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패러다임
⑴ 서평 대상 선정 과정
⑵ 비평의 기준
2. 루소(Rousseau)의 사상
⑴ 저서를 통한 사상 비평
⑵ 삶을 통한 사상 비평
3. 에밀(EMILE)의 구성
⑴ 1부
⑵ 2부
⑶ 3부
⑷ 4부
⑸ 5부
4. 교육의 모델(model)
⑴ 근대 교육의 모델
⑵ 루소 사상적인 비평
⑶엘리트관(觀)
참고 문헌
⑴ 서평 대상 선정 과정
⑵ 비평의 기준
2. 루소(Rousseau)의 사상
⑴ 저서를 통한 사상 비평
⑵ 삶을 통한 사상 비평
3. 에밀(EMILE)의 구성
⑴ 1부
⑵ 2부
⑶ 3부
⑷ 4부
⑸ 5부
4. 교육의 모델(model)
⑴ 근대 교육의 모델
⑵ 루소 사상적인 비평
⑶엘리트관(觀)
참고 문헌
본문내용
가 힘들지도 모른다.
셋째, "수공직업" 부분은 록크와 루소가 동일한 개념을 지니고 있다. 노동을 통해 삶은 이해하고 건간과 맑은 정신을 소유할 수 있다고 『교육론』『에밀』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이는 생계유지의 수단의 뿐만 아니라 유희의 형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성경에 보면 예수님도 목공일을 했음을 나타나고 , 바울 사도도 장막짜는 일(tent making)을 했다고 한다. 이는 유대인의 사상에서 출발했다. 유대인은 어릴때부터 한 가지씩 일을 습득하여, 생계수단이면서 직업을 통해 여호와의 은총을 바라본다고 한다. 이 사상은 서양근대시대는 물론 지금까지 서양에 뿌리 박힌 직업의식 (calling)이다.
현대에서는 전문화가 어릴 때부터 해야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유교 문화의 영향을 받은 한국사회는 기능과 어릴 때 하는 직업훈련을 달갑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는 소년기 때에 부모에게 의존하는 습관을 들게 해 올바른 경제관, 직업관 ,그리고 제일 중요한 독립심을 얻는데 매우 힘들게 한다. 이는 전문화가 안된 한국사회의 원인을 파악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사료된다.
참고 문헌
1.김평옥, Jean-Jacques Rousseau, 『Emile, oude I` e`ducation 1702』,
"에밀", 예문당출판사, 1990
2.안안희, 정희숙, 임현식, 『Educational Thoughts of J.J Rousseau』, Ewha Womans UNI. Press, 1992
3. 김규성,『존·록크의 교육사상을 이해한다.』,학문사,1993
4. http://www.aristotle.pe.kr/
셋째, "수공직업" 부분은 록크와 루소가 동일한 개념을 지니고 있다. 노동을 통해 삶은 이해하고 건간과 맑은 정신을 소유할 수 있다고 『교육론』『에밀』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이는 생계유지의 수단의 뿐만 아니라 유희의 형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성경에 보면 예수님도 목공일을 했음을 나타나고 , 바울 사도도 장막짜는 일(tent making)을 했다고 한다. 이는 유대인의 사상에서 출발했다. 유대인은 어릴때부터 한 가지씩 일을 습득하여, 생계수단이면서 직업을 통해 여호와의 은총을 바라본다고 한다. 이 사상은 서양근대시대는 물론 지금까지 서양에 뿌리 박힌 직업의식 (calling)이다.
현대에서는 전문화가 어릴 때부터 해야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유교 문화의 영향을 받은 한국사회는 기능과 어릴 때 하는 직업훈련을 달갑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는 소년기 때에 부모에게 의존하는 습관을 들게 해 올바른 경제관, 직업관 ,그리고 제일 중요한 독립심을 얻는데 매우 힘들게 한다. 이는 전문화가 안된 한국사회의 원인을 파악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사료된다.
참고 문헌
1.김평옥, Jean-Jacques Rousseau, 『Emile, oude I` e`ducation 1702』,
"에밀", 예문당출판사, 1990
2.안안희, 정희숙, 임현식, 『Educational Thoughts of J.J Rousseau』, Ewha Womans UNI. Press, 1992
3. 김규성,『존·록크의 교육사상을 이해한다.』,학문사,1993
4. http://www.aristotle.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