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유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
1. 철학적 기초
1) 항존주의
2) 이상주의
3) 사실주의
4) 실용주의
5) 실존주의
2. 사회적 기초
1) 현대 사회의 변화
(1) 산업화
(2) 정보화
(3) 세계화
2) 유아 교육 과정 구성의 사회적 기초
(1) 복지 사회 구현
(2) 인성 교육과 공동체 의식의 강화
(3) 창의적 사고
(4) 세계화에 대비한 전통 교육의 충실
(5) 자연 보전 교육
3. 심리적 기초
1) 유아의 내적 욕구에 초점을 둔 관점
(1) 성숙 이론
(2) 정신 분석 이론
2) 유아의 외적 작용에 초점을 둔 관점
(1) 행동주의 이론
3) 내적 욕구와 외적 작용의 상호 작용에 초점을 둔 관점
(1) 인지 발달 이론
(2) 인본주의 이론
1. 철학적 기초
1) 항존주의
2) 이상주의
3) 사실주의
4) 실용주의
5) 실존주의
2. 사회적 기초
1) 현대 사회의 변화
(1) 산업화
(2) 정보화
(3) 세계화
2) 유아 교육 과정 구성의 사회적 기초
(1) 복지 사회 구현
(2) 인성 교육과 공동체 의식의 강화
(3) 창의적 사고
(4) 세계화에 대비한 전통 교육의 충실
(5) 자연 보전 교육
3. 심리적 기초
1) 유아의 내적 욕구에 초점을 둔 관점
(1) 성숙 이론
(2) 정신 분석 이론
2) 유아의 외적 작용에 초점을 둔 관점
(1) 행동주의 이론
3) 내적 욕구와 외적 작용의 상호 작용에 초점을 둔 관점
(1) 인지 발달 이론
(2) 인본주의 이론
본문내용
화는 양적인 것이며, 연속적인 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복잡한 행동이라도 단순화시키고 분리 가능한 것이라고 본다.
넷째, 인간을 탐구함에 있어 과학의 개념을 엄격하게 따른다.
다섯째, 결정론적이고 분명한 연구 방법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형식적이고 구조화되고 교훈적인 훈련 방법으로 인간의 행동을 통제한다.
3) 내적 욕구와 외적 작용의 상호 작용에 초점을 둔 관점
이러한 관점을 지지하는 학습 이론들은 근본적을 학습자인 유아의 지각 등을 통해서 자유로운 발달을 최대한 신장시켜 주는 것과 학습 환경의 재 구조화에 관심을 가진다. 교육 과정을 구성하는 사람들은 행동은 인간의 지각과의 함수 관계이며, 인간의 지각은 경험과 이해의 결과라는 신념을 갖고 있고, 이를 실현하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유아를 능동적 존재로 존중하고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교구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이러한 입장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능동적 자아, 자아 실현, 중재,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성, 잠재력, 독창성, 창의성 등의 개념을 중요시한다.
이러한 관점에 영향을 준 이론으로는 인지 발달 이론과 인본주의 이론을 들 수 있다.
(1) 인지 발달 이론
피아제로 대표되는 이 이론은 현대 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이론은 유아의 발달을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의 결과라고 본다. 피아제의 관심은 주로 지능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는 것이었는데 그는 지능을 기능적인 측면과 구조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인지 발달이란 기능적인 측면에서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 작용에서 이루어 가는 과정인데 이는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구조적인 측면에서 인지발달은 도식이라는 이해의 틀이 환경과의 접촉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에 의해 점차 고차원적으로 획득되어 가는 것이다.
이와 같은 도식이나 구조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질적인 변화를 나타내게 되는데 피아제는 유아가 보이는 인지 구조의 질적 차이에 따라 인지 발달 단계를 감각 운동기, 전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나누었다. 각 발달 단계는 인지 구조에 따라 독특한 발달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점진적으로 얻어지기보다는 특정한 단계에 이르러서 비로소 획득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지 발달 이론은 신 피아제 이론이나 비고츠키의 사회인지 이론으로 확대, 발전되었다.
(2) 인본주의 이론
이 이론은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우수성, 인간의 완성이 인간의 속성이라는 것을 주장한다. 인류에 대한 애정, 개체로서의 인간 하나 하나를 존중하며, 개개인의 행동에 열렬한 애정을 표현하는 이 이론은 인간의 잠재력, 독특성, 존엄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머레이, 마슬로 등으로 이어지는 인본주의는 1960년대 이후 도시화, 기계화, 물질 만능주의로 점차 상실되어 가는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하여 공명정대, 질서, 사랑, 그리고 아름다움과 선한 것, 진실 등 완전성에 대한 내재적, 궁극적 가치 추구를 연구 주제로 삼고 있다.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이란 사고하는 주체이며, 능동적인 계획자이므로 삶은 본능과 충동, 정서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사고와 계획적 생활을 반영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이 이론은 인지 발달 이론과 일치하는 점이 있다.
또한 이들은 인간의 적극적 행동, 친 사회적 행동, 자아실현, 호기심, 창의력, 상상력, 주관적 경험, 이타심, 평등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인본주의 심리학은 정신 지체, 청소년 비행, 정서적 갈등 등의 예외적 발달 연구는 소홀히 하고 있어 인간 발달을 폭넓게 이해하는데 있어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넷째, 인간을 탐구함에 있어 과학의 개념을 엄격하게 따른다.
다섯째, 결정론적이고 분명한 연구 방법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형식적이고 구조화되고 교훈적인 훈련 방법으로 인간의 행동을 통제한다.
3) 내적 욕구와 외적 작용의 상호 작용에 초점을 둔 관점
이러한 관점을 지지하는 학습 이론들은 근본적을 학습자인 유아의 지각 등을 통해서 자유로운 발달을 최대한 신장시켜 주는 것과 학습 환경의 재 구조화에 관심을 가진다. 교육 과정을 구성하는 사람들은 행동은 인간의 지각과의 함수 관계이며, 인간의 지각은 경험과 이해의 결과라는 신념을 갖고 있고, 이를 실현하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유아를 능동적 존재로 존중하고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교구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이러한 입장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능동적 자아, 자아 실현, 중재,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성, 잠재력, 독창성, 창의성 등의 개념을 중요시한다.
이러한 관점에 영향을 준 이론으로는 인지 발달 이론과 인본주의 이론을 들 수 있다.
(1) 인지 발달 이론
피아제로 대표되는 이 이론은 현대 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이론은 유아의 발달을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의 결과라고 본다. 피아제의 관심은 주로 지능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는 것이었는데 그는 지능을 기능적인 측면과 구조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인지 발달이란 기능적인 측면에서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 작용에서 이루어 가는 과정인데 이는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구조적인 측면에서 인지발달은 도식이라는 이해의 틀이 환경과의 접촉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에 의해 점차 고차원적으로 획득되어 가는 것이다.
이와 같은 도식이나 구조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질적인 변화를 나타내게 되는데 피아제는 유아가 보이는 인지 구조의 질적 차이에 따라 인지 발달 단계를 감각 운동기, 전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나누었다. 각 발달 단계는 인지 구조에 따라 독특한 발달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점진적으로 얻어지기보다는 특정한 단계에 이르러서 비로소 획득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지 발달 이론은 신 피아제 이론이나 비고츠키의 사회인지 이론으로 확대, 발전되었다.
(2) 인본주의 이론
이 이론은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우수성, 인간의 완성이 인간의 속성이라는 것을 주장한다. 인류에 대한 애정, 개체로서의 인간 하나 하나를 존중하며, 개개인의 행동에 열렬한 애정을 표현하는 이 이론은 인간의 잠재력, 독특성, 존엄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머레이, 마슬로 등으로 이어지는 인본주의는 1960년대 이후 도시화, 기계화, 물질 만능주의로 점차 상실되어 가는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하여 공명정대, 질서, 사랑, 그리고 아름다움과 선한 것, 진실 등 완전성에 대한 내재적, 궁극적 가치 추구를 연구 주제로 삼고 있다.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이란 사고하는 주체이며, 능동적인 계획자이므로 삶은 본능과 충동, 정서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사고와 계획적 생활을 반영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이 이론은 인지 발달 이론과 일치하는 점이 있다.
또한 이들은 인간의 적극적 행동, 친 사회적 행동, 자아실현, 호기심, 창의력, 상상력, 주관적 경험, 이타심, 평등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인본주의 심리학은 정신 지체, 청소년 비행, 정서적 갈등 등의 예외적 발달 연구는 소홀히 하고 있어 인간 발달을 폭넓게 이해하는데 있어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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