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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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본질주의와 교육
1. 본질주의의 개념
2. 본질주의의 역사
3. 본질주의의 교육원리
4. 본질주의의 대표적인 이론가
5. 본질주의의 한계점
6. 본질주의의 교육적 의의

Ⅱ. 항존주의와 교육
1. 항존주의의 배경과 개념
2. 항존주의의 교육의 원리
3. 항존주의의 대표 이론가
4. 항존주의의 교육적의의와 비판

Ⅲ. 재건주의와 교육
1. 재건주의의 개념
2. 재건주의의 역사
3. 재건주의의 교육원리
4. 재건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5. 재건주의의 교육적 의의와 비판

본문내용

라는 것을 확신하였고, 일시에 인류를 멸망시킬지도 모르는 강력한 힘의 시대에 있어서 교육의 힘으로 민주적인 세계문화의 재건을 이룩해야 한다고 본 것이다.
㉡ 학습방법
그는 학습방법이 종전의 전형적인 것과는 전혀 다른 것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강의법 대신에 협동적 조사를 비롯하여 텔레비전과 그 밖의 시청각기구를 집중적으로 이용할 것을 말하였다. 또한 자주 여행을 하여 견문을 넓히고 작업경험을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런데 그는 수재(秀才) 학생에 대해서는 집단학습과는 달리 적당한 방을 마련해주라고 하였다. 또한, 그는 주입에 대하여 반대하고 교사는 학생 각자로 하여금 자기 소신을 견지하며 그것을 표현하게끔 격려해야 된다고 하였다.
㉢ 교사교육
브라멜드는 교사는 의사와 같은 사회적대우를 받아야 된다고 주장하였다. 동시에 의사의 경우를 바탕으로 교사가 지녀야 할 자질의 기준을 4가지로 언급하였다.
첫째 기준은 일반교육으로서, 2년의 기간을 두고 과학, 예술, 언어, 사회의 네 분야의 교양과목을 다루어야 한다고 하였다.
둘째 기준은 전공과목 이수에 관한 것으로서,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등 교직과목과 관련이 있는 행동과학을 전공하도록 하였다. 교과에 대한 이수만이 교사자질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행동과학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고 본 것이다.
셋째 기준은 교육실습으로서, 지도 교사의 지도하에 1년 교육실습을 진행하는 것이다.
넷째 기준은 교육원리이다. 행동과학과 관련시켜서 교육철학 교육사 비교교육학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도록 하였으며 이는 학생들에게 교육에 대한 기본적 전제를 주는 것으로서 교육방법보다 중요하다고 보았다. 즉, 브라멜드가 구상하는 이상적 교사양성기한은 교양 2년, 교과(교직과목 포함) 4년, 교육실습 1년의 7년이다.
5. 재건주의의 교육적 의의와 비판
재건주의는 현대사회의 심각한 위기상황을 진단하고 교육을 통해 새롭게 극복하고자 하는 관점으로서 그 중요성과 시사하는 바가 크며 미래지향적인 교육관이 높이 평가받는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도 지니고 있다.
첫째, 미래사회를 어떠한 가치관에 입각하여 세울 것인가에 대한 논거가 부족하다. 미래의 이상적인 사회를 단순히 물질적 부의 분배 여부로 상정했을 때 인간의 정신적 영혼적 고민과 갈등이 이 사회에서 저절로 소멸되는 것은 아니다.
둘째, 행동과학적 지식을 교육의 유일한 기초과학 내지는 방법적 기준으로 여기는 데서 오는 한계성이 있다. 인간은 행동적인 존재인 동시에 영혼적인 존재이며, 평균적인 존재와 개성적인 존재, 합리적인 존재와 모순적인 존재, 사회적 존재와 탈세속적인 존재를 모두 가지는 양면적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이러한 인간의 복잡한 근본적 특성을 고려할 때 인간 존재의 본질은 단순히 행동과학의 연구결과에만 의존하여 규명될 수는 없다.
셋째,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하기 위한 교육의 설계를 누가 어떻게 하며, 실제문제로서 교육의 힘으로 과연 이러한 새로운 사회복지 확립과 같은 거창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의 문제가 있는 지는 의문이다.
<참고>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의 비교표
구분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개념
실용주의 철학과 실험주의 등을 배경으로 한 아동중심생활중심사회중심의 교육철학.
지나친 아동중심으로 본질적인 문화유산의 전달을 등한시한 진보주의 문제점을 보완한 교육철학.
급격한 현대문명의 변화 속에서 영원하고 절대적인
것을 추구하면서 이성의
훈련을 중시하는 교육철학.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를 비판하면서, 현대문명의 위기를 통한 이상사회의 건설로 극복하고자 한 교육철학.
철학
루소의 성선설적 아동관
자연주의
Dewey의 실용주의적 경험론(진화론에 기반)
관념론(이상주의)과실재론(현실주의)→모두 우주의 본질을 고정적인 것으로 파악
관념론(진리의 절대성과 영원성, 이성)
이상사회 지향적인 사상
발전
실험학교→PEA조직→1920~30년대 전성기→1940년대 지역사회학교로 연결
진보주의 비판 → 1930년대
실용주의를 전면 거부
1930년대 발전하기 시작
고대, 중세의 영원한 진리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를 모두 비판절충(1950년대)
교육
이론
교육목적ː현실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전인적 인간 육성
교육내용ː아동의 필요
흥미 사회문제
교육방법ː아동의 흥미중심교육(생활중심아동중심), 자발성에 의한 교육, 협동개별 학습 중시
교육목적ː문화의 본질적인 요소 전달
교육내용ː문화재 중심 교육 과정(고전자연과학)
교육방법ː논리적 체계에 따른 교사의 지시감독 ⇒ 교사의 권위 회복
교육목적ː정신과 이성의 훈련
교육내용ː형이상학위대 한 고전 중시
교육방법ː훈련강압에 의한 교육
교육목적ː사회적 자아실현( 사회개조를 통한
자아 실현)
교육내용ː문화적 현실, 문화적 재건을 위한 제안, 목적달성을 위한 방법, 목표추구를 위한 기타 관심사
교육방법ː가치있는 교육 경험, 직접간접적 집단활동
장점
교육의 민주화
(교육에 있어서 아동의 참여)
민주적 교육방법
단선형 학제 도입
본질적 문화유산의 전달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영향
실용주의 전면 비판
⇒ 항구성, 영원성 중시
학문의 방향제시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적응하는 교육
교육의 기능에 대한 새로운 시각
미래사회가 민주주의에 의해 건설되어야 함을 주장
<참고문헌>
정찬주 팽영일 한상규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울: 양서원, 1995
김정환 강성보 공저, 「교육철학」, 서울: 박영사, 1998
손영민 김인태 공저, 「교육학(상)」, 서울: 박문각, 1998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 대백과사전」, 춘천: 하우동설, 1998
손인수,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2000
신득렬, 「교육사상사」, 서울: 학지사, 2000
김경식, 「교육사철학신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정호표 김병희, 「교육사상가」,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오천석, 「민주 교육의 본질」, 서울: 교육과학사, 2001
한기언, 「현대교육사조」, 한국학술정보(주),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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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철 외 3인,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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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20
  • 저작시기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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