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신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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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울의 신학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바울 신학의 특색
A. 체험 중심 신학
B. 그리스도 중심 신학
C. 중생 중심 신학
D. 선교중심 신학

2. 바울신학의 요소
A. 유대교적 요소
B. 율법적 요소
C. 신비적인 요소

3. 바울의 율법개념
A. 율법의 유래
B. 율법의 본성
C. 율법의 역사

본문내용

그러나 보다 더욱 신비적인 말은 "세례는 그리스도와 합하여 죽고 새사람으로 다시 산다"는 것이다.( 다시산다.) "그 밖에도 "만일 너희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라.....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나니와.....주와 합한 자는 한 영이라.....내가 사는 것이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계심으로 산다"라고 한 것들이다.( 영에 있나니 롬8:9, 한 몸이라 롬12:5; 고전12:12, 성령이 우리 안에 고전3:16, 한 영 고전6:17, 내 안에계신 그리스도 갈2:20.)
이상의 모든 말씀들은 요약하면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받은 자들은, 그리스도와 같이 십자가에 죽었고, 그리스도와 같이 부활해서 그 속에 그리스도의 영을 가지고, 그리스도와 일체가 되어서 그리스도의 사랑과 관용과 인내와 모든 좋은 것을 가지고,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는 것이다.
3. 바울의 율법개념
회심 전의 바울의 신앙은 철저한 율법주의자였다. 어려서부터 대표적인 바리새인의 가정에서 엄한 유대교 사상을 교육받고 성장한 그는,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택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율법이 하나님과 이스라엘 간에 언약이며, 축복의 약속으로 믿었다.
그의 칭의관(稱義觀)은 하나님의 약속인 율법을 지키므로 의로와지는 줄 알았다. 그는 항상 자기자신을 하나님앞에 선택받은 뛰어난 유대인 임을 자랑했다. 따라서 그의 메시야관도 다른 유대인들과 다를바 없었다. 오리라하신 "메시야"는 반드시 영광된 하나님의 아들로서 이땅에 오셔서, 세상 권세자들을 심판하고, 영원히 통치하실 줄만 알았다.( 사9:6-7; 시89:3-4; 곌37:25; 단2:44; 눅1:32-34.)
하물며 목수의 아들인 예수가 구약선지자들이 예언한 메시야로 믿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자칭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는 예수는 죽을 것을 말하며,(요12:34) 율법주의 자들의 모순점을 지적 개혁을 주장함으로, 하나님앞에 유일한 택한 백성으로 자부하던 유대인들의 심정을 상하게 하였다. 결국은 메시야로 오신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았다.
복음의 참 뜻을 이해하지 못하고 유대교 종교가정에서 율법으로 성장한 그는 빌립보서 3장 5절에 "내가 8일만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의 족속이요, 베냐민의 지파요,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인이요," 하였다. 또, 사도행전 22장 3-4절에는 "나는 유대인으로 길리기아 다소에서 났고 이성에서 자라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우리 조상들의 율법의 엄한 교육을 받았다. 오늘 너희 모든 사람처럼 하나님께 대하여 열심하는 자라, 내가 이 도를 핍박하여 사람을 죽이기까지 하고 남녀를 옥에 넘겼노니 " 하였다.
그러나 그가 다메섹 도상에서 부활하신 예수를 만남으로, 오리라 한 "메시야"가 예수이심을 믿게 되었으며, 율법의 의로는 흠이 없는 자라고 하던 그가,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 " 했다.( 롬3:20-24; 빌3:9.)
이와 같이 그는 복음이 율법의 완성임을 믿었다.(마 5:17)
A. 율법의 유래
율법의 유래는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친히 기록하여 모세를 통하여 주어진 행동의 체계로서, 율법은 인간의 삶과 하나님의 의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 약속으로 주셨다.( 출24:12;34:28-29.)
그러나 인간이 그 율법의 의무를 다 이행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은 인간편에서 보면 수용 불가능하였다.( 롬3:10-12; 약2:10.) 율법은 인간에게 완전복종을 요구하였다.(갈 3:10) 허나 인간은 율법대로 살 수 없으므로, 불가능을 가능케 하시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셔서 율법의 요구를 다 이루시고 율법의 마침이 되셨다( 롬8:3-1410:2-4.)고 바울은 서신에 기록하였다.
B. 율법의 본성
모세가 전한 율법의 본성은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친히 써주신 십계명이다. 다윗은 시편 19편 7-8절에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생케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도다"라고 하였다.
그러나 모세가 전한 율법이 613이나 된다고 신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바울은 율법의 본성에 대하여 "율법도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도다" 또한 "율법은 신령한 줄 알거니와" 하였다.( 롬7:1214.)
하지만 사람으로서는 이 율법을 다 지킬 수 없다하였다.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에 거치면 모두 범죄한 자가 되나니"...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아래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하였다.( 약2:10; 갈3:10.)
바울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만이 율법을 온전히 이루었다고 믿었다.(히 12:2)
C. 율법의 역사
회심 후 그리스도 안에서 바울의 율법관은 180도 변하였다.
그리스도 안에서 바울이 본 율법의 역사는
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함(롬3:19)
② 율법의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아래 있다 함(갈3:10)
③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에 거치면 모두 범한자 됨(약2:10)
④ 율법이 사람의 살 동안만 그를 주관하며(롬7:1)
⑤ 율법은 죄의 권능이 되며(고전15:56)
⑥ 율법의 행위로는 의롭다함을 얻을 육체가 없으며(갈3:16)
⑦ 율법은 아무것도 온전케 할 수 없으며(히7:1910:1)
⑧ 율법으로는 죄를 깨닫게만 하며(롬3:20)
⑨ 율법은 믿음이 오기까지 우리를 율법 아래 매여 갇혀 있게 하며 (갈3:23)
⑩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된다 (갈3:24) 하였다.
이와 같이 율법의 역사는 예수가 오기까지 필요한 것으로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심으로 율법 아래 매여있는 모든 자들을 율법에서 해방 자유케 하였다 했다.( 갈3:21-23; 롬8:1-2; 히7:17-1910:9-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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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29
  • 저작시기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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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78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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