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중독 실태분석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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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중독 실태분석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A+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중독과 온라인 게임중독의 이해
2.온라인 게임중독의 원인 분석
3.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실태 분석
4.온라인 게임중독으로 인한 증상 및 문제점
5.온라인 게임중독에 대한 대처방안
6.온라인 게임중독 청소년의 치료방안
7.온라인 게임중독의 유형별 대응방안

Ⅲ.결론

본문내용

중독 증세의 주요한 요인이 부모견해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가 게임에 대해 긍정적일수록 게임의 긍정적 특성이 청소년들에게 부각되는 반면에, 게임에 대해 부정적이고 자녀의 게임사용을 허용하지 않을수록 청소년의 병리학적 게임중독 증세는 강화되는 경향이 나타난 것이다. 한편, 부모견해는 어머니의 PC능력과 가장 관련성이 있고, 가정대화, 친구대화, 선생님과의 대화에까지 양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부모가 게임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어머니에 대한 PC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게임에 대해 가정에서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결과 부모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층이 중학교 남학생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들을 자녀로 둔 어머니들에 대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어머니들에 대한 PC교육은 자녀들이 학교에 가 있는 시간인 오전 시간에 전국 23,000여 개의 PC방과 생활권 수련시설인 청소년문화관, 주민복지시설 및 지역문화센터 등에서 마련된 시설을 이용해 실시할 수 있다. 여기에 필요한 강사진은 현재 전국 사범대학 교육실습생들과 청소년 관련학과의 청소년지도사, 자원봉사자 등에 대한 강사교육을 통해 확보할 수 있다.
▷ 교사에 대한 상담 및 게임체험/인식 교육
중학생들이 부모의 영향, 특히 어머니의 게임인식 정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면, 고등학생 이상은 선생님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업계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에게 선생님들과의 대화 정도가 게임의 긍정적인 영향에 주요한 요인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선생님을 대상으로 한 게임관련 상담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과 적절한 대화가 각급 학교 차원에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인 대책이 될 수 있다.
고등학생 이상에게서 선생님이 중요한 변수로 나타난 이유는, 이들이 대학입학 등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이 크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게임이용과 자신의 진로를 어떻게 연결시킬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즉, 선생님의 적절한 지도를 통해 게임사용이 컴퓨터 사용능력과 연결되고 이러한 방면으로 자신의 진로를 잡고 있는 청소년들은 게임사용에서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선생님과의 대화가 이루어지는 청소년일수록 게임사용의 긍정적 효과가 크다는 것을 고려해 볼 때, 선생님과 청소년의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4) 게임중독 상담 및 게임관련 진로상담 관련기관 확대
: 상담기관, 치료기관
현재, 게임중독에 대한 상담은 한국청소년상담원과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 기타 청소년 단체 및 온라인중독센터와 같은 대학교 부설연구기관, 그리고 각 종합병원 신경정신과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청소년 단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또래상담‘은 청소년이 또래의 청소년을 상담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비슷한 문화적 성향을 가지고 있어 부담없이 상담이 이루어진다는데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이를 위한 또래 상담자 육성 프로그램, 부모와 교사에 대한 상담프로그램도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학부모들이 자녀에 대해 상담할 수 있고, 청소년 스스로 테스트 해보고 적절한 대책을 스스로 찾아볼 수 있는 온라인 창구를 개설하거나 관련 상담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해 주는 방안이 필요하다. 실지로 고려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중독센터는 사이트가 폭주할 정도로 많은 인원이 찾고 있어 부모와 청소년들의 관심을 대변해주고 있다.
▷ 청소년직업체험센터, 청소년직업학교 등을 통한 진로상담 및 교육 확대
게임중독에 대한 상담뿐만 아니라, 게임에 대한 관심이 커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상담을 원하는 청소년들에게 적절한 상담기관이 필요하다. 현재, 청소년직업체험센터 등을 통해 청소년 직업에 대한 상담과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나, 규모도 크지 않을 뿐 아니라 게임에 대한 구체적인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할 수 없는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방학이나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해 적절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면 진로 지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진로 설정에도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사이버 교육 프로그램과 더불어 사이버 진로상담 프로그램에서도 게임에 대한 구체적인 상담이 이루어지고 실제로 주변에서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을 소개시켜 준다면 더욱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Ⅲ.결론
이상과 같이 초고속인터넷의 높은 보급률과 함께 늘어나는 역기능 중에 하나인 게임중독의 심각성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먼저 게임중독의 의미와 증상, 게임중독 아동의 실태와 문제점 등을 살펴보았고 게임중독을 극복하기 위한 상담센터의 처방과 가정에서 가족들이 관심을 갖고 대처해야 하는 방법, 사회적인 노력,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을 알아보았다.
결론적으로, 급속하게 접어든 정보화 사회가 우리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기도 했지만 게임중독과 같은 병리적인 현상 또한 가져오게 했다. 그렇지만 모든 아동이 게임중독에 빠지는 것은 아니다. 가족의 관심과 사랑, 그리고 지도가 있다면 게임중독에 빠지지 않을 뿐 아니라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익혀 건강하게 자라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및 문헌
노운정(2005). “온라인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세대석사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최석호(2005), 한국 사회와 한국 여가: 근대적 대중 여가의 형성과 문명화. 한국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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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양은(2006), “여가와 게임: 게임광(狂) 시대에서 광(廣)게임 시대로”. 김영순 & 이철원 외. <여가와 문화: 여가 연구의 문화 코드>. 역락.
이재현. 「인터넷과 온라인 게임」.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다음카페 게임중독해방센터 http://cafe.daum.net/gameti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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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06
  • 저작시기20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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