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페미니즘의 문제 제기
1) 페미니스트 / 페미니즘
2) 다양한 페미니즘
(1) 가부장제적 담론
(2) 휴머니즘적 페미니즘
(3) 여성중심적 페미니즘
(4) 포스트 페미니즘
Ⅲ. 기독교와 여성
1) 교회 내 여성의 현실과 여성신학
2) 여성신학의 관점에서 성서 읽기
Ⅳ. 나가는 말
Ⅰ. 들어가는 말
Ⅱ. 페미니즘의 문제 제기
1) 페미니스트 / 페미니즘
2) 다양한 페미니즘
(1) 가부장제적 담론
(2) 휴머니즘적 페미니즘
(3) 여성중심적 페미니즘
(4) 포스트 페미니즘
Ⅲ. 기독교와 여성
1) 교회 내 여성의 현실과 여성신학
2) 여성신학의 관점에서 성서 읽기
Ⅳ. 나가는 말
본문내용
세 가지 접근방법으로 분류된다.
첫째, 전통적으로 가부장제적 구조에서 여성의 종속을 요구하는 것으로 읽혀져 왔던 여성에 관한 본문을 재해석하는 것이다. 이 접근방법은, 여성의 위치와 역할에 관한 분명한 가르침이 성서에 있고, 이 가르침이 특별히 여성에 관한 본문에 있으며, 그것은 주의깊은 주석 연구를 통해 재발견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이 접근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잊혀졌던 긍정적인 본문들과 전승들을 재발견함으로써 우리의 관심을 여성에 대한 성서적 증언의 당양성에로 이끈다는 것이다.
둘째, 가부장제에 대한 신학적 비판의 가능성을 제공하는 성서의 일번적인 주제들을 인식하는 것이다. 이 접근방법의 장점은, 반가부장주의로서의 여성해방주의라는 대립적인 측면보다는 샬롬에 대한 여성해방적 강조라는 건설적인 측면에서 출발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접근방법은 기독교의 일반적인 메시지와의 만남이 구체적인 본문과의 만남에 비해서 막연하고 산만하다는 한계를 가진다.
셋째, 가부장제적인 문화 속에서 사는 고대와 현대의 여성들의 역사와 이야기들의 교차점을 알기 위해 여성해 관한 본문에 접근하는 것이다. 이 접근방법에서는 주어짐 분문이 여성해방적 관심을 해석상으로 후원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궁극적으로 문제되지 않는다. 여기서 성서는 하나님께서 여성들에게 피억압자로서의, 또한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한 희망과 그 희망을 향해 살기 위한 다양한 모델을 받은 자로서의 진정한 위치를 보여주는 도구로 간주된다.
Ⅳ. 나가는 말
성서는 여성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존엄한 존재임을 천명하고 있다. 모든 인간의 평등을 주장하는 이 원리가 교회와 사회에서 제대로 구현되도록 하는 것이 바로 여성신학이다. 여성신학은 여성 차별의 경험과 억압의 상황에서 출발하여 여성의 인간화를 목표로 한다. 그러나 여성신학은 여성의 인간화에서 멈추지 않는다. 여성신학은 궁극적으로 모든 인간의 인간화를 지향한다. 그러므로 여성신학은 이 시대의 새로운 복음이다. 남성 중심적인 가부장제적 사회에서 차별·배제·억압당하여 정신분열증에 걸리거나 만신창이가 될 지경인 여성들(그리고 남성들)에게 여성신학은 구원의 생수이다. 가부장제적 사회구조에 길들여져서 명시적이든지 암묵적이든지 또한 의도적이든지 비의도적이든지 기득권을 누려온 남성들(그리고 여성들)에게 여성신학은 구원의 관문이다. 이 물을 마시지 않고는, 이 문을 통과하지 않고는 그 누구도 구원을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첫째, 전통적으로 가부장제적 구조에서 여성의 종속을 요구하는 것으로 읽혀져 왔던 여성에 관한 본문을 재해석하는 것이다. 이 접근방법은, 여성의 위치와 역할에 관한 분명한 가르침이 성서에 있고, 이 가르침이 특별히 여성에 관한 본문에 있으며, 그것은 주의깊은 주석 연구를 통해 재발견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이 접근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잊혀졌던 긍정적인 본문들과 전승들을 재발견함으로써 우리의 관심을 여성에 대한 성서적 증언의 당양성에로 이끈다는 것이다.
둘째, 가부장제에 대한 신학적 비판의 가능성을 제공하는 성서의 일번적인 주제들을 인식하는 것이다. 이 접근방법의 장점은, 반가부장주의로서의 여성해방주의라는 대립적인 측면보다는 샬롬에 대한 여성해방적 강조라는 건설적인 측면에서 출발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접근방법은 기독교의 일반적인 메시지와의 만남이 구체적인 본문과의 만남에 비해서 막연하고 산만하다는 한계를 가진다.
셋째, 가부장제적인 문화 속에서 사는 고대와 현대의 여성들의 역사와 이야기들의 교차점을 알기 위해 여성해 관한 본문에 접근하는 것이다. 이 접근방법에서는 주어짐 분문이 여성해방적 관심을 해석상으로 후원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궁극적으로 문제되지 않는다. 여기서 성서는 하나님께서 여성들에게 피억압자로서의, 또한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한 희망과 그 희망을 향해 살기 위한 다양한 모델을 받은 자로서의 진정한 위치를 보여주는 도구로 간주된다.
Ⅳ. 나가는 말
성서는 여성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존엄한 존재임을 천명하고 있다. 모든 인간의 평등을 주장하는 이 원리가 교회와 사회에서 제대로 구현되도록 하는 것이 바로 여성신학이다. 여성신학은 여성 차별의 경험과 억압의 상황에서 출발하여 여성의 인간화를 목표로 한다. 그러나 여성신학은 여성의 인간화에서 멈추지 않는다. 여성신학은 궁극적으로 모든 인간의 인간화를 지향한다. 그러므로 여성신학은 이 시대의 새로운 복음이다. 남성 중심적인 가부장제적 사회에서 차별·배제·억압당하여 정신분열증에 걸리거나 만신창이가 될 지경인 여성들(그리고 남성들)에게 여성신학은 구원의 생수이다. 가부장제적 사회구조에 길들여져서 명시적이든지 암묵적이든지 또한 의도적이든지 비의도적이든지 기득권을 누려온 남성들(그리고 여성들)에게 여성신학은 구원의 관문이다. 이 물을 마시지 않고는, 이 문을 통과하지 않고는 그 누구도 구원을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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