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철학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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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철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역사철학의 정의

2. 역사철학의 목표들

본문내용

다. 그러나 자연조건이 너무 가혹할 경우에는 그 도전에 직면한 인간들에게 지나친 정신적 육체적 긴장을 강요하여 문명이 잉태하더라도 결국 유산하고 만다. 그러므로 가장 성공적인 응전을 불러일으키는 자연환경은 너무 살기 좋은 데도 아니고 너무 살기 어려운 데고 아닌 중용적 도전이라고 했다. 그런데 한 인간집단으로 하여금 자연 환경의 도전에 대하여 문명을 탄생케 하고 잇달아 일어나는 외적 및 내적 도전에 대하여 그 사회를 계속 성장하게 하는 힘은 어디서 오는가에 대한 질문에 이렇게 답하고 있다.
그 힘의 원천을 창조적 소수자로 보았다. 이 창조적 소수가 새 문제에 부딪칠 때마다 창조적 역량을 발휘하여 문제의 해결의 길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사회의 비창조적 대다수 그 해결의 길을 기꺼이 따라가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그러면 문제는 창조적 소수자가 어떻게 하여 비창조적인 다수와의 협력을 얻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것이 토인비의 문 명사관의 핵이다. 토인비는 비창조적인 대중이 창조적 소수자와 깊이 접촉하는 문제의 해결을 미메시스라는 것에서 찾는다. 미메시스는 일종의 사회적 훈련을 통한 모방이다. 미메시스를 통하여 대중은 창조적 소수자를 모방한다. 대중은 이 미메시스를 통하여 어떤 사회적인 재산, 기술, 정서, 사상 등을 획득하게 된다. 그러나 미메시스는 다분히 기계성을 가지고 있는 일종의 지름길이기 때문에 거기에도 항상 실패의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다. 민중이 창조적 소수를 모방하는 까닭은 창조적 소수자가 자기들의 사회의 잇달은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창조적으로 제시하기 때문인데. 만일 언제라도 어떤 이유에서건 소수자가 그런 응전 에 실패하기 되면 민중은 소수자에 대한 모방을 철회하고 소수자의 지도를 따르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사태에 빠질 위험성이 성장하는 문명에는 항상 잠재되어 있다. 이 위험성이 실제로 나타나면 그 문명은 성장을 멈추게 된다. 이렇게 하여 성장을 멈추는 것을 토인비는 문명의 쇠퇴라고 봤다. 이 단계는 일종의 좌절과 정지의 상태이다. 그러나 어떤 문명이건 창조적 소수자 의 창조성이 계속 발휘되어서 비창조적인 다수자가 미메시스를 철회하지 않는 한 그 문명은 얼마든지 성장을 계속한다. 그리고 토인비는 문명의 쇠퇴의 가장 현저한 표지의 하나는 문명 전체를 하나로 통합하는 세계적국가로 보았고, 외침은 그 문명이 쇠망해 가는 결과로 일어나는 것이지 결코 문명의 멸망 원인이 아니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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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27
  • 저작시기2006.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5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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