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의의 두 가지 구분
1) 전체적 정의와 부분적 정의
2) 전체적 정의와 부분적 정의의 관계

3. 소유의 정의로서 배분적 정의
1) 사유재산 옹호
2) 사유재산의 무제한적 축적 비판

4. 인간의 행복을 위한 정의론
1) '좋은 사람'과 '좋은 시민'의 긴장
2) 지배권의 배분으로서의 정의

5. 결론

본문내용

것에 있어서 동등하게 차지해서는 안 되며 또한 한 가지에 있어 평등하지 못한 자가 모든 것에 있어서 불평등하게 차지해서는 안 되는 것 위의 논문, p. 87
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민주주의와 과두주의는 이것과 같은 오류를 범하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민주정을 옹호하는 까닭은 1인의 지배보다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지배하는 사회-그들 자신이 자신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더 잘 알 수 있다-가 그들의 행복을 보장해 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물론 당시 시민은 노예, 여성, 외국인을 제외한 사람들이었지만 아리스토텔레스가 중요시한 지배권의 배분은 오늘날 우리 현실에 비추어 보았을 때 보다 많은 사람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타탕한 것이다.
5. 결론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 행위의 가치는 그 행위가 행위자의 행복을 증진시키는가 여부뿐만 아니라 “영혼의 고결함 자체를 위해서” 이루어지는가 여부에 따라서 평가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때 고결함이란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일반적인 규범들을 넘어서는 영웅적인 행위와 자기희생을 수반하는 특별한 예외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위대한 영혼’은 사회를 지탱시켜주는 힘이 된다. 그들은 적은 숫자이지만 세상 곳곳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힘겨운 싸움을 계속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그런 사람들이 ‘어리석다고’말 할 순 있으나 우리 모두는 그들이 얼마나 ‘위대한’사람들인지 인정하고 있다. 그것은 인간의 고결함의 실현이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명성, 명예, 위신 그리고 타인의 인정을 받으려는 욕구에 의해 정치에 참여한다고 말했다. 그러한 타인들의 인정과 존경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게 된다. 결국 인간은 전체적 정의에 부합하여 살아가야 한다. 전체적 정의에 부합하는 방식이란 행복과 아름다운 행위를 실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는 지배권도 재산도 생명도, 결코 단순히 소유되어야 할 것이 아닌 선하게 사용되어야 할 것이라는 것을 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자유로운 이성을 가진 인간으로서 ‘인간’이기 위해서는 타인을 인간다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의무’ 또한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덕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어 보다 아름답고, 보다 자유롭고 평등한 공동체를 이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12.23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45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