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쉬르의 '기호언어학'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소쉬르의 '기호언어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치를 갖는다. 이것은 기호 체계의 대립성을 말한다.
11) 기호의 생산 수단은 무관하다. 이것은 우리는 기호 생산 수단의 무상관성이라고 명명한다.
12) 청각적 부분인 기호의 시니피앙 하나의 공간 길이를 표상하고 이 길이는 오직 하나의 차원에서만 측정될 수 있다. 이것은 곧 시니피앙의 선조성에 해당한다. 소쉬르는 단일 공간성 이라는 술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 속성들의 총합은 언어 기호의 본질을 정의한다. 하지만 소쉬르는 수차에 걸쳐 상기한 모든 속성들을 갖추고 있지 않은 기호들도 존재할 수 있음을 강조한 바 있다. 예컨대 시각 기호들은 여러 차원에서 복잡성을 가져오며 바로 이 점에서 시니피앙의 선조성의 조건에 위배된다. 더구나 소쉬르는 이 같은 속성들의 목록마저도 고정된 공리나 원칙이 아닌가 변적이며 신축성 있는 경계 축 정도로 인식하고 있다.
5. 결론:소쉬르와 문학
소쉬르 언어 이론에서 문장은 체계의 구조에 따라 구조화된다. 그리고 그 요소들의 질서는 통사적 양식의 계약적 모델에 종속한다. 즉 문장 역시 궁극적으로는 기호의 본질과 체계의 본질에 참여한다. 이 문제는 단지 소쉬르 언어 이론 차원을 넘어 기호학적 관점을 수용하는 일체의 문학 분석에서 제기되는 문제들과 관련하여 핵심적인 것이다. 잘라 말해, 기호학의 토대인 기호와 체계 개념 등 일반적 모델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문학기호학을 시행한다는 것은 한계점을 봉착할 수밖에 없다. 소쉬르의 지성사를 추적해 볼 때 문학은 그의 지속적인 관심 분야였으며, 언어 세계와 문화 세계의 불가분의 관계는 그가 일찍부터 깨달은 진리였다. 1894년 그의 애제자인 메이예에게 보내는 서간문에서 소쉬르는 언어 일반의 문제보다는 인종학적·문화적 문제들이 그의 관심을 사로잡는 문제라고 적고 있다. 인종학적 문학은 그의 학술적 관심 분야의 핵심부에 있었던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오직 언어의 생생한 측면, 즉 몇몇 기원들을 갖는 어떤 민족에 속하는 바대로의, 다른 모든 것들과 구분되는 면, 바로 이 같은 거의 인종학적 측면이야말로 나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다.
바로 이 점에서 소쉬르의 게르만 신화 전설에 대한 노트는 인종학적 문화기호학의 가능성에 보여준 소쉬르의 관심을 증빙하는 결정적 증거이다. 소쉬르의 텍스트가운데 특히 우리의 관심을 끄는 단락들은 언어 기호 체계인 랑그와 문학 기호 체계인 전설 및 신화의 형식적 유추를 기호학적 관점에서 조망하고 있는 부분들이다.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12.03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991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