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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균형으로 인해 사회적 계층 간에 상대적 결핍의 감정이 심화되고 있음
④ 집단 이기주의의 발로로 인하여 지역 통합, 사회 통합의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 되고 있음
3. 바람직한 국가 정체성 형성을 위한 사례들
(1) 월드컵 축구 경기를 통해 확인하는 일체감 : 어린 딸의 행동을 통해 오히려 국가 정체성이 결여된 현재 자신의 모습을 반성함
(2) 장애인의 병역 의무 이행을 통해 국가가 국민에게 주는 의미를 재확인
(2) 미래 한국의 진로 및 역할
◇ 미래 한국을 위한 준비 ◇
1. 미래 한국의 발전을 위해 요청되는 사항들
(1) 시민들이 여러 사회 문제에 대해 민주적으로 참여하는 문화를 정립해 나가야 함
① 민주적 제도에의 적극적인 참여 의식의 형성
② 정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동적 정치 의식 요청
③ '정치 참여' 또는 '정치행동' : 민주적 절차(선거, 스스로 의회에 진출)에 따른 정치 참여 의식의 확대
④ ‘직접행동’ 또는 ‘집단행동’: 대중 동원에 있어서 민주 시민 문화의 정착
(2) 시민 운동에 있어서 민주 시민 문화의 정착
① 권위주의의 소멸로 인해 합리적 사고 방식이 확장됨
② 공권력의 통제로부터 자유로운 시민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나 시민 운동 진영 내부에서 스스로 민주적 질서 의식을 고양시켜, 내부의 권위주의 문화를 청산해야 함
③ 다양화된 조직들을 통제와 억압으로 규제하기에는 너무도 다양화된 이익들이 존재하고 있음
④ 시민 운동 단체들의 자생력을 배양하는 방향으로 민주 시민 문화가 정착되어야 함
2. 민주주의의 보편적 가치 강조
(1) 평등을 바탕으로 하는 민주주의의 현실적 한계를 극복하도록 노력해야함
(2) 민주적 정치 발전의 한계로 인해 절차적 정의가 무시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를 회복하기 위해 불평등한 대우를 받는 시민들의 집단 행위가 용인되어야함
◇ 미래 한국의 진로와 역할에 대한 이론적 틀 ◇
1. 세계화의 의미
(1) 부정적인 시각
① 세계화의 진전으로 인해 민족 국가는 종말을 고함 - 민족국가의 역할이 끝난 것이 아니냐는 문제 제기
② 세계화는 부국과 빈국의 편차를 더욱 심화시킬 것임 - 20/80 현상의 심화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하는 견해
(2) 긍정적인 시각
① 세계화가 반드시 어느 민족 혹은 국가의 자기 정체성을 파괴한다고 간주할 구체적인 증거는 없음
② 오히려 개별 국가들의 다양한 정체성을 재구성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음
③ '재미로 하는 일'로 정의될 수 있는 '노동의 종말'애 대한 준비된 시각이 요청됨
2. '주체적 세계화'의 개념 - 주체와 세계화의 조화
(1) 지역성(주체, 특수성)과 지구성(세계화, 보편성)의 조화가 요청됨
(2) 두 개념을 끌어당기고 끌어안는 노력이 요청됨
(3) 북한은 세계화를 부정적으로 흔희 일체화(一體化)로 이해하지만, 서로의 관점을 바꾸어 합리적 바탕위에서 서로 연대하는 세계를 건설해야 함
3. 정보화의 의미
(1) 정보화의 장점 및 단점
① 정보 발신자와 수신자의 자유로운 교신이 가능함
② 다양한 문화에 존재하는 자아를 극복할 수 있게 함
③ 개인적 정체성의 상실 위기
④ 민족 국가들의 해체로 귀결될 가능성이 있음
(2) 정보화의 그림자
* 맥클루언(Mcluhan, M., 19911-1980)의 견해 : 정보망을 통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장소에 관계 없이 누구와도 정보를 나눌 수 있게 됨으로서 지구라는 우주선 속에 하나의 세계 정부가 들어선다면, 사회 성원들은 개인적 정체성을 상실하게 되고, 민족주의는 빛을 바라게 되어 민족 국가의 틀을 해체 시킬 것이다.
① 정보화로 인한 가상 공동체는 민족 공동체일 수 없음
② 정보화로 인한 정체성의 상실이 고향의 상실로 이어질 수 있음
③ 남북한은 민족 분단을 뛰어넘는 정보 사회가 요청됨
(3) 통일 한국의 실현 과정
◇ 통일 한국의 전제 조건 ◇
1. 통일 한국의 가능성에 대한 신뢰
(1) 이데올로기의 종언으로 인해 남북한 이념적 대립의 정도가 약화되었음
(2) 이데올로기는 외래적인 요인이며 동시에 독재 정권의 편의에 의해 창출된 것이기 때문에 민주화된 현재는 이념적 대립이 불필요함
(3)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양 극단을 버리고 제3의 길이 대안으로 제시되는 상황임
2. 통일 한국을 이루기 위한 전제 조건
(1) 교류와 협력을 통한 상호 이해와 신뢰 구축
(2) 상호간 다양성의 인정을 통해 이분법적 혹은 흑백 논리에 의한 편견을 극복하려는 노력이 요청됨
(3) 이데올로기적 편향성을 최대한 배제하고 인도주의적 가치를 중심으로 사고하고 실천해야 함
(4) 남북한 상호 동질성의 발견을 통하여 화합과 통합을 이루기 위한 노력이 요청됨
(5) 동질적인 요소를 기초로 통일 사회가 필요로 하는 가치관과 세계적인 보편적 가치를 중시
◇ 남북한이 함께 추구해야 할 가치들 ◇
1. 남북한이 함께 추구해야 할 가치
(1) 자유의 가치 : 시민적, 정치적 권리의 기초이며, 다원주의 사회의 조건
(2) 평등의 가치
- 모든 인간은 인격 면에서는 동등하다는 신념
- 단순한 기회의 균등이기보다는 복지 공동체를 이루는 기본 가치임
(3) 다원성의 가치
- 획일화의 반대되는 가치
- 사회 문화 현상의 다양화를 기반으로 함
(4) 배려의 가치
- 배려는 상부 상조를 가능하게 하는 관계성을 의미함
- 전통 생활 원리에 내재된 반려 의식이나 적선 의식으로 규정될 수 있음
- 반려 의식 : 나 이외의 타자는 모두 내 인생의 동반자
- 적선 의식 : 남을 위하는 기쁨, 남에게 봉사하는 즐거움 등이 자아 실현의 요체라고 생각하는 것
(5) 관용의 가치
- 다른 의견, 인종, 민족, 종교 등을 가진 사람들에게 공정한고 객관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 관용은 편벽으로부터의 자유임
(6) 생태주의의 신념
- 자연계가 본질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
- 종과 생태계는 인간과 동일한 도덕적 지위를 가짐
(7) 정의의 가치
- 객관적 정의 : 외적인 공동 생활을 규제하는 원리
- 주관적 정의 : 더불어 살아가는 도덕적 삶의 태도
(8) 책임의 덕목 : 세계에 대해 책임이 있음을 느낄 때 도덕적 존재가 됨
(9) 비폭력 및 평화의 가치 : 폭력을 없애기 위한 지구촌 공동의 노력이 요청됨
④ 집단 이기주의의 발로로 인하여 지역 통합, 사회 통합의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 되고 있음
3. 바람직한 국가 정체성 형성을 위한 사례들
(1) 월드컵 축구 경기를 통해 확인하는 일체감 : 어린 딸의 행동을 통해 오히려 국가 정체성이 결여된 현재 자신의 모습을 반성함
(2) 장애인의 병역 의무 이행을 통해 국가가 국민에게 주는 의미를 재확인
(2) 미래 한국의 진로 및 역할
◇ 미래 한국을 위한 준비 ◇
1. 미래 한국의 발전을 위해 요청되는 사항들
(1) 시민들이 여러 사회 문제에 대해 민주적으로 참여하는 문화를 정립해 나가야 함
① 민주적 제도에의 적극적인 참여 의식의 형성
② 정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동적 정치 의식 요청
③ '정치 참여' 또는 '정치행동' : 민주적 절차(선거, 스스로 의회에 진출)에 따른 정치 참여 의식의 확대
④ ‘직접행동’ 또는 ‘집단행동’: 대중 동원에 있어서 민주 시민 문화의 정착
(2) 시민 운동에 있어서 민주 시민 문화의 정착
① 권위주의의 소멸로 인해 합리적 사고 방식이 확장됨
② 공권력의 통제로부터 자유로운 시민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나 시민 운동 진영 내부에서 스스로 민주적 질서 의식을 고양시켜, 내부의 권위주의 문화를 청산해야 함
③ 다양화된 조직들을 통제와 억압으로 규제하기에는 너무도 다양화된 이익들이 존재하고 있음
④ 시민 운동 단체들의 자생력을 배양하는 방향으로 민주 시민 문화가 정착되어야 함
2. 민주주의의 보편적 가치 강조
(1) 평등을 바탕으로 하는 민주주의의 현실적 한계를 극복하도록 노력해야함
(2) 민주적 정치 발전의 한계로 인해 절차적 정의가 무시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를 회복하기 위해 불평등한 대우를 받는 시민들의 집단 행위가 용인되어야함
◇ 미래 한국의 진로와 역할에 대한 이론적 틀 ◇
1. 세계화의 의미
(1) 부정적인 시각
① 세계화의 진전으로 인해 민족 국가는 종말을 고함 - 민족국가의 역할이 끝난 것이 아니냐는 문제 제기
② 세계화는 부국과 빈국의 편차를 더욱 심화시킬 것임 - 20/80 현상의 심화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하는 견해
(2) 긍정적인 시각
① 세계화가 반드시 어느 민족 혹은 국가의 자기 정체성을 파괴한다고 간주할 구체적인 증거는 없음
② 오히려 개별 국가들의 다양한 정체성을 재구성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음
③ '재미로 하는 일'로 정의될 수 있는 '노동의 종말'애 대한 준비된 시각이 요청됨
2. '주체적 세계화'의 개념 - 주체와 세계화의 조화
(1) 지역성(주체, 특수성)과 지구성(세계화, 보편성)의 조화가 요청됨
(2) 두 개념을 끌어당기고 끌어안는 노력이 요청됨
(3) 북한은 세계화를 부정적으로 흔희 일체화(一體化)로 이해하지만, 서로의 관점을 바꾸어 합리적 바탕위에서 서로 연대하는 세계를 건설해야 함
3. 정보화의 의미
(1) 정보화의 장점 및 단점
① 정보 발신자와 수신자의 자유로운 교신이 가능함
② 다양한 문화에 존재하는 자아를 극복할 수 있게 함
③ 개인적 정체성의 상실 위기
④ 민족 국가들의 해체로 귀결될 가능성이 있음
(2) 정보화의 그림자
* 맥클루언(Mcluhan, M., 19911-1980)의 견해 : 정보망을 통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장소에 관계 없이 누구와도 정보를 나눌 수 있게 됨으로서 지구라는 우주선 속에 하나의 세계 정부가 들어선다면, 사회 성원들은 개인적 정체성을 상실하게 되고, 민족주의는 빛을 바라게 되어 민족 국가의 틀을 해체 시킬 것이다.
① 정보화로 인한 가상 공동체는 민족 공동체일 수 없음
② 정보화로 인한 정체성의 상실이 고향의 상실로 이어질 수 있음
③ 남북한은 민족 분단을 뛰어넘는 정보 사회가 요청됨
(3) 통일 한국의 실현 과정
◇ 통일 한국의 전제 조건 ◇
1. 통일 한국의 가능성에 대한 신뢰
(1) 이데올로기의 종언으로 인해 남북한 이념적 대립의 정도가 약화되었음
(2) 이데올로기는 외래적인 요인이며 동시에 독재 정권의 편의에 의해 창출된 것이기 때문에 민주화된 현재는 이념적 대립이 불필요함
(3)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양 극단을 버리고 제3의 길이 대안으로 제시되는 상황임
2. 통일 한국을 이루기 위한 전제 조건
(1) 교류와 협력을 통한 상호 이해와 신뢰 구축
(2) 상호간 다양성의 인정을 통해 이분법적 혹은 흑백 논리에 의한 편견을 극복하려는 노력이 요청됨
(3) 이데올로기적 편향성을 최대한 배제하고 인도주의적 가치를 중심으로 사고하고 실천해야 함
(4) 남북한 상호 동질성의 발견을 통하여 화합과 통합을 이루기 위한 노력이 요청됨
(5) 동질적인 요소를 기초로 통일 사회가 필요로 하는 가치관과 세계적인 보편적 가치를 중시
◇ 남북한이 함께 추구해야 할 가치들 ◇
1. 남북한이 함께 추구해야 할 가치
(1) 자유의 가치 : 시민적, 정치적 권리의 기초이며, 다원주의 사회의 조건
(2) 평등의 가치
- 모든 인간은 인격 면에서는 동등하다는 신념
- 단순한 기회의 균등이기보다는 복지 공동체를 이루는 기본 가치임
(3) 다원성의 가치
- 획일화의 반대되는 가치
- 사회 문화 현상의 다양화를 기반으로 함
(4) 배려의 가치
- 배려는 상부 상조를 가능하게 하는 관계성을 의미함
- 전통 생활 원리에 내재된 반려 의식이나 적선 의식으로 규정될 수 있음
- 반려 의식 : 나 이외의 타자는 모두 내 인생의 동반자
- 적선 의식 : 남을 위하는 기쁨, 남에게 봉사하는 즐거움 등이 자아 실현의 요체라고 생각하는 것
(5) 관용의 가치
- 다른 의견, 인종, 민족, 종교 등을 가진 사람들에게 공정한고 객관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 관용은 편벽으로부터의 자유임
(6) 생태주의의 신념
- 자연계가 본질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
- 종과 생태계는 인간과 동일한 도덕적 지위를 가짐
(7) 정의의 가치
- 객관적 정의 : 외적인 공동 생활을 규제하는 원리
- 주관적 정의 : 더불어 살아가는 도덕적 삶의 태도
(8) 책임의 덕목 : 세계에 대해 책임이 있음을 느낄 때 도덕적 존재가 됨
(9) 비폭력 및 평화의 가치 : 폭력을 없애기 위한 지구촌 공동의 노력이 요청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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