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객관식61~84
주관식1~6
주관식1~6
본문내용
)
③ 수기치인(修己治人)
④ 위기지학(爲己之學)
⑤ 격물치지(格物致知)
(주관식 문제)
1. 공자는 사회 혼란의 원인을 무엇으로 보았으며 그 혼란의 극복 방안으로 내세운 것은 무엇인가 ?
2. 맹자가 이기심과 두려움을 극복하는 참된 용기를 지니기 위해 강조한 것은 무엇이며, 순자가 이기적 욕구의 제한 원리로 제시한 것은 무엇인지 각각 쓰라.
3. 장자가 도(道)의 관점에서 볼 때, 선악, 미추(美醜)의 차별은 무의미하다고 본 사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4. 불교의 삼법인설 중 4성제의 고성제와 가장 관계 있는 것은 ?
5. 성리학에서 인격 완성을 위한 방법으로 제시한 2 가지를 쓰라.
6. 현대 산업 사회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동양 윤리 사상은 ?
61. ①
[62~63] 인(仁)은 인간 고유의 내면적 도덕성이며, 예(禮)는 외면적인 사회 규범이다. 따라서, 인(仁)이란 모든 종류의 이기적 욕심을 버리고 공공의 정당한 윤리 규범인 예(禮)에 따를 때에 참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
62. ②
63. ③
64. ④
예(禮)를 따르는 것은 본능과 감정을 억제하는 것이다.
65. ②
맹자에 따르면, 4단(四端 : 仁義禮智)은 그 자체로 선(善)한 것이며, 이것은 인간이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본성이다. 따라서, 사람이 착한 일을 하는 것은 모두 여기에서 비롯된다.
4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仁) → 측은지심(惻隱之心) - 곤경에 처해 있는 사람을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
의(義) → 수오지심(羞惡之心) - 의롭지 못한 일에 대한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
예(禮) → 사양지심(辭讓之心) - 남을 공경하는 마음
66. ④
제시된 자료는 노자의 견해이다. 노자는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스런 본성을 지닌 존재이며 선악의 가치 판단에서 독립되어 있다고 보았으며, 무위 자연(無爲自然)을 이상적인 삶으로 보았다.
67. ②
우리가 감각할 수 있는 모든 현상은 영구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생멸, 변화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68. ③
제시된 내용은 불교의 삼법인설에 관한 설명이다. 따라서 석가모니의 윤리관을 고르면 된다.
69. ①
석가모니는 당시 유행하던 초월론, 결정론, 회의주의 등의 문제점을 비판하면서 삶의 지혜를 가르쳤다.
70. ②
71. ⑤
72. ③, ⑤
73. ①
제시된 내용은 무위 자연(無爲自然)을 이상적인 삶으로 제시하는 노자의 견해이다. 노자는 도덕적 명령이나 규범에 혼란의 원인이 있다고 보았다.
74. ④
각 사상가의 인성론을 생각하면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문제이다. 순자는 성악설(性惡說), 맹자는 성선설(性善說), 고자는 성무선악설(性無善惡說), 노자는 자연성(自然性)을 중시하였다.
75. ①
‘그것’은 ‘이것’으로 인해 존재하고, 없어지고, 변화한다.
76. ④
모든 존재는 우주 만물과 타인들과의 불가피한 인파 관계로 맺어져 있다.
77. ①
모든 우주 만물의 연계성, 상호 의존성을 깨달음으로써 생겨난다.
78. ②
제시된 자료에서는 인위적인 모든 수단이나 가치 판단이 인간의 자연성을 해친다고 보고 있다.
79. ④
제시된 내용은 노자의 사상이다. 따라서 춘추 시대 말부터 전국 시대까지의 시대적 특징을 찾는다.
80. ②
장자는 사회 규범과 제도 또는 일체의 상식을, 구별과 대립을 전제한 것이라고 보아 거부한다.
81. ①
82. ④
83. ⑤
84. ③
<주관식 문제 정답>
1. 도덕적 타락. 인(仁)등 도덕성 회복
2. 호연지기(浩然之氣), 예(禮)
3. 제물론(祭物論)
4. 일체 개고(一切皆苦)
5. 격물치지, 존양성찰
6. 인간의 도덕적 자각, 인간과 자연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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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수기치인(修己治人)
④ 위기지학(爲己之學)
⑤ 격물치지(格物致知)
(주관식 문제)
1. 공자는 사회 혼란의 원인을 무엇으로 보았으며 그 혼란의 극복 방안으로 내세운 것은 무엇인가 ?
2. 맹자가 이기심과 두려움을 극복하는 참된 용기를 지니기 위해 강조한 것은 무엇이며, 순자가 이기적 욕구의 제한 원리로 제시한 것은 무엇인지 각각 쓰라.
3. 장자가 도(道)의 관점에서 볼 때, 선악, 미추(美醜)의 차별은 무의미하다고 본 사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4. 불교의 삼법인설 중 4성제의 고성제와 가장 관계 있는 것은 ?
5. 성리학에서 인격 완성을 위한 방법으로 제시한 2 가지를 쓰라.
6. 현대 산업 사회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동양 윤리 사상은 ?
61. ①
[62~63] 인(仁)은 인간 고유의 내면적 도덕성이며, 예(禮)는 외면적인 사회 규범이다. 따라서, 인(仁)이란 모든 종류의 이기적 욕심을 버리고 공공의 정당한 윤리 규범인 예(禮)에 따를 때에 참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
62. ②
63. ③
64. ④
예(禮)를 따르는 것은 본능과 감정을 억제하는 것이다.
65. ②
맹자에 따르면, 4단(四端 : 仁義禮智)은 그 자체로 선(善)한 것이며, 이것은 인간이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본성이다. 따라서, 사람이 착한 일을 하는 것은 모두 여기에서 비롯된다.
4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仁) → 측은지심(惻隱之心) - 곤경에 처해 있는 사람을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
의(義) → 수오지심(羞惡之心) - 의롭지 못한 일에 대한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
예(禮) → 사양지심(辭讓之心) - 남을 공경하는 마음
66. ④
제시된 자료는 노자의 견해이다. 노자는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스런 본성을 지닌 존재이며 선악의 가치 판단에서 독립되어 있다고 보았으며, 무위 자연(無爲自然)을 이상적인 삶으로 보았다.
67. ②
우리가 감각할 수 있는 모든 현상은 영구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생멸, 변화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68. ③
제시된 내용은 불교의 삼법인설에 관한 설명이다. 따라서 석가모니의 윤리관을 고르면 된다.
69. ①
석가모니는 당시 유행하던 초월론, 결정론, 회의주의 등의 문제점을 비판하면서 삶의 지혜를 가르쳤다.
70. ②
71. ⑤
72. ③, ⑤
73. ①
제시된 내용은 무위 자연(無爲自然)을 이상적인 삶으로 제시하는 노자의 견해이다. 노자는 도덕적 명령이나 규범에 혼란의 원인이 있다고 보았다.
74. ④
각 사상가의 인성론을 생각하면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문제이다. 순자는 성악설(性惡說), 맹자는 성선설(性善說), 고자는 성무선악설(性無善惡說), 노자는 자연성(自然性)을 중시하였다.
75. ①
‘그것’은 ‘이것’으로 인해 존재하고, 없어지고, 변화한다.
76. ④
모든 존재는 우주 만물과 타인들과의 불가피한 인파 관계로 맺어져 있다.
77. ①
모든 우주 만물의 연계성, 상호 의존성을 깨달음으로써 생겨난다.
78. ②
제시된 자료에서는 인위적인 모든 수단이나 가치 판단이 인간의 자연성을 해친다고 보고 있다.
79. ④
제시된 내용은 노자의 사상이다. 따라서 춘추 시대 말부터 전국 시대까지의 시대적 특징을 찾는다.
80. ②
장자는 사회 규범과 제도 또는 일체의 상식을, 구별과 대립을 전제한 것이라고 보아 거부한다.
81. ①
82. ④
83. ⑤
84. ③
<주관식 문제 정답>
1. 도덕적 타락. 인(仁)등 도덕성 회복
2. 호연지기(浩然之氣), 예(禮)
3. 제물론(祭物論)
4. 일체 개고(一切皆苦)
5. 격물치지, 존양성찰
6. 인간의 도덕적 자각, 인간과 자연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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