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기획과 구성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다큐멘터리 기획과 구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PART1(워밍업)
1. 정의를 통한 다큐멘터리의 이해
2. 다큐멘터리의 구분
3. 방송 작품의 기획안, 구성안, 원고 맛보기와 용어 이해

PART2(기획/구성 이론)
1. 다큐멘터리 기획/구성의 과정
2. 소재(item), 주제(theme), 플롯(plot)의 개념과 설정 상의 고려 사항
3. 자료의 수집, 분석, 변환
4. 다큐멘터리 구성기법
5. 해설 쓰기

PART3(기획/구성 실제)
1. 다큐멘터리의 장르별(내용적 구분) 주안점, 구성방법, 해설쓰기, 원고 체크사항

PART4(기획/구성 실습)
1. 과제물로 제출한 기획/구성안의 로테이션식 프리젠테이션과 모니터링.

본문내용

관관계가 어떤 것인가를 정립시키는 것을 구성방향으로 삼으라는뜻이다.
4) 해설쓰기
<1> 자연은 함께 사는 사람들의 몫임을 강조하라
한마디로 자연은 그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에 혜택을 주는 것이지, 자연을 망가트린 사람에게는 재앙이 있음을 알려야 한다. 따라서 화면을 읽고 글을 쓰는 작가는 알게 모르게 자연에 대한 관심을 고무시켜 줄 문장력을 발휘해야 한다.
<2> 자연의 신비와 변화의 현상을 솔직히 전하라
체험하지 못한 자연의 이치와 변화는 그림이나 말로 설명한다 해도 완전할 수가 없으므로 되도록이면 변화되는 자연의 신비를 자연 그대로 보여줘야 한다는 뜻이다. 비록 어떤 자연현상이 지저분하고 하찮은 것일지라도 자연의 변화되는 현상 그 자체가 신비롭고 아름다울 수밖에 없다. 작가는 있는 그대로의 현상을 솔직하게 표현하여 명료하게 정리해야 한다.
<3> 자연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여 사랑토록 하라
예전과 달리 현대인들은 경제개발과 편리함을 추구한 나머지 말없이 도움을 주는 자연에 대한 고마움을 제대로 인식하는 습성이 약해졌다. 때문에 작가는 환경 친화적인 방향으로 자연을 보호하겠다는 인식을 이끌어내야 한다.
<4> 신비로운 자연현상이 영상에 나타나지 않는 부분까지도 찾아내어 기술하는 깊은 통찰력을 발휘해야 한다.
5) 원고 체크사항
5. 문화다큐멘터리
1) 성격
문화다큐는 미술, 음악, 문학, 여행 등과 관련된 주제나 소재를 가지고 만들어진 형식을 말한다. 요즘의 변형된 문화 다큐는 일반인들이 궁금해 하는 보다 생활과 밀접한 현상들을 다룸으로써 현실적으로 시청자들의 흥미 유발을 주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고급 예술 중심적 문화 다큐멘터리로부터 크게 벗어나고 있다.
현대도시의 건축미학 문제를 접근한다던가, 오늘날 만화영화를 통한 일본 문화의 침윤 문제 등을 다루는 것 역시 문화다큐멘터리의 영역에 속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주안점
<1> 소재를 카메라에 담을 수 있는가를 점검한다. 문헌자료로는 존재하나 현실 속에서 흔적을 찾기 어려운 문화양식은 많기 때문이다.
<2> 소재에서 추구해야 할 핵심이 무엇인가를 발견하는 일이다. 기획을 위해서는 스터디와 취재가 기본이다. 관련 텍스트들을 읽고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한 다음, 보다 구체적인 것을 실물 취재를 통해 확인하고 방향성을 확립해야 한다.
<3> 문화 다큐의 문제는 백과사전식 스타일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데 있다. 대개의 소재를 옛것에서 찾다보니 현재의 시청자들에게는 낯선 것이고, 때문에 그 소재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주는 것이 필수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단순한 정보의 나열은 따분함을 면키 힘들 것이다. 본질적인 목표는 변하지 않더라도 대상을 바라보는 시각이나 표현하는 스타일,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은 끊임없이 새롭게 개발될 필요가 있다.
3) 해설쓰기
<1> 문화적 테마를 다룰 때는 문장의 태도에 있어서 학술적인 냉정함과, 정서적인 부드러움을 다같이 갖추어야 한다. 어떤 문화, 문화적 창조물 자체를 놓고 얘기할 때는 근거없는 자의적 해석이나 감상은 치졸함으로 보이기 쉽다. 그렇다고 자료에서 그대로 옮겨 놓은 설명식의 문장은 작가의 문화적 소양이 부재함을 노출할 뿐이다.
<2> 해설에서 쓰는 단어, 문자, 문장스타일, 내용에 따라 영상물의 정서는 판연히 달라지게 마련인데, 특히 문화 다큐에선 이 표현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필요가 있다. 표현은 시청자의 '느낌'과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4) 원고 체크사항
6. 다큐멘터리 드라마(변형다큐멘터리)
1) 성격
<1> 요즘은 탈 장르 시대에 들어 전통적인 다큐멘터리의 장르적 기준으로는 도저히 구분할 수 없는 변형된 프로그램들이 크게 유행하고 있다. 뉴스에 간단한 다큐멘터리가 방송되기도 하고, 다큐멘터리적 기법이 오락 프로그램에 등장하기도 한다.(체험 삶의 현장, 풍물기행 세계를 가다) 최근에는 재연이라는 드라마적 기법이 도입되어 다큐멘터리 드라마라는 이름이 새롭게 생겨나기도 했다.(다큐 남과 여, 경찰청 사람들)
<2> 다큐드라마란 드라마 부분, 다큐부분, 스튜디오 부분 등으로 구분해서 실제의 사건이나 인물을 실제 그대로 극화하는 것을 일컫는다. 허구의 재미보다는 실제의 재미(현실성)를 더 큰 무기로 삼는 것이 양식상의 특성이다. 단, 이 프로그램은 드라마보다 다큐에 더 가까운 장르이다.
2) 주안점
<1> 다큐를 존중한다면 드라마 부분은 그야말로 부분적인 상황 재현에만 이용하면 된다. 반대로 드라마를 존중한다면 다큐 부분은 드라마의 이야기 흐름 속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는 부분, 배경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 다큐가 개입하는 형식이 되는 것이다.
즉, 현재 진행형의 사건은 드라마의 이야기 구조를 빌리나 그 묘사는 다큐멘터리적 사실성에 입각하여, 자료화면과 인터뷰는 현재진행형의 사건에 대한 주석과 같은 역할로 활용함으로써 양식상의 통일감을 기해야 한다. 어느 쪽이 더 유용한가는 소재와 주제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2> 전체의 흐름에서 몇 개의 분기점을 두어 거기에 스튜디오를 배치하고 스튜디오 해설에서는 사건에 대한 제작진의 문제의식을 정면으로 제기할 수 있게 한다. 해설자의 역할은 프로그램의 본내용과 차별화해 줄 필요가 있다.
* 과제물(창작순서, 기획안, 구성안)
PART4(기획/구성 실습)
과제물로 제출한'기획안과 구성안'의 로테이션식 프리젠테이션과 모니터링.
1. 기획/구성안 모니터링
<1> 기획안 모니터링
<소재(모티브)-쓰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기획배경>
<기획의도>
<비슷한 분위기와 내용의 작품>
<컨셉(제너럴 픽춰스)-가장 먼저 떠오르는 장면>
<장르: 형식적, 내용적>
<주된 극적 요소의 순위: 드라마, 에피소드, 구성, 인물, 사실, 사건>
<작품이 의미하는 바(홍보문구)>
<주제(결론)>
<2> 구성안 모니터링
1. 작품의 분위기와 구성방식이 주제를 드러내는 데 적절한가?
2.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의 연결이 자연스러운가(스토리텔링, 작품의 주제와 각 소주제간의 유기적인 연결성)
3. 오프닝, 클라이막스, 엔딩의 설정은 적절한가?
4. 형식과 작품길이는 주제를 드러내는 데 적절한가?
5. 기타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06.12.12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22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 편집
  • 내용
  • 가격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