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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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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작가 오승은

Ⅱ. 사상적 배경
1. 長生不老와 道敎- 주문, 變身과 分身, 신통력
2. 佛敎- 윤회, 인과응보

Ⅲ. 작품 줄거리

Ⅳ. 인물과 작품의 배경
1. 인물
1) 삼장(三藏)
2) 손오공(孫悟空)
3) 저팔계(豬八戒)
2. 배경

Ⅴ. 서평

본문내용

이라는 반열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준다.
이들 서유기 속의 네명이 인물들은 다양하게 해석되어질 수 있다. 그리고 그 어떤 해석이 정확한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받아들이는 사람이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이렇게도 저렇게도 해석되어질 수 있는 캐릭터들이고, 중요한 건 특정한 해석방법이 아니라 그 당시 사람들과의 교감이 아닐까 한다. 당시 중국민중과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모두 서유기 속 네 명의 인물들의 연장에 있다고도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 시대를 초월하여 느끼는 동일한 인간 대 인간으로서의 교감이 서유기라는 인간의 본성에 호소하는 환상문학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2. 배경
손오공이 출생하고 천상을 오르내리며 활동을 하는 서유기의 앞부분에서 시간적인 배경을 잡기는 어려우나 당태종이 위징(魏徵)과 관계를 맺고 명부(冥府)에 출입하고 현장이 출생하여 취경하러 고행길에 오르는 장면에서는 대략 당태종 정관연간으로 잡을 수 있을 것이다.
공간적 배경은 무한대라 하겠다. 화과산 수렴동에서 출발한 손오공은 수보제조사(須菩提祖師)를 만나 여러 가지 신통술을 익힌다음 자유자재로 활동을 한다. 동해용궁에 가서 용왕을 만나 여의금고봉(如意金捧)을 구해가지고 오고 또 명부(冥府)에 가서 閻王을 만나 생사에서 자신의 이름을 지워버려 수명의 장생을 꾀하며, 천궁에 가서는 필마온(弼馬溫)의 벼슬을 하다가 그것을 불만스레 여겨, 다시 화과산에 와 제천대성(齊天大聖)으로 행세하고 나타태자(太子)등과 싸우며 석가여래(釋迦如來)앞에 굴복하기까지 손오공의 활동무대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크다. 천상과 용궁 그리고 명부에까지 미치던 그의 활동무대는 삼장법사의 구원으로 西天取經 길에 오르기까지 당분간 五行山 바위 밑으로 국한된다. 西天길에 통행인을 받은 나라를 비롯해서 사찰과 산, 강과 바다의 공간적 배경도 광범위하다. 좀 더 구체적인 활동무대는 山, 河, 洞 그리고 寺院 등이다. 여러 나라를 거치면서 산하의 정령, 요괴들과 싸움을 하게되며 천상에서 지상으로 내려온 짐승이나 신들과도 싸움을 벌이게 된다.
Ⅴ. 서평
서유기에서는 인간들이 살고 있는 공간, 요괴들이 활동하는 공간, 天上세계, 물 밑의 용궁, 지하 명부 세계, 그리고 ‘꿈’ 속의 세계 등을 볼 수 있는데, 각 공간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각각의 경계가 불분명하다. 인간들의 공간에서 당 태종과 바둑을 두던 위징이 꿈속에서 용왕을 죽이는가 하면, 인간인 삼장법사가 잡혀서 요마들의 공간에 있기도 하고, 관음보살이나 석가여래가 지상에 내려와 손오공 일행을 돕기도 하며, 손오공이 천상에 올라가 옥황상제에게 필요한 것을 부탁하기도 한다. 각 영역의 지배자인 옥황상제, 용왕, 석가여래 등이 서로 부탁하고 돕는 것도 볼 수 있다.
산해경에서는 동물을 기본으로 하고 거기에 사람을 붙여놓은 듯한 잡종(Hybrid)이 많았는데, 서유기에서는 사람을 기본으로 하고 거기에 동물을 섞어놓은 듯한 잡종의 모습이 더 많이 보였다. 또, 잡종 image가 초월적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동일하나, 그 행동이나 거주하는 모습, 성격이 (산해경에 나타나 있는 시대에 비해 상당히) 인간의 생활모습과 비슷해졌다. 이로 인하여 서유기 속의 주인공들은 독자들에게 매우 친근감을 주며, 이것이 현대에도 서유기가 끊임없이 만화, Animation 등의 소재가 되고 있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한다.
\'가상공간’이라는 인간의 본원적인 욕구, 즉 상상적 공간을 필요로 하는 욕구의 산물이 아닐까 싶다. 우리는 누구나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공간, 현실과는 다른 공간, 현실에서 실현하지 못하는 것들을 실현할 수 있는 공간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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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2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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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85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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