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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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콜버그(Kohlberg. Lawrence :1927∼1987)의 생애

3.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4) 이론의 예시와 검증

4. 도덕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2) 콜버그 이론의 검증

5.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평

6.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의 차이점
1)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2)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3)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7. 콜버그 토의식 도덕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8.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제안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9. 결 론

본문내용

있는 성숙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콜버그의 이론을 단순히 인지적 차원의 도덕 발달에 머물지 않게 하려면,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도덕적 실천력은 자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어떻게 도덕적으로 대함를 받았느냐에 따라 형성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대함라는 의미는 단순한 도덕적 옳은 행위에 대한 인식이라는 테두리를 훨씬 뛰어넘어 그것의 감성과 의지력을 동시에 제공해 주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누군가에게 가치 있는 사람으로서 인정되고 존중받은 경험이 생동감 있게 주어지면, 또 다시 다른 사람을 그렇게 대해 줄 수 있는 인식과 감성 그리고 의지력이 함께 생성될 것이다.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동양의 유교적 사상에서는 심리학에서 처럼 인간의 도덕적 성장이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집중되어 표현되어 있기 보다는 30세 이후부터 70세까지의 도덕적 성숙도를 강조하고 있다. 평생교육적 의미를 자연스럽게 나타내고 있다고 보겠다. 모란(Gabriel Moran)은 도덕 발달이 계속되지 않을 경우 도덕적 퇴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발달이론의 근본인 '퇴행은 불가하다'는 원칙을 거스르는 것이다. 하지만 발달의 진행에 대한 인지 구조적 측면과 행위의 측면을 면밀하게 분리해서 보면, 퇴행은 갑자기 사라지는 덕으로서가 아닌 '악에 대한 주의'로서 이해될 수 있다고 본다. 도덕 교육이 학령기에 있는 교육과정으로 끝나고 더 이상의 계속적인 훈련이나 배움이 필요없는 것이 아니다. 사회에 진출하여 각양의 문화와 초자아적 - 사회도덕적 - 요구에 부응하기 시작하는 이후의 과정에 오히려 새로운 도덕 교육이 지속적으로 필요되는 것이라 하겠다. 인지적 훈련이나 정서적 경험도 그러하지만 무엇보다도 의지적이며 실천적인 도덕교육은 보다 더 확고한 평생교육적 개념으로 받아 들여져야 한다.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더 중요함을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고, 발달단계가 높다고 해서 좀더 도덕적으로 성숙했다고 확신할 수 없었지만,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여 보다 적절한 도덕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갈등을 경험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오늘날의 지능발달에 의한 성적위주의 교육보다는 올바른 선한 심성을 가진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9. 결 론
일생을 한 분야에만 매달렸던 이론가가 자신의 학문적 궤적을 반성하며 정리하는 모습은 지금 시대에 그리 흔치 않다. 도덕성 발달 이론을 정립, 교육학계의 독보적 존재로 자리한 콜버그가 바로 이러한 학문적 자세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상가이며, 이 책은 도덕성 발달 이론에 쏟아낸 그의 30년 열정의 소산이다. 1950년 실증성과 객관성을 내세운 행동주의적 전통이 강력히 지배하던 미국 시카고 대학에서 피아제(Piaget)의 구조주의와 미드(H.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생소한 조합을 바탕으로 도덕성 발달이론을 구상한 콜버그는 1987년 보스턴의 항구에서 생을 마감할 때까지 일생을 도덕 발달과 도덕교육 문제에 매달렸다. 학위논문 연구에 참여했던 소년들을 3년 주기로 면담하면서 20년 동안 추적한 일, 자신의 도덕적 이상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형무소 도덕교육과 대안학교를 설립, 운영한 일 등은 콜버그가 도덕성 발달 이론에 보여준 지적 열정을 여지없이 보여주는 실례들이다. 콜버그의 이론은 발표되자마자 쟁쟁한 철학자, 심리학자, 인류학자, 사회학자들 사이에서 엄청난 논쟁과 비판을 불러일으켰다. 그의 지도학생들조차 이론의 수정과 보완을 요구했을 만큼 비판의 강도는 높았다. 1983년 콜버그는 레빈, 휴어와 협력해 20여 년 동안 이루어졌던 자신의 연구를 최종적으로 검토, 정리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원제: 도덕발달 단계이론의 새로운 정립과 비판에 대한 응답)·아카넷 펴냄》이다. 여기서 그는 도덕성 발달 이론의 보편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자신의 이론을 둘러싸고 전개된 비판과 논쟁점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면서 자신의 이론적 입장을 수정, 보완, 정리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 책은 콜버그 이론의 결정체라 할 만하다. 콜버그가 교육학은 물론 철학, 심리학, 인류학 등 다양한 분야에 심대한 영향을 끼친 중요한 학자이면서도 번듯한 콜버그의 이론서 하나 없을 만큼 우리 학계에 제대로 소개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바로 이것이 이 분야에 가장 풍부한 식견과 조예를 지닌 문용린 교육부 장관이 한 편의 논문이나 해설서를 쓰는 대신, 수년 동안 열정을 다해 이 책을 번역하게 된 이유일 것이다. 콜버그의 이론을 가장 가까운 현장에서 배우고 그것을 한국적 교육현실에 적용해보고자 노력해왔던 문용린 장관의 작업은 교육학계는 물론 인문학계 전반의 귀중한 결실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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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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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30
  • 저작시기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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