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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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 가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문화 가족의 정의


1. 외국인 노동자 유입과 코시안
(1) 외국인 노동자 유입의 원인
(2) 외국인 노동자의 현황
(3) 외국인 노동자들이 직면한 문제점
2. 새터민 가정의 증가
(1) 새터민 가족의 개념
(2) 새터민 가족의 현황
(3) 새터민 가족의 문제점
3. 국제결혼의 증가
(1) 국제결혼의 이유
(2) 국제결혼가정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
(3) 현황
(4) 문제점
(5) 사례관리


1. 다문화 가족의 문제에 대한 대안
(1)다문화 가족을 위한 실천적 서비스
(2)다문화 가족을 위한 정책적 대책
2. 사회복지사로서 다문화 가족들에 대해 가져야 할 자세

❑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무료건강검진서비스 시범실시, 국민건강보험제도 홍보
· 취업지원
-고용안정센터의 취업희망자에 대한 상담·취업알선 강화
-근로 빈곤계층은 자활사업·사회적 일자리 대항에 포함
-여성결혼이민자들 다문화 인력으로 양성·활용
(방과 후 외국어 강사, 외국인 대상 복지시설 상담원 등)
⑦ 사회적 인식 개선
` 미디어를 통한 홍보
-TV방송 출연 및 전문지 기고
-라디오 프로그램 인터뷰
-언론 기획기사 자료 제공
` 학교교육을 통한 청소년의 다문화교육 강화
-총·중등 교육과정에 ‘다문화교육’, ‘인권교육’과정 개발·실시
-교과서에 다문화 교육요소 반영
현행 교과서를 검토·부석하여 지나친 단일민족주의 및 인종차별적 요소 제거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사역량 강화
` 정책관계자 다문화 교육
-공무원 기본교육과정에 포함
-인권관력 교재·프로그램에 반영
` 사회복지, 농촌복지 관계자 교육
-복지부, 여성 가족부, 행정자치부 등 관계부처와 시·도 교육과정에 교과목 포함 추진
-민간복지관계자와 의료인 보수 교육 시 다문화 내용 포함 권고
` 친 다문화적인 지역사회조성
-지자체·교육청·NGO 등이 협력하여 추진하는 다문화프로그램 지원
-결혼이민자의 날, 다문화 학습체험, 예술장르 프로그램 운영 등 다문화 학습체험 기회 제공
⑧ 추진체계 구축
` 추진체계
-전반적인 외국인 관리 및 이민정책은 법무부에서 주관
-여성결혼이민자 지원정책은 가족정책 차원에서 여성가족부에서 주관
-보건복지서비스 등 정책 영역별로 부처 간 역할 분담
` 전달체계
-시·군·구 단위로 결혼이민자 가족지원센터를 운영, 종합서비스 지원
` 추진기반 강화
- 결혼이민자 가족, 외국인 취학아동, 취학 전 자녀 실태조사 및 국제결혼 관련 통계 인프라 강화
-여성결혼 이민자, 전직교사 등을 통역·상담·교육인력으로 양성
-자원봉사활동 인프라를 활용, 통역, 이동서비스 지원
2. 사회복지사로서 다문화 가족들에 대해 가져야 할 자세
다문화 사회는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상호문화를 존중하고 인정하려는 태도를 전제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상대방의 말을 익히고, 음식 만들기를 배우고 맛보는 수준이 아니라 그 나라의 문화적 토대를 알고 이를 바탕으로 그 사람의 행동양식 및 의식구조를 이해하려는 적극적인 수용태도가 필요하다. 또한 일상생활에서부터 정책 및 제도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다문화 척도”를 잣대로 고려하고 잘못된 공동체의 인식을 바루어 나가려는 노력이 있을 때 비로소 다문화사회라고 부를 수 있다.
하지만 한국사회는 외국인 근로자 및 농촌총각의 국제결혼 증가로 인해 여러 피부색을 지닌 인종이 많아진 다인종 사회가 됐지만, 여전히 다문화 사회는 아닌 어정쩡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 사회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새로운 인식이 이루어져야 하는 시점이며, 이를 위한 준비가 시급하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정부에서도 '결혼이민자'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그들의 한국사회 통합정책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고, 교과서에서 순혈주의를 강조하고 있다는 반성이 잇따라 제기됨에 따라 그것을 바로잡으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고, 각종 제도적 차별을 시행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설동훈. 다양한 가족에 대한 사회적 인식)
이런 현상과 함께 가족사회복지사는 다문화 가족을 사정할 때나 함께 할 때 각 집단의 특별한 주제와 문제들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프리칸 미국인을 대할 때 인종차별은 중요한 이슈이다. 이들에게 있어 주요한 주제는 강한 친족 유대감, 높은 교육열, 성공적인 직업교육, 융통성 있는 가족역할, 종교적 가치에 대한 의무, 교회참여, 인본주의적 교육, 그리고 고통의 극복 등이다. 히스패닉 가족은 지배문화에 대한 문화변용 수준에 따라 다양하다. 이들에게 있어 주제는 가족주의, 개성주의, 위계질서, 심령론, 운명론 등 5가지이다. 아시안 가족은 자연과 타인과의 조화로운 삶에 가치를 둔다. 충성, 위계 중시, 그리고 복종이 지배적인 주제이다. 소수민족가족을 위한 접근에 있어서 가족원들과 관계를 맺기 위한 기법과 그들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유형과 은유에 대한 민감성, 그리고 사회기술훈련과 그들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유형과 같은 행동주의 접근방법 등을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그리고 여러 인종집단들의 고유성에 따라 포함해야 할 치료적 주제들을 살펴보았다. 각 인종들의 고유성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할 때 특별히 고려해야할 이슈들은 심리사회 적응, 가족과의 관계, 학교적응과 개인적 성취감의 획득, 동료관계, 그리고 지역사회에서의 적응이다.
다양한 문화적, 인종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는 가족사회복지사는 배려와 민감성을 지닌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신의 능력을 증진시켜나갈 것이다. 문화인지적 가족복지사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클라이언트(이용자)를 대처하지 않으며, 그들의 고유한 배경에 대해 알려는 열성적인 관심을 보여야 한다.(이화여대 사회복지 연구회. 가족복지실천론) 다문화가족이 한국사회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그 한 사람이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문화를 체험하여 한국화 되는 것으로 결코 해결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국제결혼을 한 이주여성에게는 그녀를 감싸고 있는 한국인 남편을 비롯한 가족들과 친척들, 이웃들, 학교, 사회가 함께 편견을 없애고 이주민들을 보듬어 안을 수 있는 너른 품을 길러야 한다.
나아가 모든 한국인들이 다문화 가족이 한국사회의 역량을 배가시킬 수 있는 구성원이라고 인식하고 평등한 사회를 건설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선진사회복지가 이 땅에 구현될 수 있고, 나아가서는 선진사회복지사의 발돋움도 함께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및 자료
최경석 외 (2003) 한국가족복지의 이해 제2판. 인간과 복지
한국여성복지연구회 (2005) 가족복지론. 청목출판사
이소희 외 (2003) 현대가족복지론. 양서원
설동훈 다문화 가족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북대 사회복지학과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 연구회. 가족복지실천론
http://www.sbs.co.kr/new/tv/sos24/
2006년 사회복지 학회자료집
http://www.mohw.go.kr/(보건복지부)
제74회 국정과제회의 본보고서(혼혈인이주자지원대책)
여성결혼이민자 지원대책-여성가족부 홈페이지
  • 가격3,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6.12.03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9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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