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문학][시 세계][정지용 문학][정지용 시 세계][시][동시][율격]정지용의 문학과 시 세계 감상 및 연구(정지용, 문학, 시, 동시, 율격, 정지용의 시론, 정지용 시의 변모과정, 정지용 시의 구현 양상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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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지용][문학][시 세계][정지용 문학][정지용 시 세계][시][동시][율격]정지용의 문학과 시 세계 감상 및 연구(정지용, 문학, 시, 동시, 율격, 정지용의 시론, 정지용 시의 변모과정, 정지용 시의 구현 양상과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정지용의 시론

Ⅱ. 정지용 시의 변모과정
1. 초기시 - 이미지즘의 시
2. 중기시 - 신앙시
3. 말기시 - 동양적 정신으로의 회귀

Ⅲ. 정지용 시의 구현 양상과 특징
1. 정지용 동시의 구현 양상
2. 정지용 동시의 율격적 특징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드러내고 있다. 음성 상징의 사용과 ‘이’ \'요‘의 압운에 의해서 리듬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리듬 효과를 가져오는 요소들은 하나의 시에서 단독으로 작용하는 경우보다는 대개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함으로써 시의 음악적 효과를 전체적으로 잘 살리고 있다.
지용의 동시는 비록 소극적이지만 대체로 우리나라 전통적 서정의 양식을 수호하고 있다. 작품을 통하여 전통적인 가치관을 표출하고자 한 사실은 민족의 억압에 대한 간접적인 방어기제에 속한다. 짙은 토속적 이미지로 고향의 아름다움을 구축함으로써 한국의 전통적인 숨결을 느끼게 한다.
정지용의 동시 23편 전편에서 반복어구가 사용되었다. 단어나 문장 단위의 반복은 동시의 내용을 강조하면서 리듬감을 살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정형률을 갖지 않는 11편의 동시에 반복어구가 사용됨으로써 내재율을 갖도록 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또한, 지용의 동시 중에서 의성?의태어의 음성 상징을 사용함으로써 동시의 감각적 이미지를 더욱 더 실감있게 드러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 <바람>, <종달새>, <三月 삼질날>, <해바라기 씨>, <산앳색시 들녁사내>, <홍시>, <내 맘에 맞는 이> 등에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지용의 동시는 반복어구의 사용과 의성?의태어의 음성 상징을 사용함으로써 시에 리듬감을 갖도록 하며, 동심의 세계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Ⅳ. 결론
옥천이 낳은 정지용선생은 한국 현대시사의 한 큰 봉우리로서 우리의 문학사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광복 후 우리시단을 이룬 청록파 시인을 탄생시켜 현대문학을 빛내게 했다. 지용선생은 역사적으로 고통스러운 시기에 출생하여 옥천죽향국민학교를 졸업하신 후 어려운 환경속에서 향학에 불타 상경하여 휘문고보에 입학하였고 그때부터 문학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창작활동을 했다. 그리고 이 학교 졸업후에는 일본유학을 하면서 문학에 대한 열정을 불태웠으며, 귀국 후에 후진양성과 수많은 주옥같은 시들을 창작하여 한국 문학사를 빛냈다.
\"지용은 작은 체구로 얼굴에 예지의 기상이 번득였으며, 비범한 눈빛이 영롱한 광채를 내뿜고 있었다고 박두진은 한 천재시인을 기억한다. 그리고 그의 천재적인 기질은 오만에 가까운 당돌성과 패기를 느끼게도 하나 그러한 엄숙한 풍모 속에는 소탈함과 자상함을 숨기고 있음을 아울러 밝힌다. 정지용은 당대 최고의 시인으로서 자신이 추천한 문학청년을 대등한 시인으로서 대하여 주었으며, 방문을 마치고 돌아가는 그를 북아현동 고개 마루에서 20분 넘어 걸리는 서대문 네거리까지의 비탈길을 배웅하면서 마치도 천 리를 멀다 않고 찾아온 옛친구와의 작별을 아쉬워하듯 다정하고 허물없이 대해주었다고 지용의 인간적 면모를 밝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용선생은 일제와 8.15광복, 분단의 6.25전쟁 등 민족수난의 수레바퀴를 그대로 밟아 오시면서 생사조차도 알수 없는 비운을 맞게 되었고, 그의 문학 또한 이념논쟁 등으로 우리의 망각속에 묻혀 있어야 했다. 그러나 지용문학은 오늘에 이르러 우리의 희미해진 망각속에서 되살아나 한국인의 정서를 일깨우고 있다. 지용의 대표적인 시중의 하나인 <향수>는 지금도 수많은 독자들이 읽고 있으며 그들에게 고향에 대한 아득한 그리움과 다시금 그 고향으로 되돌아가고 싶은 정처없는 회귀감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유리창>, <호수>, <바다>, <백록담>,<장수산>등 많은 시편들이 고등학교, 대학의 문학시간에 읽혀지고 많은 독자들이 그의 시를 읽고있다. 그뿐만 아니라,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지용과 그의 시에 대한 연구가 대학원의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논문에서 집중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석.박사학위 논문과 학위논문이 아닌 논문에서 지용의 시에 대한 연구는 우리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양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지용의 시를 다루는 방법론과 비교문학, 분석비평, 의식비평, 원형비평, 문학사회학적 관점 등 다양하게 동원되면서 심화되었다. 이들 논문의 질도 국문학 연구 가운데 어느 분야에 비해 손색이 없다. 한국 현대문학사에 한 획을 그은 지용, 일제와 8.15광복, 6.25전쟁 등 우리 민족 수난의 수레바퀴를 그대로 밟고 간 그가 분단된 이나라의 아픔을 온 몸에 짊어져야만 했던 것이 그의 운명이었다면 그것은 너무나도 가혹한 것이며, 우리 모두의 비극이다.
6.25 전쟁이 일어나기 얼마전 어느날 <이북통신>이라는 주간지에 *지용월북* 이라는 거짓말이 나오자 스스로 출판사에 돌아다니며 월북 사실이 없음을 해명하기도 했던 지용, 지용의 납북되기 전후의 행적에 대한 갖가지 억측과 오해, 더 많은 시를 쓰고 문단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야 할 나이에 가족을 남기고 납북되어간 비극적 행적- 이렇게 해서 한 천재 시인이 삶이 비극적 행각으로 끝난것은 분단된 우리 겨레의 아픔을 온통 한 몸에 안고 간 것이며, 그 자체가 이 민족사의 비극이 아닐 수 없다.
한마디로 지용은 우리 현대시사에서 한 큰 봉우리이다. 지용의 시는 이제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뛰어넘어 아픈 가슴을 안고 사는 우리 한국인 모두에게 새롭게 살아나고 있다. 앞으로 우리 민족사와 함께 지용의 시들은 영원히 살아 우리의 가슴속에 남아 있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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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도준,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1994.
권영진, 『한국현대시해설』, 숭실대학교 출판부, 1993.
김용직, 「정지용론」, 현대문학 1989.1~2.
김재홍, 「정지용의 시세계」, 문학사상 1988.
김학동 외 10인 공저, 『정지용 연구』, 새문사, 1998.
박희태, 「정지용 시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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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도준,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1994.
차용태, 「정지용 시의 이미지 고찰」,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0.

키워드

정지용,   문학,   ,   시세계,   동시,   율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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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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