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석탑의 이론적 접근과 심미적 분석, 균형미의 변화 원인 설명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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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대별 석탑의 이론적 접근과 심미적 분석, 균형미의 변화 원인 설명 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석탑에 관한 상식
1. 석탑의 정의
2. 석탑의 역사
3. 석탑의 구조

Ⅲ. 심미적 분석
1. 안정감 – 삼국시대
2. 균형미 – 통일신라시대
3. 아슬아슬 – 고려시대 이후

Ⅳ. 균형미의 변화의 원인
1. 미의식의 변화
2. 의식와 계급의 고착화 및 분화
1) 의식의 고착화
2) 계급의 고착화
3. 불교의 귀족화
4. 중국의 영향

Ⅴ. 결론

본문내용

권적인 국가의 통치를 조금 더 쉽게 하기 위한 것으로 정치적인 의도로 출발하였다. 국가 초기에 왕은 왕권을 강화하고 씨족의 권한을 약화시킬 목적으로 여러가지 제도를 시행하는 한편 그것을 뒷받침 해줄 사상적 기반이 필요했다. 귀족들의 세력을 약하게 하기 위해서는 씨족의 정신적 결속을 지속시키고 있는 각 씨족의 신앙을 약화시킬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통치를 지지해 줄 새로운 사상의 도입이 필요했고 그와 때를 맞추어 불교가 전래되게 되었다. 새로운 세계관, 새로운 윤리관, 새로운 법령, 새로운 제도가 각 씨족 사회에 퍼져나가면서 각 씨족의 결속력은 약화되고 그로 인해 왕권은 강화될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불교는 그 시작부터 상당히 정치적이었고 왕을 비롯한 지배층을 위한 사상적 수단으로 이용되었으며 점점 지배층의 사상적 기반의 전유물로 대우받기 시작했다. 결국 불교는 민중과는 다소 거리가 먼 귀족화된 종교로 변질된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시대가 지날수록 강해졌고 급기야 고려 말의 권문세족의 불교에서 최고조에 달했다. 고려 말의 권문세족의 불교는 역대 불교의 귀족화의 대표적인 예이다. 고려의 권문세족과 밀접하게 결탁한 불교는 원래의 순수한 교리를 잃고 세속적으로 변했다. 권문세족은 백성들을 착취하여 불법적으로 모은 재산을 축적하였고 그 돈을 자신들의 사상적 기반을 제공하는 타락한 불교계에 기부하였다. 그 결과 폐해가 많아져 불교행사, 사탑의 건립 등으로 재정의 낭비가 컸다. 또한 승려들의 토지겸병과 고리대금업, 상업행위, 군역도피의 소굴 등으로 그 부패가 심하여져 결국 신흥 사대부층의 성리학자들로부터 배척을 받았다. 그런 모습을 본 백성들은 불교에 큰 염증을 느끼게 되었고 백성과 불교의 사이는 멀어졌다. 결국 권문세족만을 위한 고려 말의 불교는 딱딱하고 권위적인 위엄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것은 고스란히 석탑에 반영되었다. 실제로 고개를 크게 들고 보아야 하는 고려의 다층화된 석탑은 사람들을 고압적으로 억누르는 권위를 보여주고 있다. 석탑이 평화를 기원하고 전쟁이 끝나기를 바라는 지극히 대중적인 소망에서 민중과는 차별화된 귀족의 권위를 나타내는 의도로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고려시대에 권문세족에 의하여 귀족화된 불교의 한 예를 통해 모두를 아우르는 불교에서 그들만의 불교로 변화한 것이 석탑에 영향이 있을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보았다.
4. 중국의 영향
불교를 비롯한 문화 전반에 중국의 영향이 있었기 때문에 석탑의 변화에 관해서도 중국의 영향이 있지 않을까하고 살펴보았다. 특히 통일신라와 고려의 석탑 사이에 급격한 변화가 있었다는 것에 주목하여 고려시대의 석탑은 원나라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하여 원나라를 중심으로 석탑을 분석하였다. 원나라의 라마탑과 묘응사 백탑을 확인한 결과 고려의 석탑의 균형미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기는 어려웠으며 다만 화려한 석탑의 무늬, 조각과 석탑의 고층화에 영향을 주었다고 분석하였다. 1348년에 원나라 기술자에 의해 건립된 경천사 십층석탑은 이러한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경천사 십층 석탑은 13.5m의 높이를 가지고 있어 다른 국내 석탑에 비해 높이가 긴 편이며 기단의 각 면석에는 불, 보살, 인물 등이 화려하게 조각되어 있다. 경천사 십층 석탑은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서 원나라의 영향을 많이 받은 특수형의 석탑으로 분류되고 있는데, 亞자형의 사면 돌출형의 평면과 다포식 조영, 조각 등이 그 이유가 되고 있다. 경천사 십층 석탑은 그 후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원각사지 십층 석탑에도 영향을 주었다. 원각사지 십층 석탑은 경천사 십층 석탑과 비슷한 12m이며 역시 비슷하게 1층기단의 각 면석에는 용, 사자, 등이, 2층에는 인물, 초목 등이, 3층에는 많은 나한상과 선인 등이 빈틈없이 조각되어 있다. 원나라 기술자에 의해 직접적으로 수입된 원나라의 석탑 형식이 경천사 십층 석탑에 반영되었고 다시 조선시대에 그 경천사 십층 석탑을 모방하여 원각사지 십층 석탑을 만들어 지게 된 것이다. 결과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드물게 경천사 십층 석탑과 원각사지 십층 석탑은 시대를 달리하여 원나라의 영향을 크게 받은 석탑으로 볼 수 있다. 비록 소수이긴 하지만 중국의 영향을 직접 받은 이러한 석탑은 우리가 분석하는 석탑의 균형미에 일정부분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Ⅴ. 결론
위에서 석탑 균형의 경향성에 대하여 알아 보았으며 그 변화 원인에 대해서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다른 조의 발표가 어떠한 주제를 정한 뒤 그 사례에 맞는 역사적 사실을 찾아 대입하는 것이라면 여기서는 반대로 경향성에 대해서 알아본 후 ‘왜 이런 경향성이 생길까?’에 대해 분석하고 원인을 찾아보았다. 이것은 원인에 대한 각자의 견해가 상반될 수 있으며 거기에 따라 한가지의 결론을 내는 것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우리의 조사과정에서도 이러한 견해 차이가 나타났으며 원인 분석과정에서 여성의 지위 부분과 계급의 고착화 부분은 석탑과의 개연성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가 엇갈려 조사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이 의견차이 때문에 발표 시에 많은 논란이 있었으며 여기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각자 다른 견해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수님께 많은 오류를 지적 받기도 하였다. 백제 미륵사지 석탑과 신라 분황사석탑에서 소실된 부분을 잡아내지 못하였고 국보급의 석탑을 기준으로 하여 모집단이 대표성을 상실한다는 지적 또한 있었다. 그 외 소수의 사례로서 시대 전체를 파악하려 한 점, 고려의 석탑에서 고구려의 영향을 간과한 점 또한 비판의 대상이 되었고 개연성의 문제 또한 논란의 여지가 있음을 시인한다.
하지만 조원 모두가 각자 독특한 시각으로 석탑을 바라보고자 하였고 그 결과 얻어진 산물이기에 오류로 지적 받은 요소도 삭제하지 않고 보고서에 포함 시켰으며 발표 후에 큰 수정은 하지 않고 결론에서 지적 받은 부분을 표시하였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석탑의 균형미에 대한 생각을 정리 하였으나 완벽히 검증한 수 있는 방법은 없다. 하지만 시대의 조형물 속에는 그 시대인들의 사상이 녹아 들어 있다고 생각하며 위에 언급한 이러한 요인들이 어느 정도 스며있지 않을까 추측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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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20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3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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