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콜버그의 생애
2. 콜버그의 이론
1) 도덕발달단계
2) 도덕 판단력 검사
3. 콜버그 이론의 특징
4. 콜버그 견해의 비판받는 점
5. 콜버그와 피아제 비교
결론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의 시사점)
2. 콜버그의 이론
1) 도덕발달단계
2) 도덕 판단력 검사
3. 콜버그 이론의 특징
4. 콜버그 견해의 비판받는 점
5. 콜버그와 피아제 비교
결론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의 시사점)
본문내용
점이다.
(2) 그 이야기의 내용자체가 미국 중상류층을 중심으로 구성된 것이기 때문에 문화적으로 편향되어 있다.
(3) 도덕 발달의 순서가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주장과는 달리 많은 문화권에서 5,6단계의 도덕판단 수준이 발견되지 않는다는점이다.
(4) 캐롤 길리건의 주장으로 그는 콜버그가 이론을 발전시키기 위해 진행한 연구에 참여한 피험자들이 남성들로만 구성되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도덕 상황에 대한 남성들과 여성들의 판단 양식이 같지 않다고 보았다. 길리건에 따르면, 남성들은 도덕성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는 반면에 여성들은 관계 및 행동이 이루어지는 맥락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다고 본다. 따라서 길리건의 견해와 비판을 수용한다면, 콜버그의 견해를 남녀 모두에 대해 일반화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다.
5. 콜버그 와 피아제 비교
피아제와 대조적으로 콜버그 이론화 작업은 훨씬 정교한 도덕적 판단 단계들의 계열을 포함 한다. 피아제가 세 가지 중첩하는 극면들(전도적덕, 타율적, 자율적)에 관한 뚜렷한 방향을 기술하는 반면 콜버그는 단언적인 주장, 피아제가 제시 하였던 ‘뚜렷한 방향’에 대해 콜버그는 단계들이 불변적인 계열에서 진보한다는 견고한 주장하였다.
김태훈 (2004)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경기도: 인간사랑 p323
콜버그와 피아제의 비교를 다음 표와 같다.
☞공통점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한 인지심리학자, 인간의 도덕발달을 인지발달과 관련시킴
-직접적 관찰을 기본으로 한 지식에 초점을 둔 실증적이고 경험적인 조사 실시
-전통적이고 지배적인 패러다임의 일관성을 반영하나 질적인 면을 강조한다는 면에서 덜 전통적
-인간의 발달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이다.
-인종, 성별, 계층의 발달적 경험의 차이를 반영하지 않았다. (남성중심, 특권층 중심으로)
-높은 단계가 전 단계를 통합한다.
-조적적인 전체의미에서의 모든 단계의 독립성을 인정함
☞차이점
피아제
-어린이의 도덕 판단 연구로 도덕발달 이타율적인 도덕성에서 자율적인 도덕성으로 발달됨
-인지발달의 요건으로 부모와 또래와의 상호작용 중요성 강조
콜버그
-조사 대상자를 아동에서 청년까지 범위 확대시켜 연구
도덕발달 단계를 3수준에서 6수준으로 세분화 하고 체계화시킴
-인지발달에 있어서 상호작용의 중요성 강조와 인지자극과 역할채택의 기회 및 도덕적
사회 분위기 강조
결론 (콜버그 도덕 발달 단계의 시사점)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콜버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 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어린이는 자신의 현재 도덕성 단계보다 한 단계 상위단계까지는 이해할 수 있으며, 보다 상위단계의 판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모든 문화에 보편적으로 적용된다고 하였으나 이는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적인 서구문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점과 또한 도덕 판단력과 도덕적 행위는 일치하는가에 문제가 있다.
참고문헌
오세진(1999), 인간 행동과 심리학, p 226~229, 학지사
김현택(2000), 심리학(인간의 이해), p210~213, 학지사
최승희김수욱(2001), 심리학, p152~156, 박영사
이효선D.Garz(2006),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이해, p210, 공동체
David R, Shaffer(2005), 발달심리학, p680~684
이근홍(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p273~274, 공동체
인터넷자료
http://blog.naver.com/sumi1226?Redirect=Log&logNo=140017755757
(2) 그 이야기의 내용자체가 미국 중상류층을 중심으로 구성된 것이기 때문에 문화적으로 편향되어 있다.
(3) 도덕 발달의 순서가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주장과는 달리 많은 문화권에서 5,6단계의 도덕판단 수준이 발견되지 않는다는점이다.
(4) 캐롤 길리건의 주장으로 그는 콜버그가 이론을 발전시키기 위해 진행한 연구에 참여한 피험자들이 남성들로만 구성되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도덕 상황에 대한 남성들과 여성들의 판단 양식이 같지 않다고 보았다. 길리건에 따르면, 남성들은 도덕성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는 반면에 여성들은 관계 및 행동이 이루어지는 맥락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다고 본다. 따라서 길리건의 견해와 비판을 수용한다면, 콜버그의 견해를 남녀 모두에 대해 일반화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다.
5. 콜버그 와 피아제 비교
피아제와 대조적으로 콜버그 이론화 작업은 훨씬 정교한 도덕적 판단 단계들의 계열을 포함 한다. 피아제가 세 가지 중첩하는 극면들(전도적덕, 타율적, 자율적)에 관한 뚜렷한 방향을 기술하는 반면 콜버그는 단언적인 주장, 피아제가 제시 하였던 ‘뚜렷한 방향’에 대해 콜버그는 단계들이 불변적인 계열에서 진보한다는 견고한 주장하였다.
김태훈 (2004)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경기도: 인간사랑 p323
콜버그와 피아제의 비교를 다음 표와 같다.
☞공통점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한 인지심리학자, 인간의 도덕발달을 인지발달과 관련시킴
-직접적 관찰을 기본으로 한 지식에 초점을 둔 실증적이고 경험적인 조사 실시
-전통적이고 지배적인 패러다임의 일관성을 반영하나 질적인 면을 강조한다는 면에서 덜 전통적
-인간의 발달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이다.
-인종, 성별, 계층의 발달적 경험의 차이를 반영하지 않았다. (남성중심, 특권층 중심으로)
-높은 단계가 전 단계를 통합한다.
-조적적인 전체의미에서의 모든 단계의 독립성을 인정함
☞차이점
피아제
-어린이의 도덕 판단 연구로 도덕발달 이타율적인 도덕성에서 자율적인 도덕성으로 발달됨
-인지발달의 요건으로 부모와 또래와의 상호작용 중요성 강조
콜버그
-조사 대상자를 아동에서 청년까지 범위 확대시켜 연구
도덕발달 단계를 3수준에서 6수준으로 세분화 하고 체계화시킴
-인지발달에 있어서 상호작용의 중요성 강조와 인지자극과 역할채택의 기회 및 도덕적
사회 분위기 강조
결론 (콜버그 도덕 발달 단계의 시사점)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콜버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 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어린이는 자신의 현재 도덕성 단계보다 한 단계 상위단계까지는 이해할 수 있으며, 보다 상위단계의 판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모든 문화에 보편적으로 적용된다고 하였으나 이는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적인 서구문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점과 또한 도덕 판단력과 도덕적 행위는 일치하는가에 문제가 있다.
참고문헌
오세진(1999), 인간 행동과 심리학, p 226~229, 학지사
김현택(2000), 심리학(인간의 이해), p210~213, 학지사
최승희김수욱(2001), 심리학, p152~156, 박영사
이효선D.Garz(2006),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이해, p210, 공동체
David R, Shaffer(2005), 발달심리학, p680~684
이근홍(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p273~274, 공동체
인터넷자료
http://blog.naver.com/sumi1226?Redirect=Log&logNo=140017755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