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지의 문화 마케팅 전략 연구-서비스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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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쌈지의 문화 마케팅 전략 연구-서비스마케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재 소비자 트렌드 -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
1) 문화의 전성시대가 도래
2) 기업은 문화마케팅을 대폭 강화

2. 문화마케팅
1) 문화마케팅의 기원 - 기업메세나 운동
2) 문화마케팅이란?
3) 문화마케팅의 기법
4) 전통마케팅 VS 문화마케팅
5) 기업문화마케팅의 효과
6) 문화마케팅의 유형
7) 주목해야 할 문화마케팅 유형 : 문화연출의 말하는 "컬덕"

3. 「쌈지」기업소개
1) 설립동기
2) 규모 및 사업내용
3) 기업철학
4) 비전
5) 4P MIX
6) SWOT분석

4. 「쌈지」문화마케팅 현황
1) 감성, 이미지를 강조한 상품
2) 문화프리미엄을 부가한 가격
3) 문화공간의 활용
4) 체험적 측면을 강조한 프로모션

5. 다른 기업의 문화마케팅 국내외 사례
1) 해외 문화마케팅 사례
2) 국내 문화마케팅 사례

6. 결론 및 개선방향
1) 쌈지의 문화마케팅의 한계
2) 문화 마케팅의 한계
3) 문화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전략과제

본문내용

습과 한국의 자연 등이 모니터 294개에서 빠른 속도로 돌아가는 작품이다. 전형적인 백남준 스타일이지만, 여기에 ‘포스코 홍보’라는 점이 하나 더 들어가 있다. 건물 앞 프랭크 스텔라의 철조각 ‘아마벨’은 철강기업을 상징하는 대표적 작품이면서 못생긴 외모 때문에 철거 논란도 일었던 명물이다. 또한 부설 포스코청암재단을 통해 아트에 손을 내밀고 있다. 재단은 철이나 스테인리스스틸로 만든 조각작품을 대상으로 `포스코 스틸아트 공모`를 실시한다. 철강기업답게 "철로 만든 미술 공모로는 국내외에서 최고 권위를 갖추겠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심사에서 뽑힌 작가 20명에게 200만원씩 제작지원금을 지급하고, 대상 1명에게는 상금(2000만원)과 함께 작품도 구입할 계획이다.
- 하나은행의 "VIP"문화이벤트
하나은행은 국내 금융권중 가장 앞서 "아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은행이다. VIP 고객들을 대상으로 "미술 및 음악 아카데미"를 무료로 제공하고 저명인사들 을 초빙, 미술에 대한 이해나 연주가 곁들인 강의를 펼쳐 호응을 얻고 있다. 1991년부터 평창동과 청담동 지점에 전시공간 '갤러리 하나'를 운영해온 하나은행은 인사동 사진전문 갤러리 '갤러리 나우'와 손잡고 이달부터 사진 전문 전시공간으로 거듭나기로 했다.
6. 결론 및 개선방향
1) 쌈지의 문화마케팅의 한계
쌈지는 아트 경영, 아트 마케팅을 통해 얼마나 많은 효과를 보았을까? 쌈지는 단순하게 예술가를 지원한다거나 예술품을 소장함으로써 예술을 지원하지 않고 예술가들에게 작업 환경이나 전시 공간을 제공하거나 실제 상품 디자인으로 표출될 수 있도록 해주었다.
기업과 예술가간의 이러한 파트너십은 매우 독특한 방식이어서 우선 예술가들이 이런 방식을 매우 좋아하였고 언론 또한 홍보에 매우 적극적이었다. 그리고 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에도 상품 디자인이 독특하고 매장 안의 예술 공간을 좋아했다. 하지만 쌈지가 추구하는 예술이 일반 대중에게 익숙한 그런 예술이라기보다는 좀 더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아방가르드 성향의 것이기 때문에 아주 폭넓은 지지를 받지는 못한 것 같다.
다시 말해 독특한 디자인과 이벤트, 언론 소개로 인해 쌈지의 브랜드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쌈지 상품 구매로 직접 이어지는 파급 효과는 생각보다 그리 크지 않다. 왜 그럴까.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대중 예술에만 익숙해서 그럴 지도 모른다. 그리고 쌈지를 좋아하던 소비자들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그런 취향의 상품을 아주 젊은이들의 취향이라고 생각하고 계속 찾지 않는 것도 또 하나의 이유일 수 있다.
2) 문화 마케팅의 한계
국내 문화마케팅 시장의 문제점은 크게 투자관점의 부족, 전략관점의 부족, 장기관점의 부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문화마케팅이 대기업에 편향되어 있다는 것도 큰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과제는 어떤 것인지 다음에서 살펴보기로 하자.
3) 문화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전략과제
기업은 문화마케팅을 진행함에 있어 첫째, 전략과 계획을 세우고 접근해야만 한다. 문화예술과의 연계를 도모하기에 앞서 계획과 명확한 목표를 먼저 설정하여 문화마케팅을 기업의 문화전략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감정과 경쟁사에 기초한 문화마케팅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는 이유 또한 기업의 문화전략부재에서 찾을 수 있다. 둘째, 기업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주목한 문화마케팅을 실행해야 한다. 고객의 패션, 성향, 행동 등에 초점을 맞춘 타켓팅 전략이야말로 새로운 고객관계를 창조하는 기업투자 관점의 문화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셋째, 문화마케팅에 자사의 제품과 기술을 접목시켜야만 한다. 자사의 기술영역, 제품영역을 적합도가 높은 문화예술에 효과적으로 접목시켜 세분화된 문화예술영역에 장기적인 관점으로 선택과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사업의 기반이 되는 커뮤니티를 활용해야 한다. 기반이 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문화마케팅을 먼저 실행하여 높은 우호도의 對사회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최근 LG전자가 미국시장 공략을 위해 LA 소재의 국가문화유산인 '윌턴극장'과 5년간 후원계약을 체결하면서, 극장의 명칭을 'LG-윌턴극장'으로 바꾸어 놓은 것이 바로 지역문화동화전략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다.
다섯째, 기업은 문화마케팅의 성과를 반드시 측정해야만 한다. 투자비용에 근거한 지속적인 성과측정을 통해 이미지와 브랜드를 끊임없는 쇄신하려는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여섯째, 내부고객을 위한 문화프로그램을 우선적으로 개발해야만 한다.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문화적 혜택을 주는 문화마케팅 프로그램의 활용은 이를 매개로 직원과 고객의 벽을 허물고, 직원 복리후생을 강화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여기서 내부고객이란 임직원과 투자자 및 그들의 가족까지를 의미하며, 내부고객에 대한 투자는 결국 종업원 사기증진을 통해 기업매출의 증대로 이어지는 계기가 된다.
일곱째, 기업은 문화예술과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한다. 일회성, 단발성의 이벤트 프로그램은 투자 대비 효과를 거두기 힘든 것이 현실이며, 기업 이미지에 적합한 문화예술을 선별하여 적극적이고도 장기적인 문화마케팅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기업은 문화마케팅을 수행함에 있어 전문가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문화마케팅은 문화예술의 감성코드를 활용한 전문영역의 마케팅전략임을 인식하고 전문가와 함께 기업내부의 문화자산 평가를 통해 효과적인 문화마케팅 수행을 위한 체질개선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문화의 시대를 맞는 기업의 문화전략은 이제 [기업문화]에서 [문화기업]으로의 변신을 시도해야만 한다. 문화기업으로서 좋은 이미지를 확립하게 된다면 對사회 및 對고객관계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소비자의 신뢰회복을 통해 다시 기업의 이익으로 환원된다. 기업의 문화마케팅은 장기적으로 문화창조 과정의 전반에 세심하게 관여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의 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는 사회를 풍족하게 만드는 원동력이며 그러한 사회는 결국 다시 기업에게 이익을 돌려주게 된다는 상생의 전략이야말로 문화마케팅의 참다운 존재 의의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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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01
  • 저작시기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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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79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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