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고등 윤리-윤리사상의흐름과특징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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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객관식51~100

본문내용

고 있는 것을 가리켜 몸이라 하고 그것을 주재하는 곳이 바로 마음이다. 이러한 마음이 발동하는 곳이 의이며 의가 영특하고 맑은 곳이 양지 이다.
보통 사람과 성인이 차이가 나는 것은 치양지의 공부 즉 양지를 확충시키는 노력을 했는가의 여부에 달려 있다.
<보기>
가. 인간은 시비와 선악을 가려내는 마음을 지니고 있다.
나. 인생 그 자체가 고통이며 근원은 애욕과 무명(無明)이다.
다. 앎은 행함의 시작이며 행함은 앎의 완성이다.
라. 도덕적으로 선행을 하면 질병이 낫게 되고 신선도 될 수 있다.
마. 인간의 마음과 이치는 별개의 것으로 상호 무관하다.
① 가, 마② 나, 다③ 다, 라
④ 나, 마⑤ 가, 다
고등윤리
Ⅳ. 윤리 사상의 흐름과 특징
100. 다음 글에 공통적으로 함축되어 있는 철학적 주제는? (상)
인간은 백지의 상태로 태어나므로 어떤 선천적인 지식도 가지지 못한다. 마치 외부 사물에서 오는 광선을 받아 들임으로써 필름에 영상이 찍히는 것 처럼 우리의 마음도 외부 세계를 경험함으로써만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자명하고 확실한 인식은 일체의 선입견을 버리고 일단 모든 것을 의심해 보는 데서 시작된다.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가 과연 실제로 존재하는지 그것이 환상에 불과한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볼 때 지각은 시작된다.
①연역 추리가 귀납 추리보다 더 타당한 이유는 무엇인가?
②사실 문제와 가치 문제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③우리는 지식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④사회 정의는 도덕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가?
⑤편견과 고정 관념은 왜 잘못된 생각인가?
■ 과 목 : 고등윤리
■ 단 원 : Ⅳ. 윤리사상의 흐름과 특징
번호
정 답
번호
정 답
51
존양성찰
76
3
52
제법무아
77
4
53
제물론
78
1
54
수오지심
79
2
55
한꺼번에 깨닫는다
80
3
56
능력에 따른 차별
81
4
57
2
82
1
58
1
83
5
59
3
84
4
60
1
85
연기설
61
2
86
5
62
3
87
5
63
1
88
3
64
4
89
5
65
4
90
2
66
5
91
장자
67
1
92
이(理)
68
3
93
정명 사상
69
3
94
양명학
70
2
95
심재, 좌망
71
4
96
1
72
2
97
2
73
3
98
4
74
3
99
5
75
4
100
3
■ 과 목 : 고등윤리
■ 단 원 : iii. 국가와 윤리
번호
정 답
번호
정 답
201
4
226
4
202
4
227
1
203
2
228
5
204
5
229
1
205
4
230
3
206
2
231
4
207
3
232
3
208
1
233
5
209
1
234
1
210
3
235
애국심
211
국가정체성
236
계급
212
노동
237
자유
213
평등
238
E. H. 카
214
비공식 침투
239
윤리적 규범의 상대성
215
5
240
2
216
1
241
217
2
242
218
3
243
219
4
244
220
5
245
221
4
246
222
2
247
223
5
248
224
5
249
225
3
250
■ 과 목 : 고등윤리
■ 단 원 : Ⅳ. 윤리사상의 흐름과 특징
번호
정 답
번호
정 답
1
3
26
정언명령(정언명법)
2
4
27
인륜
3
5
28
하이데거
4
5
29
의무론적 윤리설
5
2
30
목적론적 윤리설
6
4
31
5
7
3
32
4
8
3
33
3
9
1
34
4
10
3
35
1
11
3
36
5
12
4
37
4
13
1
38
4
14
5
39
1, 3
15
1, 2, 3
40
3
16
2
41
5
17
4
42
2
18
5
43
4
19
5
44
1
20
4
45
1
21
2
46
2
22
2
47
3
23
3
48
2
24
4
49
일체개고
25
3
50
2
■ 과 목 : 고등윤리
■ 단 원 : Ⅳ. 윤리사상의 흐름과 특징
번호
정 답
번호
정 답
101
2
126
3
102
2
127
3
103
3
128
4
104
4
129
4
105
1
130
5
106
도가
131
2
107
스토아 학파
132
4
108
원효
133
2, 5
109
이용후생학파
134
1
110
이통기국론
135
3
111
칸트
136
2
112
정약용
137
1
113
맹자
138
2
114
홉스
139
3
115
시장의 우상
140
왕도정치
116
경험
141
제물론
117

142
인(仁)
118
3
143
도(道)
119
4
144
양지(良知)
120
5
145
노동
121
3
146
실존주의
122
2
147
풍류도
123
3
148
예(禮)
124
2
149
화쟁
125
1
150
중용
■ 과 목 : 고등윤리
■ 단 원 : Ⅳ. 윤리사상의 흐름과 특징
번호
정 답
번호
정 답
151
5
176
공리주의
152
3
177
거경궁리
153
5
178
우상
154
4
179
3
155
5
180
4
156
3
181
5
157
1
182
4
158
2
183
1
159
2
184
5
160
5
185
4
161
5
186
4
162
2
187
4
163
4
188
3
164
5
189
2
165
3
190
물아일체
166
1
191
무지
167
4
192
목적
168
5
193
돈오점수
169
3
194
기, 이, 경
170
의(義)
195
이, 기
171
물아일체
196
이통기국론
172
제행무상
197
홍익인간
173
중용
198
和諍과 悟修
174

199
실학
175
경험
200
2, 5
■ 과 목 : 고등윤리
■ 단 원 : Ⅳ. 윤리사상의 흐름과 특징
번호
정 답
번호
정 답
201
4, 5
226
사인여천
202
3
227
1
203
화쟁사상
228
성선설
204
오수
229
205
2
230
206
3
231
207
조화
232
208
4
233
209
1
234
210
1
235
211
실학적 인간관
236
212
욕심
237
213
4
238
214
2
239
215
인, 의 , 예, 지
240
216
호생지덕
241
217
4
242
218
실학
243
219
2
244
220
1
245
221
1
246
222
5
247
223
4
248
224
서로 다른 사상의 조화
249
225
4단
250

키워드

윤동주,   서시,   선종,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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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6.12.04
  • 저작시기19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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