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 : 인류학과 나
2. 본 론 :
2.1 인류학과 민족지
2.2 민족지 서술방식
2.3 현지인(행위자)의 관점 고려하기
3. 결론 및 소감
2. 본 론 :
2.1 인류학과 민족지
2.2 민족지 서술방식
2.3 현지인(행위자)의 관점 고려하기
3. 결론 및 소감
본문내용
간이기 때문에 완전히 객관적일 수 없어서 현지인의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모습을 참고문헌에서 많이 볼 수 있었다. 객관적이지 못할 경우 쉽게 빠질 수 있는 문화사대주의와 문화국수주의가 얼마나 잘못된 것 인지, 부족한 논리이지만 이러한 점들을 요점으로 글을 전개해 갔다. 민족지를 쓰는 인류학자는 객관성을 최대한 유지해야 하며 연구 대상자가 되는 “현지인” 역시 민족지 안으로 능동적으로 투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본다. 즉, 인류학자 혼자서 “내가 너를 쓰겠다.”가 아니라, “우리 함께 써보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인류학자 역시 “현지인”에 가장 가깝게 다가가고자
하는 방식일 때 실현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조사 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문화의 모습들을 접할 수 있게 되어서 흥미로웠고, 많은 사람들이 문화인류학에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
4. 참고문헌
· 줄리아 크레인 & 마이클 앙그리시노. 1996. 문화인류학현지조사방법 (인간과 문화에 대한 현장조사는 DJejGRP 하는 것인가?) (한경구김성례 공역) 일조각.
· 1998.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한경구) 일조각
· 2003. 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 (한만년) 일조각
하는 방식일 때 실현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조사 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문화의 모습들을 접할 수 있게 되어서 흥미로웠고, 많은 사람들이 문화인류학에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
4. 참고문헌
· 줄리아 크레인 & 마이클 앙그리시노. 1996. 문화인류학현지조사방법 (인간과 문화에 대한 현장조사는 DJejGRP 하는 것인가?) (한경구김성례 공역) 일조각.
· 1998.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한경구) 일조각
· 2003. 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 (한만년) 일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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