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나타난 된장녀 현상 분석(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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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에서 나타난 된장녀 현상 분석(A+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된장녀의 정의
된장녀가 나타나게 된 배경
다양한 미디어에서 보여 지는 된장녀의 모습


본론

인터넷에서 나타나고 있는 된장녀 사례
인터넷에서 나타나는 된장녀 현상의 특징
된장녀 현상을 통해서 보여지는 인터넷의 특징
인터넷에서 나타난 된장녀 현상 바로보기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부에 편승해서 안락함을 누리고자 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이 남자들이 된장녀를 싫어하는 가장 큰 이유로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부에 대한 추구 성향이 여성이 남성에 비해 크게 높다는 점을 발견할 수는 없었 다. 실제, 여대생들의 경우 과거에 비해 관심이 다양한 방면으로 표출되고 있으며, 자신을 개발하는 데에도 과거 어느 세대보다도 노력을 하는 계층이다. LG애드가 기존에 수행했던 세대 연구의 결과물을 보더라도 여대생들의 자기계발에 대한 욕구는 남자들에 못지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형민. 인터넷 기사. 그들은 정말 우리가 알고 있는 된장녀 일까? (2006)
Ⅲ. 결 론
지금까지 ‘인터넷’이라는 미디어의 특성과 이에 따른 인터넷에서 나타난 ‘된장녀’현상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다. 또한, 여러 관점과 실증적인 방법으로 분석을 하여 된장녀에 관한 여러 가지 오해와 진실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보다 질적으로 높은 인터넷 문화가 확립 돨 수 있도록 앞으로 인터넷이라는 미디어에서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사용자의 태도에 대하여 마지막으로 생각해보았다.
1. 현상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수용자들의 의식적인 노력
먼저, 우리가 지금까지 알아 본 인터넷에서 그려진‘된장녀’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사람 들의 부정적인 인식이 팽배하고 있었다. 이것은 개개인마다 추구하는 가치와 문화를 무시 하는 배타적 집단주의가 암묵적으로 인터넷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라고 말할 수 있 다. 다시 말해서, 남의 시선을 의식하고,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기 보다는 그 시대의 유행 에 따르려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성이 인터넷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 러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의식 구조 때문에, ‘된장녀’라는 신조어와 그에 따른 부정적 인 식이 인터넷에 크게 이슈화되면서 사회전반에 급속도로 퍼지게 된 것이다. 또한, 인터넷 이 가지고 있는 특성인 빠른 확산속도와 파급력 때문에 수용자들은 비판적으로 생각할 겨 룰 없이 정보를 수용하게 됨으로써, 편협한 사고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터넷 에서 나타나는 어떠한 사회적 이슈 현상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수용자들의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2. 인터넷 문화의 문제점 인식과 아름다운 네티켓 문화 형성을 위한 노력
1) 인터넷 문화의 문제점
인터넷 언어의 남용
익명성으로 인해 비속어와 욕설을 하거나 재미나 편리성 때문에 바람직하지 못한 낱말 을 사용하여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의사 전달이 안 되는 문제가 있다.
확인되지 않은 문제도, 빠른 확산 속도 때문에 소문이 진실이 되며, 내용을 잘 알지
못하고도, 제목이나 대충의 뉘앙스만 보고 판단하는 수용자들도 문제이다.
현실과 진실에 대한 관심 보다는, 그저 하나의 ‘이벤트’성 이야기로서 다루는 문제도
심각한 것이다.
2) 인터넷의 예절 ‘네티켓’
(1) 네티켓의 의미
네트워크를 뜻하는 '넷'과 에티켓의 합성어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지켜야 할 예절을 말한다.
(2) 네티켓의 필요성
인터넷은 서로의 신분을 알 수 없는 사이버 공간이므로 익명성을 무기로 폭언과 소문 이 난무할 수 있다. 그럴수록 더욱 상호간에 예절을 지켜야 즐겁고 유익하게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3) 게시판 네티켓
① 사실과 다른 내용, 다를 사람을 비난하는 글, 확인되지 않은 내용 등은 올리지 않는다.
② 같은 내용을 여러 번 반복해서 올리지 않는다.
③ 짧고 명확한 표현을 쓰고, 주 내용을 알 수 있는 제목을 붙인다.
3) 인터넷 문화의 문제점 해결 방안 (네티켓 십계명)
(1) 다른 사람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2)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 한다.
(3) 불건전한 정보는 받아들이지 않고 퍼뜨리지 않는다.
(4) 다른 사람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하게 관리한다.
(5) 비속어나 욕설을 사용하지 않고 바른 언어를 사용한다.
(6) [실명]으로 활동하고 자신의 아이디에 책임을 진다.
(7) 바이러스 [유포]나 해킹 등의 불법적인 일은 하지 않는다.
(8) 다른 사람의 지적 [소유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9) 사이버 공간에 대한 [자율적] 감시와 [비판]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10) 건전한 네티즌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참여적으로 앞장선다.
3. 인터넷 윤리 기관의 역할 강화
올바른 인터넷 문화를 위해 노력하는 곳 (정보 통신 윤리 위원회, 인터넷 중독 온라인 센터, 학부모 정보 감시단) 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하고, 역할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는 것 이다.
4. 인터넷 윤리 의식에 관한 공교육 강화
위에 나와 있는 네티켓 십계명을 초 중 고등학교 도덕 교과서에 싣는 방법을 제안해본 다. 초등학교 도덕과목, 중 고등학교 도덕 윤리 과목에 “네티켓” 이라는 챕터를 신설해야 한다. 그저 지키고 싶으면 지키고, 안 지켜도 그만 이라는 인식에서, 네티켓이란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꼭 지켜야 하는 의무이다. 라는 인식을 어렸을 때부터 심어줘야 한다.
또 위의 네티켓 의무를 어긴 사람에 대해서, 그리고 그에 대해 취해진 조치에 대해서도 언급하여, 어린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네티켓 문화는 우리가 만들어 가는 것이며, 그를 어길 시에는 처벌이 가해진 다는. 보다 엄격하고 규정화된 내용을 제시해야 한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네티즌의 한사람으로써 저마다 책임감을 가지고, 또 네티켓을 지키며 인터넷을 이용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어렸을 때부터 키울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 문헌
추주형. (2006. 09). 21세기 ‘된장녀’로 부활한 식민지 시대 ‘모던 걸’. 진보 적 시사 종합지.
장 훈. (2006. 10). 된장녀-고추장남, 사행심리. 교육교회
박현동. (2006.08.17) 국민일보 기사
한균태 외 12인 (2006). 현대사회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북스.
헤럴드 생생 뉴스 (2006.08.18). ‘된장녀’의 오해를 벗긴다.
김형민.(2006). 인터넷 기사. 그들은 정말 우리가 알고 있는 된장녀 일까?
정희진.(2006.09.08). 된장녀와 탈식민주의. 씨네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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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16
  • 저작시기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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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83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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