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중독의 문제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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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중독의 문제 및 해결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용 현황
2-1.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실태
2-2.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이용실태

3. 인터넷 중독
3-1. 인터넷 중독이란?
3-2. 인터넷 중독의 원인
3-3. 인터넷 중독의 유형

4. 게임중독
4-1. 게임중독이란?
4-2. 게임에 매력을 느끼는 이유
4-3. 게임중독의 원인
4-4. 게임중독의 증상
4-5. 게임중독의 문제점

5. 게임중독 문제 해결의 필요성

6. 현재 시행되고 있는 게임중독의 예방 및 완화 방법

7. 게임 중독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방안 제시

8. 결론 및 제언

9. 참고자료

본문내용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건전한 방향으로 청소년 커뮤니티가 활성화 될 수만
있다면 이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힘과 능력을 보다 더 폭넓게 펼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줄 수도 있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 분야의 관련기관, 전문가, 정보통신기업들이 건전한
사이버 커뮤니티, 특히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커뮤니티의 발전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3) 정부(제도적) 차원의 방안
(1) 중독 자가 점검표 개발
- 정부는 인터넷 게임중독을 정확하게 측정 평가할 수 있는 중독 자가점검표를 개발하여 청
소년들이 게임중독 여부를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러 연구를 토대로 공통
적으로 수용할 만한 보편적인 인터넷 척도를 개발해 인터넷 중독에 대한 올바른 판정을
가능케 할 것이다. 공식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가 개발되면, 일반 국민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알리는 일이 필요하다. 인터넷 게임중독이 의심되는 청소년 당사자뿐만 아니라 이
들의 보호자, 교사 등이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 게임중독 측정 도구의
보급은 각급 학교 및 복지관과 같은 비영리 사회단체 등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인터넷 게임중독 자기점검표의 경우 청소년들이 많이 출입하는 게임사이트 등에 배너형태
로 연결되도록 하여 사용자 스스로가 자신을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개관적인 기준에 의해 스스로가 인터넷 게임중독자는 것을 인
지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심리적인 억제 요인은 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2) 인터넷 중독 치료 기관 지원
- 온 오프 라인상의 기존 인터넷 게임중독 치료와 관련된 기관들의 지원을 고려할 수 있
다. 이미 많은 기관들이 운영상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게임중독의 치료 및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정부는 정부 기관으로써 치료센터을 지역적으로 운영하기보다
는 이미 전문인력을 확보하여 운영되고 있는 기존의 다양한 기관을 육성 관리하는 적극
적인 지원을 통하여 인터넷 게임중독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3) 제도적 규제강화
- 인터넷 사용에 대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간다. 정부는 법적 기준을 강화하여 청소년들
에게 유해하고, 인터넷 게임중독을 부추기는 사이트와 비생산적인 사이트를 유료화한다
면, 자연히 접속률이 떨어져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의 증가를 완화할 수 있을 것이다.
8. 결론 및 제언
- 현재 사이버 중독에 대한 연구는 진행 단계이며, 정신의학계에서는 사이버 중독이 질병이
냐 아니냐를 놓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나 사회도 사이버 중독의 특수성과 다양성
으로 인해 명확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실정이다.
현 상황에 있어서 청소년의 게임중독은 치료와 함께 예방을 체계적으로 추진해야한다. 이
를 위해서는 먼저,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하는 공신력 있는 기관이 검증된 조사도구를 가
지고 정기적으로 인터넷 게임중독 실태와 유형별 분석 및 요인 등 인터넷 게임중독 사용
자에 대한 통계적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또한 인터넷 게임중독은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책인 만큼 각 가정과 학교 등에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한 경각심을 주지시키는 계몽활
동을 병행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청소년들에게 가장 쉽게 열려있는 사이버 공간을
억제시키는 것이 아니라 십분 활용하면서 건전한 청소년 정보화환경을 열어줄 수 있는 프
로그램 개발을 해야 한다는 것이며, 지역사회자원과의 연계망 구축으로 인한 예방적, 치
료적 서비스로 건전한 청소년 정보화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9. 참고자료
* 한국청소년 상담원 http://www.kyci.or.kr
* 한국청소년 개발원 http://www.youthnet.re.kr
* 고려대학교 인터넷 중독 온라인 상담센터 http://www.psyber119.com
* 김봉수 학습클리닉 http://sooclinic.net
* 게임중독치료 http://www.gameclinic.com
* 청년의사 인터넷 중독 치료 센터 http://netmentalhealth.fromdoctor.com
* 사이버 중독 정보센터 http://www.cyadic.or.kr
* 한국 컴퓨터 생활연구소 http://www.computerlife.org
- 김수경 (2002), 청소년 PC 문화의 부정적 영향과 대안. 천안대 기독신학대학원 석사논문.
- 김혜원 (2001),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현황과 그에 대한 원인분석
- 김용진 (2001), 인터넷 중독 청소년에 대한 개입전략과 실천기법.
- 송명준 (2001), 인터넷 중독의 특성, 중독의 결과 및 중독자의 하위유형. 심리검사 및
상담연구.
- 조해연 (2002),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과 성격특성변인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기태 (2000),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및 대안연구, 통권 제 20호,
한국청 소년개발원.
- 김경선 (2001), 컴퓨터 게임이 청소년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방란 (2000), 사이버 공간상의 청소년 상호 작용 양상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 문정혜 (200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계명대 석사학위논문.
- 박경호 (2001), 국내 인터넷, 컴퓨터 등의 사이버 중독 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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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명준,김신희,구훈정,권정혜(2000), 인터넷 중독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 이소영 (2000),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청소년의 문제 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정윤 (2000), 다사용자 온라인 게임의 상호작용과 가상현실 경험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 한국여성민우회 (2001), 청소년의 인터넷 문화와 네티켓, 학부모교육자료집.
- 한국정보문화센터 (2001), 인터넷 중독 대처방안 모색을 위한 전문가포럼, 자료집.
- 한국청소년상담원 (2000), 청소년 PC중독, 청소년상담 문제 연구보고서
- 한국청소년개발원 (2001), 게임이용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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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23
  • 저작시기20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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