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IP를 이용한 VOD Model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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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동기
1.2. 목표

2. 본론
2.1. 배경이론(Mobile IP)
2.2. 작품 설명
2.2.1. 개관
2.2.2. 각 Part 설명
2.2.2.1. Mobile IP Part 1(Mobile Node)
2.2.2.2. Mobile IP Part 2(Foreign Agent)
2.2.2.3. Mobile IP Part 3(Home Agent)
2.2.2.4. Web/VOD Server
2.3. 부가 설명

3. 결과

본문내용

하며 만약 해당 지역에서 때마침 임의의 Agent가 AA Msg를 보내고 있었다면 Agent를 찾았다는 의미로 AF에 표시한다. 이 때 해당 AA Msg의 type을 보고 그 Agent의 HA/FA 여부를 화면에 표시한다.
다음은 FA의 작동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지역을 선택하면 "Agent Advertisement 시작" 버튼이 Enable되고 이 버튼을 누르면 AA Msg를 전송한다.
다음은 Mobile Client가 Web Server에 접속해서 Streaming 서비스를 받는 모습이다.
(*Mobile IP를 이용한 Data 전송부분의 구현은 완성하지 못 했기 때문에 VOD 서비스는 Mobile IP 기반에서 이루어지지 않지만 Web/VOD Server의 완성 시험을 위해 결과를 첨부하였다.)
4. 결론 및 후기
개인적인 사정으로 졸업작품에 뒤늦게 참여한 연유로 짧은 시간 내에 모든 것을 마쳐야 한다는 중압감이 컸다. 6월에 주제를 잡아 제안서를 제출한 후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남과 동시에 자료를 찾아서 기반 기술들을 공부해 나가면서 동시에 각 Part를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Build해나가는 방식을 사용해야만 했는데 중간에 이해 부족으로 인한 설계상의 문제점과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실력의 부족 때문에 여러 차례 시행착오를 겪어야만 했다.
가장 먼저 큰 그림을 잡았을 때 VOD Server/Client 모델에 대한 구현을 단순히 Application대 Application상에서 각 콘트롤을 움직여서 구현하지 않고 Web을 사용하고 다시 Web으로부터 외부 Media Player 프로그램을 연동해서 System을 구성하고자 한 것은 큰 실수였다. 왜냐면 Application Level에서 구현된 Mobile IP Stack이 다른 Process(Pocket IE나 Media Player)가 Network에 Access 하는 것까지 관리할 수 없기 때문이었다. 졸업작품 중 가장 먼저 Web Server를 완성했고 나중에 Mobile IP Stack을 어느 정도 완성한 후에야 비로서 이러한 설계가 잘 못 되었다는 것을 알았지만 시간 부족으로 이를 만회하지 못한 점은 가장 큰 실수라고 생각한다. 만약 Web과 외부 Media Player가 아닌 Application(VOD Server) 대 Application(Mobile Client)상에서 VOD를 구현하고자 하였다면 아마 구현이 완성되었을 것이다.
또, 여러 가지 연구 자료를 찾아보면서 실제로 세계의 유수 대학들이 Mobile IP를 구현한 사례를 접할 수 있었다. 비록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서 소스코드까지 살펴볼 기회는 없었지만 자료에 따르면 이들의 공통점은 하나같이 Linux를 사용하여 구현하였다는 점이 기억에 남았다. 처음에는 그 이유를 알 수 없었으나 하나씩 구현하다보니 사실 Mobile IP의 모든 Feature들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Device Driver까지 직접 다루어 Raw Packet을 직접 처리해야 하며 Routing Table까지 동적으로 변경해야 하는 등의 많은 노력이 따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역시 Mobile IP의 Specification을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 하고 설계와 구현에 들어갔던 탓이며, 그로인해 Mobile IP를 Specification에 따라 완벽하게 구현하기보다 주먹구구로 해당 시점까지 완성된 부분에 구현할 부분을 끼워 맞추는 식으로 설계를 변경하는 부작용을 낳게 되어 결국 완성도 면에서 당초 생각했던 것보다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했던 것 같다.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했고, 무엇보다 혼자서 졸업작품을 하면서, 남들이 아직 시도해보지 않은 테마로 졸업작품을 처음 시도한다는 자부심이 컸지만 완성시키지 못한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이번 졸업작품을 통해 SW Engineering의 개발 과정의 각 단계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직접 몸으로 배울 수 있는 아주 소중한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마지막으로 졸업작품을 지도해주신 정제창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이번 기회를 계기로 앞으로는 더 열심히 노력해서 한양대 전자전기컴퓨터 공학부의 명예를 드높일 수 있는 자랑스런 한양인이 될 것을 다짐해본다.
5. 참고문헌
Programming Windows CE.NET더글라스 볼링, 노영선역정보문화사
Mobile PDA 프로그래밍고재관삼각형프레스
팔아라! 실무용 실전 PDA 프로그래밍고재관삼각형프레스
윈도우즈 네트워크 프로그래밍김재우한빛미디어
(클릭하세요) 윈도우즈 네트워크...강대명대림출판사
(열혈강의) TCP/IP 소켓 프로그래밍윤성우프리렉
TCP/IP 소켓 프로그래밍김정훈교학사
네트워크 프로젝트 101조현정 사단비트컴퓨터
Visual C++.NET Bible박광우 외삼양미디어
Visual C++ 6김용성영진닷컴
http://www.devpia.com데브피아
http://www.codeproject.com 코드프로젝트
http://word.tta.or.kr/index.jsp 정보통신기술협회 용어사전
http://www.ietf.org/rfc.html IETF RFC Page
http://www.todaysppc.com 투데이스피피씨 개발자 모임
http://www.pointpda.com 포인트PDA
http://cafe.naver.com/hx4700.cafe HP iPAQ 4700 카페
http://www.open-streaming.org/ Multimedia Streaming 예제
http://msdn.microsoft.comMSDN
http://www.mobilelab.co.kr 모바일랩
http://groups.msn.com/CEFANWindows CE 개발자 모임
http://nextvision.pe.kr DirectX 기초 강의
http://www.gilgil.co.kr마소 컬럼니스트 이경문님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erpyHTTP 1.1 표준안의 특징
http://www.etri.re.kr 한국전자통신연구원
http://technomart.etri.re.kr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술이전 자료
http://www.itfind.or.kr ITFIND 기술동향

키워드

Mobile IP,   vod,   model,   ipv4
  • 가격3,000
  • 페이지수54페이지
  • 등록일2006.12.14
  • 저작시기200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2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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