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문화적 경향 (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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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문화적 경향 (A+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 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배경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4.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비교

5.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문화적 경향

6.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7. Report를 쓰고 나서..

∴ 참고 자료

본문내용

, 컴퓨터 시대, TV, 비디오 영화시대, 다국적 소비자본주 의 시대 등을 포스트 모던 사회라 규정할 수 있고 이에 따르는 문화운동이 포스트모더니즘이라 할 수 있다.
사실 한국인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는 그리 단순하게 서술되어질 수 없다. 포스트모더니즘을 논의하기 위한 전제인 모더니즘은 본질적으로 매우 서구적인 개 념이기 때문이다. 모더니즘을 낳은 계몽주의는 서구인들에게 있어서는 그들의 사고 의 틀을 바꾸어 놓은 결정적인 사건이다. 그러나 과연 우리 한국인과 계몽주의는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 어떠한 의미에서 우리의 학교교육은 계몽주의의 산물이지만 대부분의 우리의 삶은 합리성과 자율성을 근본으로 하고 목표로 하는 계몽주의의 사조와는 너무도 다른 문화권 안에 자리하고 있다. 그러므로 서구인들의 자기 위기 의식의 발현이자 반성이라고 할 수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을 한국에 있어서의 문화적 논의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부적절한 면이 분명히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부적절함에도 불구하고 21세기에 들어 더욱 본격화되어 질 세계시장 경제체제로서의 세계질서의 재개편화, 즉 '세계화'라는 엄연한 현실은 우리로 포스 트 모더니즘을 논하지 않을 수 없도록 한다. 우리가 원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서 구 주도적인 문화현상은 우리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한국 포스트모던의 실체에 대해서는 아직 분명한 입장 정리가 되어 있지 않은 진행형으로, 그 정체의 파악이 지극히 불투명하다. 따라서 연구자들의 논의가 대체로 일방적 자기주장에 그치거나 객관성 있는 글이라 하여도 우리 현실 문화의 복합성을 고려하지 않은 관계로 포스트모던이 모더니즘의 종속이냐 아류냐 아니면 지배 세력의 힘의 팽창 논리냐 하는 것에 그치고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아직 명료하게 비판되지는 않았다고 해도 포스트모던 속에 잠재된 예술적 해체와 비판적 창조력은 발현되어야 할 것이며, 따라서 그것의 의미와 정당성을 왜곡 평가해서도 외면해서도 안 될 것이다.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포스트모던에 대한 올바른 이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탈획일적, 탈제국주의적 신념이 강하여, 전체주의보다는 지역주의 세계주의보다는 개인주의적 성향이 짙으며 한국 사회는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 때문에 이것을 기존 모더니즘의 산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수용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한국은 모던과 포스트모던이 공존하며 점차 포스트모던적 수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수용에만 그쳐서는 안 될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한국적 수용에 있어서, 현 사회의 복합적 구조나 역사적 통찰로만 즉, 단편적 시각으로 이해하려고 든다거나, 단순히 모더니즘이나 리얼리즘의 단절로 이해된다면 이는 결코 올바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주로 진화론적 입장에서 논리적 발전을 거듭해 온 결과 모더니즘이 드러낸 '가능성의 고갈'과 이로부터 새롭게 출현한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들의 종합 주의적 태도와 관련지어 이해해야 할 것이다.
7. Report를 쓰고 나서..
가장 먼저 하고 싶은 말은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자료의 방대함이다. 리포트의 주제를 결정할 때, 원래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구조주의와 포스트구조주의 이렇게 네 가지에 대해서 조사하려고 했었다. 하지만 자료를 찾고 수집하는 과정에서 각 개념에 대한 자료가 매우 많다는 것과 그 자료를 이해하고 정리하는 일이 나 자신에게는 조금 무리임을 알고는, 어설프게 네 가지를 조사하는 것보다 차라리 교수님께서 가장 자주 말씀하셨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하여 제대로 해야겠다는 결심이 섰다.
강의시간에 처음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개념이 등장했을 때 내 머리에는 “포스트모더니즘 시티”라는 만화책이 떠올랐다. 고등학생일 때 읽었던 것인데, 내용이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현상들에 관한 것이었다. 그 당시에 나는 그 만화책의 제목이 어째서 “포스트모더니즘 시티”인지 알 수가 없었다. 작가가 조그맣게 적어놓은 한 줄의 설명 ㅡ 지금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ㅡ을 보고 그냥 그런가 보다..하며 별로 큰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렇지만 한번 들었던 것이어서 그런지 그나마 다른 주제들보다는 익숙했다.
인터넷에서 찾은 자료들은 매우 혼란스러웠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배경이나 대표적 철학자, 예술가 등은 비슷했지만 정작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의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리포트 내용 중에도 써있는 데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일치된 견해도 없는 듯 했고 포스트모더니즘을 정의한다는 것 자체가 어떻게 보면 무모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있는 듯 하면서 꼭 집어 말하기는 힘들다는 표현이 잘 어울리는 같다. 조사하면서 난해한 내용에 머리가 아프기도 했지만 어느 정도는 이해했다고 생각한다.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내용이 명백하게 이해되었다고 하면 거짓말일뿐더러 포스트모더니즘에 있어 ‘명백함’이라는 것은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더 맞는 말일 듯 하다.
종종 리포트 마지막을 “ ※※에 대해 알게 되어 좋은 경험이 되었다.”로 끝맺곤 했는데 이번 과제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기보다는 앞으로 더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맛을 본 듯한 느낌이 든다. 그것도 종적으로는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으로의 (어떤 의미에서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명확히 시간적 전후로 나눌 수 없긴 하지만), 횡적으로는 철학사조에서 문화ㆍ예술방면까지 다양하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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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redarrow.com.ne.kr
: Gue - sung's homepage
http://kin.naver.com
: 네이버 지식인
http://web.kaist.ac.kr/~choi
: KAIST 인문사회과학부 최혜실 교수 홈페이지
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2
이합핫산, 「문화 및 문학이론」,(정정호편역,「포스트모더니즘」,종로서적, 1985.)
도표 : 이합핫산, 「문화 및 문학이론」(정정호편역, 「포스트모더니즘」
(서울:종로서적, 1985), pp. 248~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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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29
  • 저작시기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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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85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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