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특징, 용어, 개념,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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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특징, 용어, 개념, 범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용어 문제
①구비문학 vs 구전문학
②유동(流動)문학, 표박(표(漂)迫)문학, 적층(積層)문학
③민속(民俗)문학, 민간(民間)문학

2. 개념
①말로 된 문학
②구연(口演)되는 문학
③공동(共同)작의 문학
④단순하며 보편적인 문학
⑤민중적, 민족적 문학

3. 구비문학의 범위
①말
②이야기
③노래
④놀이

본문내용

영감놀이, 세경놀이, 삼공맞이, 동해안지방의 거리굿, 범굿, 경기도의 소놀이굿, 장님타령, 평안도의 제석방아놀이가 있다.
⇒꼭두각시놀음 : 사당패들이 하는 것으로 광대 무리 중에서도 가장 미천하고 가난한 사당패들은 사방을 돌아다니면서, 여러 가지 재주를 팔아 생계를 삼는데, 그 중 하나가 꼭두각지놀음이다. 이는 인형을 등장시켜서 하는 연극이다.
⇒탈춤 : 원래 일년에 한 번 씩 농사가 잘 되도록 하기 위해서 마을굿을 거행하면서 마을굿을 담당하는 농악대의 일부가 탈을 쓰고 나서서, 양반을 풍자하던 것이 그 원초적인 모습이다. 처음에는 마을굿의 일부였으나 차차 연극으로 독립되었고, 조선후기에 이르러서는 상업도시의 발달로 도시 탈춤이 생겨났다. 탈춤은 공통적 주제를 지닌다. 노장이라는 늙은 중을 내세워서 현실과 동떨어진 관념적인 사고방식을 비판하고, 양반을 풍자하며, 영감과 할미의 싸움에서 남성의 횡포를 제어하자는 주장이 보인다.
이번 발제에서는 구비문학의 대략적 이론과 범위를 살펴보았다. 구비문학은 기록문학에 비해 역사가 길며, 향유층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글로 적힌 것만이 문학으로 간주하는 소수의 지배계급에 의해 연구의 대상에서 제외 당했다. 구비문학에 대한 연구는 최근에 와서 이루어지나 학문으로서의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 우리의 민족 유산인 구비문학에 대한 연구는 그 자체로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장덕순 외 공저, 한국구비문학회,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1971
곽정식, <구비문학의 이해-설화를 중심으로>, 신지서원, 1999
조동일, <구비문학의 세계>, 새문사, 1980

키워드

구비문학,   특징,   용어,   개념,   범위,   분석
  • 가격9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6.12.22
  • 저작시기2002.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4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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