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와 영화, 통계적 수치 분석을 통한 한국 영화의 흥행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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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스미디어와 영화, 통계적 수치 분석을 통한 한국 영화의 흥행 요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화 흥행의 요소

2. 조사의 설계 및 진행

3. 배우-감독-홍보에 따른 흥행 여부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1,486,071
10,288,927
8,444,411
39,795,949
점유율
21.80%
24.40%
21.9%
22.1%
22.55%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003
2004
2005
2006
총 계
편수
8
20
25
21
74
관객
2,111,218
8,509,063
9,293,596
7,790,682
27,704,559
점유율
4.80%
18.10%
19.8%
20.4%
15.76%
시네마서비스
2003
2004
2005
2006
총 계
편수
26
22
11
14
73
관객
8,219,787
8,103,502
4,571,051
4,770,403
25,664,743
점유율
18.70%
17.20%
9.7%
12.5%
14.53%
자료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연감(2005)
영화의 흥행에 있어서 마케팅(광고)전략은 설문조사 치에서도 나왔듯이 상당히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확실한 통계치가 나와 있지 않으므로, 선뜻 말하기가 곤란한 점이 있다. 마케팅 분야의 경우 감독이나 배우의 성향 보다 유행이나 시대적 흐름에 훨씬 민감하기 때문에 마케팅에 의한 수치적 통계를 내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 <달콤, 살벌한 연인>의 경우 소규모 배급사와 적은 제작비만을 통해서도 입소문이라는 영화평만으로도 2,286,860명의 관객을 들여온 좋은 예시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지나친 홍보 마케팅과 영화평과는 달리 입소문만으로 영화가 참패하게 된 주요한 사례는 <다세포 소녀(2006)>에서도 잘 볼 수 있다.
<다세포소녀>의 네티즌 평점 <자료화면 : 네이버 다세포 소녀 네티즌 영화평>
<다세포 소녀(2006)>는 이렇듯 2006년 상반기 개봉하여 561,883명의 관객을 모았다. 흥행 여부와 상관없이 단순히 관객 수치로 살펴보았을 경우, 영화평이나 입소문(그것이 안 좋을지라도)에 의하여 어느 정도 성적을 낸 것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영화에 있어서 포스터는 마케팅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영화 포스터를 통해 관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어야하고 그러기 위해선 ‘흥행유발적’인 상업적 요소가 필수불가결하다. 영화 흥행에 기여하는 포스터의 흥행 공식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면,
① 스타를 제대로 살릴 것
② 메인카피의 단순함
③ 금기를 깨트려라
④ 장르를 확실하게 규정하라
⑤ 좋은 영화 = 좋은 포스터(?)
라는 다섯 가지로 규정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포스터는 좋지 않은 영화 포스터의 예라 할 수 있다.
싸울아비(2001) 네이버 포스터 이미지 거미숲(2004) 네이버 포스터 이미지
(4) 속편 영화에 따른 흥행 요인
대체로 속편영화는 1편의 흥행에 대한 안정감과 기대감으로 인하여 어느 정도 흥행을 보장 받고 있는 편이다. 한국 영화들의 전편과 속편의 성적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전편 영화의 경우는 2003년 이전일 지라도 찾아보되, 너무 오래된 영화의 경우는 배제 시켰다.
영화
관객 수
전편 대비
두사부일체(2001)
투사부일체(2006)
1,228,142(서울 기준)
1,502,821(서울 기준)
+274,679
달마야 놀자(2001)
달마야, 서울가자(2004)
1,253,075(서울 기준)
327,000(서울 기준)
1,272,000(전국관객)
-926,075
조폭 마누라(2001)
조폭 마누라2(2003)
1,419,972(서울 기준)
527,575(서울)
-952,397
가문의 영광(2002)
가문의 위기(2005)
가문의 부활(2006)
1,605,775(서울)
1,451,468(서울)
402,126(서울)
-154,307
-1,049,342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연감(2005),(2006)
흥행 요인에 있어서 속편이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속편의 경우 산뜻한 아이디어를 살리지 못할 경우 대개 전편보다는 흥행 성적이 좋은 편이 아니었다.
4. 결론
매스미디어와 영화라는 거대한 주제를 놓고 생각하던 중, 휴대폰의 할인율 변경에 따른 흥행 여부 조사를 파악하다 2003년부터 2006년까지의 한국영화의 흥행 요인에 대하여 조사해보았다.
“ 흥행게임의 제 1법칙-크레비즈는 흥행에 관한 한 ‘아무도 모른다’란 특성을 띠고 있다. - RIchard Caves
흥행코드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베니 김(2005) p298
영화는 본 조사결과에서도 나왔듯이, 흥행 요인은 상당히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상호관련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사람의 취향이라는 것이 다양하기 때문에 결단코 어떤 영화가 흥행을 할지는 전혀 예상할 수 없다. 일례로 저예산영화로 9억 원의 제작비를 들여 만든 <달콤, 살벌한 연인(2006)-2,286,860명 관객동원>이 성공할 줄 누가 알았겠으며, <왕의남자(2005)>가 누가 12,000,000명이나 볼 것이라 생각했을까? 사실 흥행 영화의 기준이라는 것 또한 상당히 애매한 규정 중 하나 일 수 있는데, 흥행 영화의 정의를 간단하게나마 내린다면 ‘영화의 손익분기점을 넘은 영화’를 흥행한 또는 성공한 영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위에서 나타난바 이외에도 흥행에 따른 요인을 치자면, 개봉기간이나 제작사의 명성, 속편 등에의 기대치 등을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정리하자면 한국영화의 흥행에 있어서 트렌드는 존재하며, 그 트렌드들 사이에서 대체로 영화의 테마가 무난히 드러난 타이틀을 사용한 것, 퓨전 코믹요소를 최대한 살린 영화, 캐릭터 이미지의 차별화된 영화, 관객의 감정선을 자극하는 영화가 주로 흥행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실은 성공하는 영화는 이러한 공식들을 항상 깨고 나온다는 것일 것이다.
5. 참고문헌
영화진흥위원회 2006년 상반기(1~6월) 한국영화산업 결산
2005년 한국영화산업 전국통계, 영화진흥위원회 (2005)
영화 매니지먼트, 베니 김, 문지사 (2002)
흥행영화엔 뭔가 특별한 코드가 있다. (2005)
영화보다 재미있는 영화 투자의 법칙 , 정명훈 (2005)
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연감 , 영화진흥위원회(2005)
영화 콘텐츠 이용자 조사 결과, 영화진흥위원회 (2005)
2005년도 정기 관객성향조사 결과 , 영화진흥위원회(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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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29
  • 저작시기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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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78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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