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고등 국어 수필 희곡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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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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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상을 드러내고 있다.
⑤ (가)는 현실에 대한 긍정으로, (나)는 현실에 대한 부정으로 출발하고 있다.
41. ⓐ와 같은 어조가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은?
① 나의 무덤 앞에는 그 차가운 빗돌을 세우지 마라/ 나의 무덤 주위에는 그 노오란 해바라기를 심어 달라/ 그리고 해바라기의 긴 줄거리 사이로 끝없는 보리밭을 보여 달라/ 노오란 해바라기는 늘 태양같이 하던 화려한 나의 사랑이라고 생각하라/ 푸른 보리밭 사이로 하늘을 쏘는 노고지리가 있거든 아직도 날아 오르는 나의 꿈이라 생각하라//
② 새라면 좋겠네/ 물이라면 혹시는 바 람이라면// 여윈 알 몸을 가둔 옷/ 푸른 빛이여 바다라면/ 바다의 한때나마 꿈일 수 있다면// 가슴에 꽂히어 아프게 피흐르다/ 굳어버린 네모의 붉은 표지여 네가 없다면/
③ 먹어도 먹어도/ 배고픈 시장기// 죽은 나무도 생피붙을 듯/ 죄스런 봄날//피여, 피여, // 파아랗게 얼어붙은/ 물고기의 피, // 새로 한 번만 / 몸을 풀어라// 새로 한 번만// 미쳐라, 달 려라.
④ 남으로 창을 내겠소/ 밭이 한참갈이/ 괭이로 파고/ 호미론 풀을 매지요// 구름이 꼬인다 갈 리 있소/ 새 소리는 공으로 들으랴오/ 강냉이가 익걸랑/ 함께와 자셔도 좋소/ 왜 사냐건/ 웃지요// 문 학
Ⅴ. 수필, 희곡
⑤ 램프가 꺼진다. 소멸의 그 깊은 난간 으로 나를 데려 가다오. 장송의 바다에는 흔들리는 달빛, 흔들리는 달빛의 망토가 펄럭이고, 나의 얼굴을 모수한 어둠의 칼에 찔리우며 사라지는 불빛따라 달린다.
42. ⓑ에 해당하는 지은이의 자세로 가장 가까운 것은?
① ㉠ ② ㉡ ③ ㉢ ④ ㉣ 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등장인물
최명서………… 병들고 가난한 늙은이
명서 처……
금녀(今女) …… 그들의 딸
이웃여자 …… 60 여세
우편 배달부
때 192×년 이른 봄의 어느 날 초저녁부터 밤까지.
무대 읍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명서의 집. 외양간처럼 음습(陰濕)한 토막(土幕)집의 내부. 온돌방과 그에 접한 부엌. ㉠방과 부엌 사이에는 벽도 없이 통했다. ㉡천장과 벽이 시커멓게 그을은 것은 부엌 연기 때문이다. 온돌방의 후면(後面)에는 골방으로 통하는 방문이 보인다. ㉢좌편(左便)에 한길로 통한 출입구. ㉣우편(右便)에는 문 없는 창(窓) 하나 ......
㉤대체로 토막 안은 어두컴컴하다.
무대에는 명서 홀로 동(動)하지 않고 앉았다. 적막(寂寞)! 바람 소리!
명 서 ⓐ(혼잣말로) 집 안이 허퉁한 것 같구나. 초상난 집 같이...
(금녀와 그 모(母), 다시 나타나서 조용히 마루 끝에 앉는다. 금녀는 말없이 똬리 만드는 일을 시작한다. 명서는 골방으로 기어 들어간다.)
명서 처 (먹을 것을 끓이려고 불을 피우며) 오늘은 이래저래 일이 많이 밀렸지?
이웃여자 그래두 금녀네헌텐 일본 간 아들이 있쟎어?
명서 처 허허허.... 아들?
명 서 오늘두 우편 배달부가 안 지나갔지?
금 녀 읍내에서 다녀 그런지, 배달이 노상 질정이 없어유. 낮에두 왔다, 밤에두 지나갔다 하면서.....
명서 처 (신문지를 내 뵈며) 참, 이것 좀 봐 주구려. 정말 우리 명수 같은지....
이웃여자 뭔데?
명서 처 여기 우리 명수 화상(畵像)허구 이름이 백혔다나. 그래두 나 믿질 못하겠어. 어찌보문 내 자식 같기두 허지만, 자세히 뜯어 보문 볼수록 눈만 어설푸레해지고.....
명 서 (다 먹고 나 앉으며) 또 시작이군.
명서 처 자네는 그 애 얼굴 알지? 그 애 날 때 몸도 풀어 주구, 그 애 클 땐 업어두 주구 했으니.......
이웃여자 허지만, 그 애 못 본 지가 이럭저럭 연 일곱 해나 됐으니, 그 새 좀 변했겠나.
명서 처 그래두 그 애 피색(皮色)은 없지? 그렇지?
이웃여자 왜 이렇게 사진이 희미해?
명서 처 내가 늘 지니고 다녀서 손때가 묻어 그럴거야.
문 학
Ⅴ. 수필, 희곡
43. 다음 중 희곡과 관계 없는 것은?
이웃여자 내 눈으로두 어찌 보문 같은 피색이 있기도 한데, 어찌 보문 아주 달르기두 허구.... 대체 이걸루는 이렇다 저렇단 말은.....
명서 처 암, 그렇구말구! 나 역시 믿을 수 없어. 하늘이 무너진다는 소릴 믿으면 믿었지, 어떻게 이걸 믿는담. 머리끝이 바로서는 이 무서운 사연(事緣)을.......
① 무대 상연 전제
② 상연 시간 제한
③ 서술을 표현 방법으로 함
④ 대사 중심 문학
⑤ 구조에 극적 긴장감 필요
44. ⓐ의 대사는?
① 독백 ② 대화 ③ 방백 ④ 재담
45. 희곡 대사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① 희곡 3요소 해당
② 작중인물의 성격 표현과는 무관함
③ 타당성과 압축성 필요
④ 대사의 속도와 기교 필요
⑤ 극적 상황에 어울릴 수 있도록 표현
46. 희곡의 ‘극적 갈등’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갈등의 양상이 소설보다 뚜렷하다.
② 인물 상호간의 성격을 드러냄.
③ 구성 단계인 상승(전개)에서는 별로
나타나지 않음
④ 갈등이 심화될수록 관객은 긴장된다.
⑤ 사태의 방향과 인과관계 암시.
문 학
Ⅴ. 수필, 희곡
47. 무대 해설 ㉠~㉤ 중 이 작품의 상징적 분위기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은?
① ㉠ ② ㉡ ③ ㉢ ④ ㉣ ⑤ ㉤
48. 이 희곡은 1920년대 우리 농촌의 어두운 현실을 반영한 비극이다. 이 비극의 예술적 미는?
① 비장미 ② 자연미 ③ 골계미
④ 엄숙미 ⑤ 세속미
49. 이 희곡의문학적 유형을 사조(思潮)에 따라 나누면?
① 낭만주의 ② 사실주의
③ 심리주의 ④ 고전주의
50. 이 희곡의 성격은?
① 예찬적 ② 골계적 ③ 비판적
④ 개혁적 ⑤ 복고적
정답
1.방백 2.대사 3.서사적 중수필 4.④ 5.④6.⑤ 7.③ 8.① 9.③ 10.④ 11.무형식의 형식 12.카다르시스 13.카메라의 자유로운 이동 때문에 14.① 15.비전문인이라도 누구나 쓸 수 있기 때문에 16.④ 17.⑤ 18.③ 19.② 20.① 21.④ 22.① 23.④ 24.② 25.② 26.② 27.④ 28.⑤ 29.③ 30.④ 31.① 32.② 33.⑤ 34.③ 35.⑤ 36.⑤ 37.백설의 계시, 또는 백설의 은총 38.④ 39.① 40.④ 41.④ 42.③ 43.③ 44.① 45.② 46.③ 47.⑤ 48.① 49.② 50.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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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증,   설명,   필자,   어원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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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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