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영화화는 문학의 확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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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의 영화화는 문학의 확대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학과 영상이란?
2. 문학의 새로운 각도에서의 접근
3. 소설을 영화화한 사례
4. 소설의 영화화의 장점
5. 소설의 영화화의 단점
6. 문학과 영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지를 비교하자면 영화는 영상을 통해 주제를 전달한다는 가장 큰 특징이 있다. 시나리오와 소설이 픽션이라는 공통점은 있지만, 같은 스토리를 풀어내는 것에 있어서는 영화와 문학이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영상은, 음향과 그 밖의 많은 특수효과 등을 이용해 관객에게 쉽게 읽혀집니다. 능동적인 관객보다는 수동적인 관객의 입장이 되기 쉽죠. 영화를 보는 내내 빠르게 넘어가는 화면 덕분에 관객은 영화의 스토리를 깊이 생각할 시간이 적게 되어 버린다.
반면에 문학, 즉 소설은 소설을 읽는 독자의 상상과 판단이 작품 전체를 해석하게 만든다. 따라서 능동적인 독자의 태도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해석의 관점에 있어서는 영화보다는 문학이 더 긍정적이지만, 활자로 메시지를 전하던 시대에서 영상으로 메시지를 전하는 시대로 변한 지금, 현재는 문학보다는 영화가 더 대중성을 띄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Ⅲ. 결론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인터넷 소설 영화화는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지만 어느 한 쪽이 옳다고 할 수는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데이비드 하디(David hardy : 1900~1960)의 지적처럼 영화라는 매체는‘문화적 모더니즘의 최대의 분출’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인터넷 소설 영화화는 현대 문화의 한 양상 이라고 정리하겠다. 여기서 우리가 적용해야 할 것은 문화의 한 양상으로써의 이러한 것들이 가진 장점과 단점을 잘 알아보고 자신의 기호에 맞게 적용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간과해서는 않되는 것은 문학 즉 소설의 가치와 접했을 때의 그 영향이다. 이것을 고려한다면 결코 소설이 일상생활에서 영화보다 뒷전일 수 없다.
위의 레슬러 피들러의 말처럼 영상매체는 우리의 삶 속에 깊이 파고 들어있는 상황이다. 또한 요즘의 청소년들의 대부분은 소설로써 접하는 것 보다 영화로 접하기를 좋아한다. 문학이 영상매체를 이용하여 발전을 모색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초래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http://blog.daum.net/agari8000
http://blog.naver.com/drunkdriver
http://blog.naver.com/dodofree
-참고서적
『문학과 영상 예술』, 교재편찬위원회, 삼영사 2004
『문학과 영화 -영상시대의 문학론』, 김성곤, 민음사 2004
『문학과 이해』,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 삼지원 2005
『영화 속 문학이야기』, 문학과 영상학회, 동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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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11.19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3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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