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고등 국가와 윤리 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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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객관식91~120

본문내용

공산주의적 국가관은 국가는 계급 간의 억압과 착취 기관으로서 계급이 없어지면 국가도 소멸한다고 주장한다.
94. ①
다원주의적 국가관은 개인의 이익행복안전을 최고의 가치로 한다.
95. ③
다원주의적 국가관은 교회나 봉건 영주의 힘에 비해 국왕의 세력이 약했던 중세 서구의 국가관에서 비롯되었다.
96. ③
국제 관계에 있어서의 윤리적 규범은 상대적이며, 한 국가에 정당한 것이 다른 국가에는 정당하지 않을 수가 있다.
97. ①
현실주의는 국제 관계의 현실이 민족적 감정에 의해서 움직이는 측면, 자국의 이익을 수호하려는 보수주의자들에 의해서 움직이는 측면을 잘 설명해 준다.
98. ③
도의적으로, 일본 자위대의 해외 파병은 억제되어야 하나, 일본의 막강한 경제력에 눌려 아시아 약소국들의 발언은 국제 사회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였다.
99. ②
국민의 주권은 국가가 독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독자성과 자율성을 가지고 있다.
100. ③
101. ③
자유를 경시하고 평등에만 치우치면 통제와 감시만이 존재하는 경직된 사회가 되고, 자유에만 치우치면 방종한 사회가 된다.
102. (1) 자유 (2) 평등
103. ⑤
다원주의 국가관에서는 개인의 안전, 이익, 행복에 최고의 가치를 두고, 국가 권력의 절대성을 부정한다.
104. ③
다원성은 사회를 활성화시켜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요인이 되지만, 상호 이질적인 요소들이 돌출할 경우 대립과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105. ①
서구의 자유 민주주의 국가관의 바탕이 되는 다원주의적 국가관은 사회 계약설을 토대로 하여 국가 권력을 필요악으로 본다. ‘최소한의 정부가 최선의 정부’란 말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이 국가관은 오늘날과 같이 산업화된 이익 사회에 가장 적합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106. ②
공산주의적 국가관은 계급이 없어지면 국가도 자연히 없어지게 된다고 주장한다. 국가와 민족을 부인하고 계급의 이익을 강조하는 이 국가관은 국가와 민족을 내세우면 반동적인 파쇼적 사고 방식이라고 보고,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강조하면 부르주아 근성이 강하다고 비판한다.
107. ⑤
국가의 체제 존속에 필요한 집단 소속감인 국가 정체성이 확립되기 위해서는 국가 구성원들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아동기에는 국가에 대한 감정적 지각이 시작되며, 청소년기에는 더 많은 지적 내용이 보충되어서 정치적 자아가 형성된다.
108. ③
국민 각자가 자유와 평등만을 내세우고 책임 의식을 느끼지 않을 때에는 궁극적으로 자유와 평등도 누릴 수 없게 된다. 우리가 가져야 할 책임 중에는 타인의 권리 존중 책임, 관용과 자기 억제의 책임, 공동선을 위해 노력할 책임 등이 있다.
109. ①
다원성은 자유 경쟁을 활성화시키며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한다. 그러나 이러한 다원성이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기 위해서는 조화롭게 통합되어야 하는데, 다원성이 과도해질 때, 이를 통합시킬 수 있을 만큼 사회가 성숙되어 있지 못하다면, 발전은 커녕 혼란과 갈등, 대립만이 생길뿐이다.
110. ②
자유 민주주의의 발전에 필요한 성숙된 시민 의식이란 곧 개인의 성숙된 자기 규제 능력을 말한다. 이것은 상대방을 인정하는 태도와, 대화와 타협을 통해서 합의점에 도달하려는 태도를 기반으로 한다.
111. ③
제시된 자료들은 긴장 완화와, 그것을 토대로 한 보다 전향적인 관계 개선과 안보적 협력의 사례를 예시한 것이다.
112. ⑤
자유와 평등은 자유 민주주의의 핵심적 요소이다.
113. ③
자유 경쟁은 타인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최소한의 규율을 전제로 한다.
114. ②
얄타 회담은 38도 선을 정한 회담이며, 몰타 회담은 미소 간에 냉전 시대가 끝났다고 선언한 회담이다.
115. ⑤
최근 국제 관계의 변화 추세는 협력과 상호 의존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116. ②
제시된 첫째 내용은 유학의 공자와 맹자가 주장하는 덕치주의이며, 둘째 내용은 헤겔의 국가관이다.
두 내용은 공통적으로 국가를 도덕적 행위의 주체요, 최고 기관으로 간주하고 있다.
117. ⑤
주어진 글은 평등을 자유 실현의 전제 조건으로서 강조하고 있음을 생각하라.
118. ③
우리 나라가 권위주의적 국가관의 지배를 벗어나지 못했던 이유를 생각해 보라.
119. ⑤
자본주의 요소를 도입하여 자율적 경제 행위를 부분적으로 인정해 주는 쪽으로 변해 가는 공산주의 국가들의 경제 개혁 조치를 근거로 하여 자본주의 붕괴론의 허구성을 비판할 수 있다.
120. ①
내신문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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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12.04
  • 저작시기199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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