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고등 현대사회의 도덕성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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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객관식31~67

본문내용

- 직관주의적 윤리설 ④ ㄱ - 형이상학적 윤리설
ㄴ - 자연주의적 윤리설 ㄴ - 자연주의적 윤리설
ㄷ - 형이상학적 윤리설 ㄷ - 직관주의적 윤리설
⑤ ㄱ - 자연주의적 윤리설
ㄴ - 형이상학적 윤리설
ㄷ - 직관주의적 윤리설
31. ⑤
제시된 사례에서 자살 행위를 타살로 보아야 한다는 가치 주장의 핵심 이유는 대부분의 사회 문제의 근본 원인이 사회 제도나 정책의 결합에 있다는 것이다.
32. ②
33. ⑤
34. ④
전통적인 윤리학설은 인간의 선을 논함에 있어서 인간의 쾌락을 중요시하거나 이성을 중요시하거나 간에 개인적 차원에서의 행복과 자기 완성을 도덕의 목적을 삼았다.
35. ①
사회의 기본 구조나 제도의 도덕성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사회 제도가 개인의 가치 판단에 심대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36. ①
37. ③
38. ③
39. ④
④는 이성과 중용을 강조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장이다.
40. ③
자료 속에서 계열성을 찾아내는 문제이다. ①, ②, ④, ⑤는 모두 옳은 행위의 판단 기준을 ‘행위’ 그 자체의 특성에서 찾고 있는 반면에, ③은 행위를 설명하는 언어를 분석하는 데서 찾고 있다.
41. ③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소속되어 있는 집단의 이익을 무시할 수 없다. 그러므로 도덕적 인간에 의해서 구성된 사회라 할지라도 비도덕적일 수 있다.
42. ①
주어진 내용에 법적 정의, 분배 정의, 교환 정의가 다 들어 있으므로 윤리적 원리는 정의이다.
43. ②
롤스는 ‘정의론’에서 평등의 바탕 위에 자유와 복지라는 정의의 두 원칙을 제시하였다.
44. ③
주어진 자료 중 첫째와 둘째 항목은 롤수의 정의의 두 원칙이고, 셋째 항목은 분배 정의, 넷째항목은 교환 정의에 해당한다.
45. ①
‘사회’의 범주를 국가에 한정시키지 말고 세계적인 차원에서 생각해 보아야한다.
46. 공업화
기계의 힘을 이용한 생산 과정은 공업화이다.
47. 기술 지배 현상
기술이 인간을 지배하는 것
48 ③
관료제는 지휘 계통이 엄격하고 피라미드형이다.
49. ④
사회의 유동화 현상은 사회의 발전을 촉진시키기도 하지만 기성 사회에서 존중되어 온 전통과의 단절을 초래하기도 한다.
50. ⑤
①은 규격화, ②는 신속화, ③과 ④는 기계화
51. ③
의무론자들은 목적론자와는 달리 객관적인 도덕 법칙이 존재한다고 보며, 도덕적 행위의 평가기준으로서 동기를 중시한다.
52. ⑤
목적론적 윤리설에서는 결과를 중시하지만, 의무론적 윤리설은 행위의 동기를 중시한다.
53. 핵가족
부모와 자녀로 구성되는 현대 가족 형태이다.
54. ③
핵가족화 현상은 자녀 양육에 대한 부모 역할의 감소를 가져왔다.
55. 가정의 교육과 생산 기능의 약화
가정의 교육과 생산의 기능이 약화되어 외부 전문인이나 전문 기관에 맡겨지고 있다.
56. ④
연대 의식을 통해 공존 공익을 추구한다.
57. ①
현대 문화의 하강 현상의 근본 원인은 인간이 자기 반성을 철저히 하지 않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58. ③
종교는 삶의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서 해명해 줄뿐만 아니라, 삶의 실천적인 문제도 밝혀 준다.
59. ②
사회 윤리는 상황이나 맥락을 매우 중시하며 도덕적 행위의 사회적 원인을 탐구하고 사회적 원인의 해결이나 제거를 정책이나 제도의 차원에서 접근한다.
60. 쾌락주의, 공리주의
목적론적 윤리설에는 쾌락주의, 공리주의 등이 있다.
61. 칸트의 사상
의무론적 윤리설에는 크리스트교의 전통을 잇는 사상이나 칸트의 사상 등이 이에 속한다.
62. 바르게 사는 것
63. 형이상학적 윤리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설
64. ④
자연주의적 윤리설은 목적론적 윤리설과 일치한다.
65. ③
직관주의 윤리설을 구장한 대표적 사상가는 칸트이다.
66. ⑤
가난한 가정의 학생을 객관적으로 규정할 수 있는 변인과 급진적 정치 성향을 평가할 수 있는 척도가 무엇인지 따져 보아야 한다.
67. ②
전통적 윤리학설은 윤리적 가치 발전의 방법론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그 중 형이상학적 윤리설에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자연주의적 윤리설에는 공리주의가 해당된다.
31. ③
전통은 때로는 수정되어야 할 내용도 있지만, 대체로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의 지혜가 축적되고 연마되어 이루어진 아주 소중한 것이다. 그러므로 전통과의 단절은 인간에게 매우 치명적인 것이다.
32. ②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른 문제점 중 ①, ③, ④는 과학적 측면, ⑤는 인간 자신에 대한 측면이고, 인간 수명의 연장이 문제점은 아니다.
33. ③
현대 산업 사회의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인간성 상실 현상이다.
34. ①
배워야 할 가장 대표적인 것은 과학 정신, 합리적 사고 방식 등이다.
35. ①
주어진 글은 이 나라 관리들의 확고한 책임 의식을 드러내 보여 주고 있다.
36. ④
제시된 자료는 대중 매체가 상업주의에 치우쳐 건전한 가치와 규범을 해치게되는 문제 상황을 지적하고 있다.
37. ③
보조성의 원리는 위로부터 아래로의 원조를 가리키는 것으로, 개인이나 보다 작은 하위 공동체가 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상위 공동체의 도움을 받아야 할 때 적용된다. 이 때, 개인과 작은 생활 공동체는 보다 큰 사회 구성체로부터 부당한 간섭을 받아서는 안 되고, 자주성의 한계를 존중받아야 한다.
38. ⑤
전통과의 단절은 사회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인구의 이동도 활발한 사회 유동화 현상으로 나타난다.
39. ①
현대 사회의 획일적인 삶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개성과 주체성의 확립이다.
40 ③
③은 잘못된 내용은 아니지만 의사 결정의 이유는 되지 않는다.
41. ①
대중 매체가 지녀야 할 자세 중 윤리적 자세를 골라 보자.
42. ②
서구 문명과 전통 가치관이 공존하면서 이 두 가치관 간에 갈등을 유발시킨다.
43. ③
과학 기술의 부정적 측면을 제조명하여 그 역기능을 극복하는 방향으로 과학 기술 문명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의 정립이 필요하다.
44. ②
대중 매체가 편파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때 파생될 사회 문제를 예상하고,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장 시급히 요청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면 된다.
45. ①46. ②47. ②48 ④49. ①
50. ⑤51. ②내신문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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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04
  • 저작시기19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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