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더대왕과 헬레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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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알렉산더 대왕과 동방원정
1. 마케도니아의 발전
2. 알렉산더 대왕의 원정과 제국의 분열

Ⅲ. 헬레니즘(Hellenism)
1. 헬레니즘의 정의와 성립
2. 헬레니즘의 사회와 문화

Ⅳ. 맺음말

본문내용

철학은 동방의 헤브라이종교와 접촉하여 이른바 ‘구제(救濟)의 철학’으로 나타났다. 알렉산드리아의 유대인 필론은 플라톤 철학과 헤브라이종교의 결합을 꾀하여 인간은 하나님 속에 머무는 행복을 위하여 자기의식에서의 탈출을 지향하였고, 세계와 하나님과의 중간자로서 ‘로고스신학’을 제창하였다. 신플라톤주의자라고 일컫는 플로티노스는 알렉산드리아에서 교육받은 이집트인으로 후에 로마에 가서 철학을 가르친 사람인데, 그는 플라톤에 따라 최고의 것은 존재를 초월하는 일자(一者)라고 보았다. 태양에서 광선이 비추어 나오듯, 이 일자에서 예지(nous)가 유출되고, 이 예지의 하부에서 영혼이 흘러나오고, 영혼 다음에 감각계가 뒤따라 유출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그는 완전한 것에서 불완전한 것으로 내려오는 길을 보여주었는데, 인간은 기도와 주술의 작용에 의해 반대 방향으로 향할 수 있어 하느님과의 합일을 이상으로 생각하였다. 로마의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313년에 그리스도교 보호를 선포하고, 유스티니아누스 황제가 플라톤의 학원을 폐쇄하자 고대의 그리스 철학은 크리스도교 사상으로 이어졌다. 이를 3가지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현세적 인간 중심
헬레니즘은 현세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세계관이다. 그리스인들은 예술, 정치, 철학 등 모든 분야에서 인간의 가능성을 믿고, 육체적, 본능적인 것을 추구하였다. 그들은 이 인간세상을 아름답고 살기 좋은 곳으로 보고 현세에서의 즐거운 삶을 추구했다. Protagoras의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는 말은 헬레니즘을 적절하게 대변해 준다.
② 이성과 합리주의
기원전 5세기경 그리스에서는 모든 영역에 걸쳐 합리주의 정신이 정착되었다. "헬레니즘의 최고 이념은 사물을 존재하는 그대로 보는 것"이라고 한 Matthew Arnold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그리스인들은 이성에 의한 진리 추구에 모든 노력을 경주했다. 그 결과 앞 세대에 만연했던 인종차별, 혹은 계층상의 차별이 평준화되고, 경제상의 자유경쟁을 저지하는 모든 전통이 폐지되었다. 뿐만 아니라 학문 및 예술의 활동도 초국가적으로 조직되며, 신분상의 제약들도 없어지게 되고, 정신 영역에서도 분업의 원리가 확립된 것이다. 그리하여 그리스인들은 이성과 지성을 중시하게 되었고, 모든 현상에 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판단을 추구하는 합리주의적 능력을 지니게 되었다.
③ 조화와 통일성
기원전 6세기에 이르러 그리스인들은 예술의 생명이라 할 수 있는 미(美)의 조화와 통일성을 중요시하는 '예술의 자율성' 원리를 발견하였다. 그 이전에는 통일성이라는 명제는 그다지 중요시되지 않았다. 그리스인들은 이성과 결합된 미를 사랑하였고, 조화와 통일성을 추구했던 것이다. 그리스 사상이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에 잘 나타나 있고, 아폴로 신전에 새겨져 있는 "모든 일에 지나치지 말라"는 금언은 곧 조화와 통일성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헬레니즘은 인간의 가치를 중시하는 한편, 합리적인 관점에서 객관화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예술과 학문 등에 있어서 조화와 통일성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헬레니즘은 헤브라이즘과 더불어 오늘의 문명과 문화를 지탱하는 커다란 힘이 되었다.
Ⅳ. 맺음말
지금까지 알렉산더 대왕의 동방 원정과 그로 인한 헬레니즘 문화권에 대해 알아보았다. 살펴본바와 같이, 알렉산더의 야심은 단지 무력으로 또는 영토적으로 동방세계를 원정하고 지배하는 것이 아니었다. 그의 최종적인 꿈은 그리스세계와 오리엔트세계를 인종·문화적으로 통합하고자 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해 알렉산더는 그의 정복사업에 200여명의 학자와 예술가들을 대동하였다. 그리고 결혼정책을 써서 스스로 페르시아여인(다리우스의 딸)을 왕비로 맞이하였으며, 그의 부하들에게도 이를 장려하였다. 그리고 종래의 편협한 헬라의식을 청산하고 세계동포주의(Cosmopolitanism)를 내세워 마케도니아 병사와 아시아병사를 평등하게 대우하였다. 그리고 가는 곳마다 정복지에 알렉산드리아라는 이름의 도시들을 건설, 동서문화의 융합을 꾀하였다.
알렉산더 대왕의 요절 이후 민족융합정책은 실패로 돌아가고 그가 건설한 대제국은 분열되었으나 세계 통합이라는 그의 꿈은 ‘헬레니즘 문화’의 전파로 일부 실현되었다. 여기서 그리스의 전기 작가 플루타르크의 말을 잠깐 빌려보자. 「알렉산더의 교화정책으로 히르카니아인은 결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아라코시아인은 땅을 경작하는 법을 배웠으며, 소그디아나인은 부모를 죽이지 않고 공경하는 법을, 페르시아인은 어머니와 결혼하지 않고 어른으로 모시는 법을 배웠다. 인도인은 그리스 신들에게 경외심을 품게 되었고, 스키타이인은 시체를 먹지 않고 매장하게 되었다 ….」알렉산더 대왕에 의해 성립된 헬레니즘의 영향을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알렉산더가 개척하고 닦아놓은 도로, 항구 등을 통해 유럽과 아시아 세계 사이에는 무역이 왕성했고 그가 개척한 식민지에는 그리스어와 그리스 문명, 그리스식의 자유주의와 시민사상이 전파되어 그리스의 틀을 깨고 전세계로 퍼져나갔다. 알렉산더 대왕이 제국 곳곳에 건설했던 신도시는 대부분 그의 이름을 따서 알렉산드리아(Alexandria)로 명명되었는데, 70여 개에 이르는 이들 도시는 모두 교통의 요충지에 건설되었고, 이른바 헬레니즘(Hellenism)문화의 발생과 분포가 바로 이 도시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헬레니즘의 모습은 현대의 세계화와 비슷한 점을 가지고 있다. 알렉산더의 원정으로 인해 각지의 문화가 융합되어 통합되고 하나의 비슷한 모델로서 발전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것이 서구역사의 바탕이 되는 헬레니즘 고유의 가치가 아닌가 생각한다.
알렉산더에 의한 이러한 문화의 통합이 바람직하든 아니든 헬레니즘이 역사상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오늘날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앞으로 이 부분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참고 문헌 ◈
배영수, 『서양사 강의』, 한울아카데미, 2000
임희완, 『서양사의 이해』, 박영사, 1999
조경래, 『서양사 입문』, 일신사, 1993
피에르 브리앙, 홍혜리나역, 『알렉산더대왕-시공디스커버리총서20』, 시공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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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19
  • 저작시기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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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83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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