕적 가치는 서로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것이다.
또한 예술은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고 보는 순수예술의 입장에서 보면 절대적 도덕주의와 예술지상주의는 모두 극단에 치우친 오류라고 볼 수 있다.
예술지상주의와 절대적 도덕지상주의.. 이들은 모두 가치를 중요시 한다.
예술은 그 소재를 인간의 도덕적 본성을 포함한 인간의 삶으로부터 얻을 때 삶의 가치는 예술을 통해 구체화된다.
또 예술은 표현적 내용이라는 점에서 인간의 도덕적 가치를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예술 작품은 이 도덕적 가치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 미적이어야 한다.
이처럼 도덕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는 서로 양립하는 개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결론.
1) 위대한 예술작품과 도덕적 이념.
<파우스트의 괴테는 당시 부패한 교회에 대한 비판과 인간의 도덕적 가치에 대해 설파하고 있다>
모리스는 예술을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것을 고취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예술은 도덕적 이념을 전파하고 도덕적 삶을 전파하는 강력한 도구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추상적 이념으로서의 도덕 윤리보다 미술작품이나 문학 작품 같은 예술 작품을 통해 도덕적 자기반성과 깊은 도덕적 성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위대한 예술의 탄생이란 미적 가치와 함께 도덕적 기반위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으로 도덕지상주의와 예술 지상주의는 반드시 대립되어질 두 극단의 양상이 아닌 서로 상호 보완하며 융화되어야 할 위대한 예술의 탄생의 요소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술뿐만 아니라 문화전반에 걸쳐 크게 논란이 되고 있는 검열제도나 예술표현의 자유 보장에 대한 많은 논란을 보며 예술, 문화의 사회적 영향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예술가로서(더군다나 위대한 예술가라 한다면) 그에 따른 사회적 책임감이 더욱 필요한 것이 아닌가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게 된다.
- 참 고 문 헌-
-미 학 개 론- 앤 셰퍼트 저 유호전 옮김. 동문선 펴냄. 2001.01 25.
-예술철학에의 초대- 강대석 지음. 동녑펴냄. 1995.03.01
-칸트 미학에서 취미론과 예술론의 차이- 공병혜 논문.
-절대적 도덕주의와 예술 지상주의- 송병주 논문.
-예술의 자율성- 손주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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