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철학][중세 철학][르네상스기 철학][근대 철학][현대 철학][철학]고대, 중세, 르네상스기, 근대, 현대 철학의 특징(철학의 대상, 철학의 방법, 고대 철학, 중세 철학, 르네상스기,근대,현대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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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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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철학의 대상

Ⅲ. 철학의 방법

Ⅳ. 진리의 요건

Ⅴ. 고대의 철학

Ⅵ. 중세의 철학

Ⅶ. 르네상스기의 철학

Ⅷ. 근대의 철학

Ⅸ. 현대의 철학

Ⅹ. 결론

본문내용

었고, 키르케고르는 헤겔과는 달리 역사 속에서 살고 행위하는 실존으로서의 인간의 입장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른바 실존철학의 연원이 되었다. 헤겔비판으로 생긴 이런 비이성주의적 경향은 그 후 계속 이어져 현재에 이른다. 실증주의적 경향에서는 마르크스주의가 지금도 하나의 세력을 가지고 있으며, E.마흐 등의 실증주의, C.S.퍼스?W.제임스?J.듀이를 주로 한 미국 철학자가 주장하는 프래그머티즘, R.카르납 등의 분석 철학이 있다. 이 분석철학은 현재의 영미철학의 주류를 이룬다. 비합리주의적 경향으로는 철저히 생이라는 것을 긍정하려고 한 F.W.니체, 비약적?창조적인 생을 직감으로 포착하려는 H.베르그송, 생을 해석학적으로 잡으려 한 W.딜타이 등의 생의 철학이 있으며, 실존으로서의 인간을 포착하려는 M.하이데거?K.야스퍼스?J.P.사르트르 등의 실존철학이 있다. 이 밖에 후설의 현상학도 극히 유력하며 실존철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최근 영미계(英美系) 언어분석철학에서는 마흐나 전기(前期)비트겐슈타인의 영향을 받고 일어난 논리실증주의 정신을 계승하면서, 한편으로는 비판적인 경향도 보인다. 즉 프래그머티즘의 입장을 발전시킨 W.O.콰인 등의 네오프래그머티즘과 또 하나는 후기비트겐슈타인?G.라일?P.F.스트로슨?J.오스틴 등의 영국일상언어학파이다. 1960년 이후 위와 같은 활동은 상호비판과 융합을 보이며 광범위한 영어권 철학으로 부상하였다. 영미 외에 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를 포함, 공통 사색의 장을 이루고 활동한다.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사회정세의 변화로 실존철학이 급속히 약화되고 E.후설의 현상학이 재조명되어 여러 과학과 교류하는 현상학운동이 아메리카 대륙에까지 확대되었다. 해석학도 H.G.가다머 등이 새로이 생명을 불어넣었다.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구조주의는 정신분석?민족학과 관련을 가지며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프랑크푸르트학파의 흐름을 탄 비판적 사회이론은 영미계의 언어 행위론을 받아들이며 J.하버마스가 독일에서 추진하고 있다.
Ⅹ. 결론
필로소피란 말은 원래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philosophia)에서유래하며, 필로는 ?사랑하다? ?좋아하다?라는뜻의 접두사이고 소피아는 ?지혜?라는 뜻이며,필로소피아는 지(知)를 사랑하는 것, 즉 ?애지(愛知)의 학문?을 말한다. 철학(哲學)의 ?哲?이라는 글자도 ?賢? 또는 ?知?와 같은 뜻이다. 이와 같이 철학이란 그 자의(字義)로 보아서도단순히 지를 사랑한다는 것일 뿐, 그것만으로는 아직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지 알 수 없다. 철학 이외의 학문 가운데 그 이름을 듣고 그 내용을 전혀 알 수 없는 학문은 드물다. 경제학이라고 하면 경제현상에 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고, 물리학이라고 하면 물리현상에 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경제학이나 물리학이라는 이름만 들어도 그것이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지 대략은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철학의 경우는 그 이름만 듣고는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없다. 그것은 이 학문의 대상이 결코 일정하지 않다는 것을 말해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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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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