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김기림의 생애
Ⅱ. 시집에 관하여
Ⅲ. 시세계의 변모
Ⅳ. 김기림 시론의 전개과정
Ⅴ. 주요 평가에 대한 고찰
Ⅱ. 시집에 관하여
Ⅲ. 시세계의 변모
Ⅳ. 김기림 시론의 전개과정
Ⅴ. 주요 평가에 대한 고찰
본문내용
맹군의 일익이 되어야 하고, 또한 공동체 의식을 갖고 끊임없이 민족의 문제를 찾아 해결할 것을 역설하고 있다. 시인이 만약 한 집단의 심장이라면 준열한 자기비판을 해야 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민족적으로 새 공화국에 들어갈 수 있는 시민권을 갖게 될 것이다.
② 시조의 형식을 잘 검토하여 파격의 묘미를 살려 현대화할 것을 주장한다. 시조에서도 얼마든지 인간의 자유로운 충동과 개인적 서정을 표현할 수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이 김기림의 시조에 대한 관심은 815 해방이후 민족의식에 대한 자각과 함께 전통적인 것에 대한 회귀라기보다는 그것에 대한 관심에서 온 것이 아닐까 추측해 볼 수 있다.
Ⅴ. 주요 평가에 대한 고찰
1. 역사의식과 전통의식이 결여된 채로 무조건적으로 서구 모더니즘을 모방했다는 평가.
이미지즘, 미래주의, 일본의 주지주의의 일부분만을 선택적으로 수용하여 기계문명 시대와 자본주의 시대로 파악한 현실의 감각과 비판을 새로운 형식에 담고자 하였다. 이것이 시의 언어에 대한 새로운 탐구를 통해 언어의 형태미를 추구하고 감각적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이었다. 시의 언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한국 현대 시문학이 시 자체의 미학을 추구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창작 기술의 놀라운 혁신을 가져왔다.
2. 김기림 시인을 모더니스트로만 규정하는 평가
자신이 주장한 형식을 통한 시대정신의 구현이 언어의 말초화에 빠지게 되자 현실에의 적극적 관심을 제의하면서 전체시 이론을 전개한다. 즉 모더니즘을 보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비판 정신을 근본으로 하는 풍자시를 제창하여 문학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고자 했다.
② 시조의 형식을 잘 검토하여 파격의 묘미를 살려 현대화할 것을 주장한다. 시조에서도 얼마든지 인간의 자유로운 충동과 개인적 서정을 표현할 수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이 김기림의 시조에 대한 관심은 815 해방이후 민족의식에 대한 자각과 함께 전통적인 것에 대한 회귀라기보다는 그것에 대한 관심에서 온 것이 아닐까 추측해 볼 수 있다.
Ⅴ. 주요 평가에 대한 고찰
1. 역사의식과 전통의식이 결여된 채로 무조건적으로 서구 모더니즘을 모방했다는 평가.
이미지즘, 미래주의, 일본의 주지주의의 일부분만을 선택적으로 수용하여 기계문명 시대와 자본주의 시대로 파악한 현실의 감각과 비판을 새로운 형식에 담고자 하였다. 이것이 시의 언어에 대한 새로운 탐구를 통해 언어의 형태미를 추구하고 감각적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이었다. 시의 언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한국 현대 시문학이 시 자체의 미학을 추구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창작 기술의 놀라운 혁신을 가져왔다.
2. 김기림 시인을 모더니스트로만 규정하는 평가
자신이 주장한 형식을 통한 시대정신의 구현이 언어의 말초화에 빠지게 되자 현실에의 적극적 관심을 제의하면서 전체시 이론을 전개한다. 즉 모더니즘을 보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비판 정신을 근본으로 하는 풍자시를 제창하여 문학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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