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로마서의 중심사상과 내용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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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로마서의 역사적 배경

중심사상

본문내용

있다. 이처럼 로마서는 유대 그리스도인과 이방 그리스도인 모두에 대한 이중성격을 가지고 있다. 쿨멜(K mmel)은 말하기를 "로마서는 이중성격을 예시한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바울복음과 유대교 사이의 논쟁이다. 이 편지의 독자는 유대 그리스도인들이었으며, 그 공동체는 주로 이방 그리스도인으로 구성되어 있었음을 말해주는 진술이 이 편지에는 내포되어 있다"라고 말한다. 이같이 로마서의 성격은 유대인과 이방인과의 관계의 서신이며, 따라서 이스라엘을 위한 기본적인 변호에 그 관심이 있다.
이러한 사실들에 비추어 볼 때, 유대적 논증과 '유대적' - 이방 그리스도인들 사이의 관계는 명료화될 필요가 있다. 그 까닭은 로마서는 주로 유대인과의 대화이기 때문이다. 로마서는 "구원사에 있어서 이스라엘의 역할은 무엇인가", "율법과 할레의 기능은 무엇인가"라는 유대적 질문에 대한 한 그리스도인의 답변이다. 바울은 로마서에서 유대교화하는 이단(갈라디아서에서 처럼)을 공격하지 않고 구원사에 있어서 유대교의 역할을 심사숙고하고 있다. 복음은 이스라엘의 택함과 구원사의 폐지인가 성취인가 ? 구원사의 통일성과 연속성은 무엇인가 ? 그리스도의 하나님은 신실하시 하나님인가 아니면 변덕스런 하나님인가 ? (롬 3:3) 로마서에서 바울은 유대적 방식 혹은 할례를 받아들이는 그리스도인들을 공격하지 않을 뿐 아니라 그런 방식으로 유대교가 복음안에 있음을 밝히며 논증하고 있다. 로마서의 바울에게 있어서 유대인과의 대화는 동시에 복음을 위한 변증인 것이다. 로마서의 바울은 다른 곳에서는 달리 독특한 로마서의 상황과 논쟁안에서 이해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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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29
  • 저작시기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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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85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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