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양동마을
1. 지명
2. 마을내력
3. 마을전설
4. 고분군
Ⅲ. 옥산서원
1. 개요
2. 건축물의 구조 및 특징
Ⅳ. 맺음말
Ⅱ. 양동마을
1. 지명
2. 마을내력
3. 마을전설
4. 고분군
Ⅲ. 옥산서원
1. 개요
2. 건축물의 구조 및 특징
Ⅳ. 맺음말
본문내용
팔작지붕형식이며, 다듬은 돌로 바른층쌓기의 기단을 구성하고 있다. 기단 위에는 주좌(柱座)를 둥글게 돋게 만든 초석들을 놓고 약한 배흘림이 있는 원기둥을 세웠다. 기둥 위에는 굽면이 사면으로 끊긴 주두(柱頭)를 놓고 앙서가 두 개 뻗은 부재를 기둥 윗몸에서 내고, 안쪽으로는 보아지형태로 하여 주두와 보머리를 결구함으로써 마치 이익공(二翼工)처럼 보이나, 부재의 구성방법은 초익공식(初翼工式)이라 할 수 있다. 가구는 오량(五樑)으로, 대들보를 앞뒤 평주(平柱) 위에 걸고, 이 위에 파련각(波蓮刻)이 된 동자주(童子柱)를 세워 종보(宗樑)를 받치고, 다시 첨차(首遮)와 소호로 이루어진 파련대공을 놓아 종도리를 받치고 있다. 처마는 홑처마이고 팔작지붕으로 되어 있으며, 중앙이 우물마루로 된 대청과 좌우는 온돌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인당 전면의 동서 양재는 정면 5칸, 측면 1칸의 단층 맞배기와집으로, 민도리집 계통의 건축물이다. 무변루는 정면 7칸, 측면 2칸의 중층 맞배기와집으로, 1층의 어간(御間)은 대문을 달고, 양측은 2층 온돌방의 구들과 아궁이로 이루어져 있다. 2층의 중앙에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대청을 두고, 이 양측에 정면 1칸, 측면 2칸의 온돌방을 하나씩 두었다. 대청과 온돌방 둘레에는 툇마루를 두고 계자 난간을 둘러 개방하였다. 구조는 초익공식으로 오량가구를 이루고 있다. 중심 전각인 체인묘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단층 맞배기와집으로, 다듬은 돌 바른층쌓기 한 기단 위에 초석들을 놓고 두리기둥들을 세웠다. 기둥 위에는 주두를 놓고, 쇠서 하나를 내어 초익공식을 취하고 있으며, 가구는 오량이고, 겹처마를 이루고 있다.
Ⅳ. 맺음말
아직까지 하나의 마을로 그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양동마을과 조선시대 대표적인 서원중의 하나인 옥산서원을 살펴보았다.
이 두 가지 유적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물론 많지만 지금까지 그 모습이 보존되어 왔다는 것이 가장 의미있는 것인 것 같다. 양동마을은 아직도 사람이 살고 있는 마을이고 옥산서원도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 모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경주라고 생각하면 주로 불국사나 석굴암 등 신라시대 유적들만 떠올렸는데 다음에 경주에 갈 기회가 생긴다면 옥산서원이나 양동마을을 가 보는 것도 색다른 경험이 될 것같다. 이번 조사를 통해서 많이 알았기 때문에 ‘아는 것 만큼 보인다’라는 말을 직접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구인당 전면의 동서 양재는 정면 5칸, 측면 1칸의 단층 맞배기와집으로, 민도리집 계통의 건축물이다. 무변루는 정면 7칸, 측면 2칸의 중층 맞배기와집으로, 1층의 어간(御間)은 대문을 달고, 양측은 2층 온돌방의 구들과 아궁이로 이루어져 있다. 2층의 중앙에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대청을 두고, 이 양측에 정면 1칸, 측면 2칸의 온돌방을 하나씩 두었다. 대청과 온돌방 둘레에는 툇마루를 두고 계자 난간을 둘러 개방하였다. 구조는 초익공식으로 오량가구를 이루고 있다. 중심 전각인 체인묘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단층 맞배기와집으로, 다듬은 돌 바른층쌓기 한 기단 위에 초석들을 놓고 두리기둥들을 세웠다. 기둥 위에는 주두를 놓고, 쇠서 하나를 내어 초익공식을 취하고 있으며, 가구는 오량이고, 겹처마를 이루고 있다.
Ⅳ. 맺음말
아직까지 하나의 마을로 그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양동마을과 조선시대 대표적인 서원중의 하나인 옥산서원을 살펴보았다.
이 두 가지 유적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물론 많지만 지금까지 그 모습이 보존되어 왔다는 것이 가장 의미있는 것인 것 같다. 양동마을은 아직도 사람이 살고 있는 마을이고 옥산서원도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 모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경주라고 생각하면 주로 불국사나 석굴암 등 신라시대 유적들만 떠올렸는데 다음에 경주에 갈 기회가 생긴다면 옥산서원이나 양동마을을 가 보는 것도 색다른 경험이 될 것같다. 이번 조사를 통해서 많이 알았기 때문에 ‘아는 것 만큼 보인다’라는 말을 직접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키워드
추천자료
- 동서양의 인간관과 한국사회의 개인주의
- 백제유적지를 다녀와서(풍납토성, 몽촌토성, 방이동고분)
- 모택동 - 한국전쟁에서 아들을 잃은 인민의 영웅
- 헤겔 법철학에 입각한 자유실현
- 공자의 교육사상과 교육론
- 프뢰벨의 생애와 사상
- 중국 고대문화에 나타난 성(性)문화의 이해
- 서양교육사 - 로크
- [서당][서당 목적][서당 특징][서당 운영형태][서당 9서당][서당 입학]서당의 목적, 서당의 ...
- [건축][전통건축][전통건축의 자연성][전통건축의 공간]건축의 가치, 건축의 자재, 전통건축...
- 다산 정약용
- 대안 학교의 외국 사례 - 발도르프 학교 & 서머힐 학교
- [지역사회복지론] 1 지역주민을 통합할 수 있는 주민공동체 형성방안과 2 지속가능한 지역사...
- 다산 정약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