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 관련 문제 다수(A+자료)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국민소득 : 생산과 분배>
1. 한 경제가 생산할 수 있는 생산량을 무엇이 결정하는가?
2.경쟁상태 하에서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이 각 생산요소를 어떻게 결정하는지 설명하시오
3. 소득분배에 있어 규모에 대한 수확불변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4. 소비와 투자는 무엇이 결정하는가?
5.정부구매와 이전 지급에 차이를 설명하고 각각에 대한 두 가지 예를 들으시오
6.무엇이 경제의 재화 및 용역 생산량에 대한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키는가?
7. 정부가 조세를 증가시킬 때 소비, 투자, 이자율에 대한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지 쓰시오.

<화폐와 인플레이션>
1. 화폐의 기능을 설명하시오
2. 법정불환지폐는 무엇인가? 상품화폐는 무엇인가?
3. 누가 어떻게 통화 공급을 통제하는가?
4. 수량방정식을 쓰고 설명하시오
5.유통속도가 일정하다고 가정할 경우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6. 누가 인플레이션 조세를 납부하는가?
7.피셔효과에 따른 경우 인플레이션이 6%에서 8%로 상승하면 실질 및 명목이자율이 어떻게 변화하는가?
8. 초인플레이션을 일으키고 종식시키기 위한 금융 및 재정정책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실업률>
1. 자연실업률은 무엇이 결정하는가?
2. 마찰적 실업과 대기실업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3. 노동 공급과 수요를 일치시키는 수준 이상에서 실질 임금이 결정되는 경우에 대한 세 가지 설명을 제시하시오.
4. 실업은 장기인가? 또는 단기인가? 설명하시오.
5. 경제학자들이 1970년대와 1980년대의 높은 자연실업률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1990년대에 발생한 자연실업률 하락현상은 어떻게 설명하는가?

<경제성장>
1. 솔로우 모형에서 저축률은 소득의 안정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또한 안정상태의 성장률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경제정책 입안자는 왜 자본의 황금률 수준을 선택하는가?
3. 정책입안자들은 황금률의 안정상태보다 많은 자본을 갖는 안정상태를 선택할 수 있는가? 황금률의 안정상태보다 적은 자본의 안정상태를 선택할 수 있는가? 이를 설명하시오.
4. 솔로우 모형에서 인구성장률은 소득의 안정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또한 안정상태의 성장률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5. 솔로우 모형에서 무엇이 1인당 소득의 안정상태 성장률을 결정하는가?
6.경제 내 자본이 황금률 안정상태보다 과다 또는 과소한지 여부를 결정하려는 경우 어떤 자료가 필요한가?
7. 저책입안자들은 일국의 저축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8. 지난 40년 동안 생산성 성장률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가? 귀하는 이런 현상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는가?

<경제변동 입문>
1.단기적으로 비신축적이며 장기적으로 신축적인 가격의 예를 들어보시오.
2. 총수요곡선은 왜 하향하는가?
3. 중앙은행은 왜 공급충격보다 수요충격을 처리하는 것이 더 용이한가

<총수요>
1. 균형 국민소득 결정 모형을 이용하여 재정ㅈ책이 국민소득에 왜 승수효과를 갖는지 설명하시오
2. 유동성 선호 이론을 이용하여 통화 공급이 증가하면 이자율이 왜 하락하는지 설명하시오. 이 설명은 물가수준에 관해 어떤 가정을 하고 있는가?
3. IS 곡선은 왜 하향하는가?
4. LM곡선은 왜 상향하는가?
5. 총수요곡선이 왜 하향하는지 설명하시오.
6. 조세의 증가가 이자율, 소득, 소비, 투자에 미치는 충격은 무엇인가?
7. 통화 공급의 감소가 이자율, 소득, 소비, 투자에 미치는 충격은 무엇인가?
8. 물가하락이 균형소득에 미칠 수 있는 효과를 설명하시오

<총공급>
1. 총공급에 관한 네 가지 이론을 설명하시오. 각 이론은 어떤 시장의 불완전성에 의존하는가? 이론들은 어떤 공통점을 갖고 있는가?
2.필립스 곡선은 총공급과 어떻게 연계되는가?
3.인플레이션은 왜 타성적일 수 있는가?
4. 수요견인 인플레이션과 비용 상승 인플레이션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5. 어떤 상황에서 경기 후퇴를 일으키지 않고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것이 가능한가?
6. 경기후퇴가 자연실업률을 높이는 두 가지 경우를 설명하시오.

<안정화 정책>
1. 내부시차 및 외부시차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금융정책과 재정정책 중 어느 것이 더 내부시차를 갖는가? 어는 것이 더 외부시차를 갖는가? 이유는 무엇인가?
2. 보다 정확한 경제예측이 가능한 경우 정책입안자가 경제를 안정화시키기 더 쉬운 이유는 무엇인가? 경제학자가 경제상황을 예측하는 두 가지 방법을 설명하시오.
3. 루카스 비판을 설명하시오.
4. 거시경제 역사에 대한 개개인의 해석은 거시경제정책에 대한 이들의 견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5. 경제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 시간불일치성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정책입안자들은 왜 처음 발표한 내용을 취소하고 싶어지는가? 이런 경우 정책 규칙을 따르면 어던 이점이 있는가?
6. 중앙은행이 택할 수 있는 세 가지 정책 규칙

본문내용

호하는가?
-중앙은행은 일정률로 통화 공급을 계속 증가시켜야 한다.
-명목 GDP목표치를 설정한다.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설정한다.
->나는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설정하는 것을 선호한다. 통화량을 계속 증가시크는 것은 화폐유통속도가 안정적인 경우에만 총수요가 안정되므로 옳은 정책이라 할 수 없다. 또한 명목 GDP의 목표치를 설정하는 것은 생산량 및 물가안정을 유지하는데에는 바람직할지 모르나, 경제성장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안정보다는 성장에 더 주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설정하면 일반인들이 심리적으로 더 안정될 것이라 생각한다. 인플레이션율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면 인위적인 실업률도 적어질 것이고, 그로인해 경제가 안정화될 것이라 생각한다.
<정부 부채>
1. 1980년에서 1995년까지 미국의 재정정책은 어떠하였는가?
-이 시기에 미국은 주요한 군사적 충돌이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GDP에 대한 부채비율이 상승하였다. 이것은 연방정부가 대규모 재정적자를 집행하였기 때문이다. 많은 경제학자들은 이와 같은 정부부채의 증대를 정당한 이유 없이 장래세대에 대해 부담을 지우는 일이라 비판하였다. 1990년대 중반 들어 미국연방정부는 조세증대, 지출삭감, 급속한 경제성장이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GDP에 대한 부채비율이 안정화되기 시작했다.
2. 많은 경제학자들은 향후 수십 년 동안 재정적자와 정부부채가 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가?
-많은 경제학자들이 인구의 연령별 구성의 변화에 주로 기초하여 예측하였다. 보다 건전한 생활방식과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일반인의 평균 수명이 증가하였다. 동시에 산아제한 기술의 향상과 사회적 기준의 변화로 인해 일반인들의 자녀가 감소하였다. 이런 두 가지 변화, 즉 평균수명의 연장과 출산율의 저하는 노년층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대되었음을 의미한다. 노년층 인구는 재정정책에 큰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정부는 노년층에게 연금과 의료보장의 형태로 혜택을 제공한다. 따라서 노년층 인구의 증가는 정부의 지출을 증가시킨다.
3. 정부 재정적자를 측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문제점을 설명하시오.
-인플레이션 : 측정상의 문제 중 가장 미미하게 논의되는 사항은 인플레시연을 수정하는 것이다. 거의 모든 경제학자들이 정부부채는 실질기준으로 측정되어야지 명목기준으로 측정되어서는 안된다는데 동의한다. 측정한 적자는 정부 실질부채의 변화이어야 하지만 명목부채의 변화이어서는 안된다.
-자본자산 : 많은 경제학자들은 정부 재정적자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하여 정부의 채무뿐만 아니라 자산을 고려하여야 한다고 믿고 있다. 특히 정부의 전반적인 부채를 측정하려 할 때 정부 부채에서 정부자산을 감하여야 한다. 따라서 재정적자는 자산의 변화에서 부채의 변화를 감하여 측정한다.
-계산되지 않은 부채 : 일부 경제학자들은 측정된 재정적자가 일부 주요한 정부채무를 제외시켰기 때문에 오도시킬 우려가 있다고 주장한다.
-경기순환 : 정부 재정작자상의 많은 변화는 변동하는 경제상황에 반응하여 자동적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경제가 경기후퇴로 진입하면 소득이 감소하고 사람들은 개인소득세를 적게 납부하게 된다. 이윤도 하락하여 기업은 기업소득세를 적게 납부하게 된다. 더 많은 사람들이 복지 및 실업보험 같은 정부보조의 자격자가 되어 정부지출이 증가한다. 이렇듯 법률상의 변화 없이도 재정적자는 증대한다.
4. 전통적인 견해에 따르면 부체를 통한 조세삭감은 공공저축, 민간저축, 총저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단기에 있어 소비지출이 증가하면 재화 및 용역에 대한 수요를 증대시켜 생산량 및 고용을 증가시킨다. 그러나 투자자들이 감소한 저축을 이용하기 위해 경쟁을 하므로 이자율이 상승한다. 이자율이 상승하면 투자가 하락한다. 장기적으로 조세삭감으로 인한 총저축의 감소는 자본량의 축소와 해외부채의 증대로 이루어진다. 조세삭감은 공공저축과 민간저축, 총저축의 감소를 가져올 것이다.
5. 리카이디언 견해에 따르면 부채를 통한 조세삭감은 공공저축, 민간저축, 총저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리카아디언 견해에 따르면 정부가 조세삭감을 해도 소비가 증가하지 않는다. 정부는 재정적자를 통해 조새삭감의 재원을 충당하고 있으므로 미래의 어떤 시점에서 정부는 조세를 증대시켜 부채와 그동안 축적된 이자를 지불하여야 할 것이다. 이런 정책은 장래의 조세증대와 연결된 현재의 조세삭감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조세삭감은 궁극적으로 돌려받을 일시적인 소득을 나에게 줄 것뿐이다. 다라서 나의 형편이 나아진 것이 없으므로 소비가 변화하지 않을 것이다. 조세삭감으로 공공저축은 감소하고, 미래를 대비하여 민간저축은 상승하여 총저축에는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다.
6. 정부부채에 관한 전통적인 견해와 리카아디언의 견해 중 어느 것이 옳다고 믿는가? 이유는 무엇인가?
-이카아디언 견해가 옳다고 생각한다. 지금 조세삭감을 한다고 해도 부채를 통한 조세삭감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우리가 갚아야 할 것이다. 만약 정부구매를 감소하여 조세삭감을 할 경우, 장래에 조세증대를 가져오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소비가 증대될 것이다. 따라서 부채를 통한 조세삭감은 총저축에 어떤 영향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리카아디언의 견해가 옳다고 본다.
7.재정적자가 좋은 정책 선택이 될 수 있는 3가지 이유를 대시오.
-정부부채는 잠재적으로 다양한 부차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다. 대규모 정부부채나 재정적자는 지나치게 팽창적인 금융정책을 유도하여 큰 폭의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정부지출과 조세를 결정할 때 재정적자를 영위할 수 있으므로 정치가들은 부당하게 장래세대에게 부담을 지울 수 있다. 정부부채가 커지면 자본도피의 위험이 발생하고 세계 경제에서 해당 국가의 영향력이 감소할 수 있다.
8. 정부부채 규모가 통화를 창조하려는 정부의 동기에 왜 영향을 미치는가?
-정부부채가 커질수록 정부는 통화를 발행하여 일시적인 인플레이션을 일으켜 부채를 축소시키려 할 것이다. 따라서 부채의 규모에 따라 통화의 발행 정도가 달라지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초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도 없으므로 정책결정에 있어 신중하여야 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6.12.09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149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