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포 김만중][구운몽]서포 김만중과 구운몽의 작품 분석(김만중의 생애, 저작동기, 구운몽의 기본사상 및 주제, 몽유록과 구운몽, 구운몽의 창조적 변용, 구운몽의 줄거리 및 개요, 구운몽의 한계점, 김만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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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포 김만중][구운몽]서포 김만중과 구운몽의 작품 분석(김만중의 생애, 저작동기, 구운몽의 기본사상 및 주제, 몽유록과 구운몽, 구운몽의 창조적 변용, 구운몽의 줄거리 및 개요, 구운몽의 한계점, 김만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김만중의 생애

2. 저작동기

3. 시대적 배경

4. 구운몽의 연구사

5. 구운몽 줄거리

6. 구운몽의 기본사상 및 주제

7. 몽유록과 구운몽
1) 몽유전기소설(夢遊傳奇小說) : 13세기 ~ 16세기 중엽
2) 몽유록(夢遊錄) : 16세기 중엽 ~ 17세기 말엽
3) 몽유장편소설(夢遊長篇小說) : 17세기 말 ~ 19세기
4) 애국계몽기의 몽유록(夢遊錄)

8. 작품의 구조

9. 구운몽의 창조적 변용

10. 구운몽의 줄거리 및 개요

11. 구운몽의 한계점

본문내용

이원적 시간과 공간세계에 위에서 주인공의 영웅적 일생이 전개되며, 천상의 존재였던 주인공이 적강하여 지상의 영웅으로 활약한 후 행복한 일생을 끝냄으로 귀결되고 만다. 군담계 영웅소설의 이런 단순성을 <구운몽>에서는 환생으로 변형시키고 그 선유 속의 주인공인 성진이 환생하여 양소유가 되고, 그 양소유의 일생에는 장편의 몽유담이 다시 내포되는 통합성을 보여준다. <구운몽>은 작가가 추구하는 서사방법의 창의성으로 인하여, 선행한 다른 작가들의 작품에 서는 발견할 수 없는 새로운 기법에 의한 집단의 꿈이라는 소설 형식과 선몽 형식의 소설이 라는 참신한 서사구조를 작품의 주요 골격으로 삼은 새로운 형식의 소설이 되었다. 그 결과, <구운몽>은 성진의 선유와 체험에의해 불경의 지혜를 크게 깨우치는 사건과 성진의 선유상 에서 전생의 성진과 현세의 양소유의 일생 및 그 일생 중에서 주요한 체험이었던 몽유중에 양장군으로서 용궁과 형산을 갔다오는 사건이라는 양대 사건을 핵심화로 삼고 있음을 유의해 야 한다.
10. 구운몽의 줄거리 및 개요
중국 당나라 때 남악 형산 연화봉에 서역으로부터 불교를 전하러 온 육관대사가 법당을 짓고 불법을 베풀었는데, 동정호의 용왕도 이에 참석한다. 육관대사는 제자인 성진을 용왕에게 사례하러 보낸다. 이때 형산의 선녀인 위부인이 팔선녀를 육관대사에게 보내 인사드린다. 용왕의 후대로 술이 취하여 돌아오던 성진은 연화봉을 구경하며 돌아가던 팔선녀와 석교에서 만나 서로 말을 주고받으며 희롱한다. 선방에 돌아온 성진은 팔선녀의 미모에 도취되어 불문의 적막함에 회의를 느끼고 속세의 부귀와 공명을 원하다가 육관대사에 의하여 팔선녀와 함께 지옥으로 추방된다.
성진은 회남 수주현에 사는 양처사의 아들로 태어났는데, 양처사는 신선이 되려고 집을 나선다. 아버지 없이 자란 양소유는 15세에 과거를 보러 경사로 가던 중 화음현에 이르러 진어사의 딸 채봉을 만나 서로 마음이 맞아 자기들끼리 혼약한다. 그때 구사량이 난을 일으켜 양소유는 남전산으로 피신하였는데, 그곳에서 도사를 만나 음률을 배운다. 진채봉은 아버지가 죽은 뒤 관원에게 잡혀 경사로 끌려간다. 이듬해 다시 과거를 보러 서울로 올라가던 양소유는 낙양 천진교의 시회(詩會)에 참석하였다가 기생 계섬월과 인연을 맺는다. 경사에 당도한 양소유는 어머니의 친척인 두련사의 주선으로 거문고를 탄다는 구실로 여관(女冠)으로 가장하여 정사도의 딸 경패를 만나는 데 성공한다. 과거에 급제한 양소유는 정사도의 사위로 정해졌는데, 정경패는 양소유가 자신에게 가한 모욕을 갚는다는 명목으로 시비 가춘운으로 하여금 선녀처럼 꾸며 양소유를 유혹하여 두 사람이 인연을 맺도록 한다. 이때 하북의 세 왕이 역모하려 하니 양소유가 절도사로 나가 이들을 다스린다. 돌아오는 길에 계섬월을 만나 운우(雲雨)의 정을 나누었는데, 이튿날 보니 하북의 명기 적경홍이었다. 두 여자와 후일을 기약하고 상경하여 예부상서가 된다. 이때 진채봉은 서울로 잡혀 온 뒤 궁녀가 되었는데, 어느 날 황제가 베푼 주석에서 양소유를 보고 그 환선시(紈扇詩)에 차운(次韻)하며 애태운다. 까닭을 물어 진채봉과 양소유의 관계를 알게 된 황제는 이를 용서하고, 누이인 난양공주는 후에 진채봉과 형제지의를 맺는다. 양소유는 어느 날 밤에 난양공주의 퉁소 소리에 화답한 것이 인연이 되어 부마로 간택되지만, 양소유는 정경패와의 혼약을 이유로 이를 물리치다가 옥에 갇힌다.
그때 토번왕이 쳐들어 와서 양소유가 대원수가 되어 출전한다. 진중에서 토번왕이 보낸 여자 자객 심요연과 인연을 맺게 되고, 심요연은 자신의 사부에게 돌아가면서 후일을 기약한다. 양소유는 백룡담에서 용왕의 딸인 백능파를 도와주고 그녀와 또 인연을 맺는다. 그동안 난양공주는 양소유와의 혼약이 물리침을 당하여 실심에 빠진 정경패를 만나보고, 그 인물에 감탄하여 형제가 되어 정경패를 제 1공주인 영양공주로 삼는다. 토번왕을 물리치고 돌아온 양소유는 위국공에 봉하여지고, 영양공주, 난양공주와 혼인하고 진궁녀와 또 만나 동침하는 가운데 진채봉임을 확인하게 된다. 양소유는 고향으로 노모를 찾아가 경사로 모시고 오다가 낙양에 들러 계섬월과 적경홍을 데리고 오니, 심요연과 백능파도 찾아와 기다리고 있었다. 그 뒤 양소유는 2처 6첩을 거느리고 일가 화락한 가운데 부귀공명으로 누리며 살아간다. 생일을 맞아 종남산을 올라가 가무를 즐기던 양소유는 역대 영웅들의 황폐한 무덤을 보고 문득 인생의 무상함을 느끼고 비회에 잠긴다. 이에 9인이 인간세께의 무상과 허무를 논하며, 장차 불도를 닦아 영생을 구하고자 할 때 호승이 찾아와 문답하는 가운데 꿈에서 깨어나 육관대사의 앞에 있음을 알게 된다. 본래의 성진으로 돌아와 전죄를 뉘우치고 육관대사의 가르침을 받고 있는데, 팔선녀가 찾아와 대사의 가르침을 구한다. 이에 대사가 설법으로 베푸니, 성진과 팔선녀는 본성을 깨우치고 극락세계로 돌아간다.
11. 구운몽의 한계점
<구운몽>은 현실반영과 인간성격의 창조에서 일정한 제한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주인공 양소유가 팔선녀의 후신들과 함께 보낸 인간 세상에서 생활을 일장춘몽의로 본데서 나타나고 있다.
현실세계에서 보낸 자기의 생활을 한순간의 꿈이라고 보고 부정한 양소유의 견해에서는 양반 사대부들이 내세우는 부귀공명이란 허망하고 부질없는 것이라는 비판적인 태도가 반영되어 있기는 하나 거기에는 또한 불교의 허무적인 ‘무상론’이 받침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소설<구운몽>은 불교의 금욕주의를 비판하면서도 주인공들이 인생의 말년에 가서는 인간생활을 ‘일장춘몽’로 보면서 다시금 ‘극락세계’로 되돌아가게 함으로써 불교의 허황성에 대한 비판에서 불철저성을 발로시키고 있다. 작가는 양소유와 팔선녀 후신들과의 사랑을 그 어떤 고루한 도덕규범에 얽매이지 않은 자연스러운 사랑으로 그리고 있으나 그것을 계속 의롭고 건전한 사랑관계에로 전개시켜 나가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양반들의 축첩제도를 그대로 따르며 봉건귀족들의 향락적인 생활을 이상화하는 방향으로 끌고 나가고 있다.
고전소설 <구운몽>은 이러한 제한성이 있으나 17세기는 물로 그이후 우리나라 고전소설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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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1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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