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현실 요법 발달 단계
1. 3단계로 보면
1) 조지헤링턴(George L. Harrington)기
2) 윌리암 파워즈(William Powers)기
3) 에드워드 데밍(Edward Deming)기
2. 5단계로 보면
1) 현실요법 잉태기(1958-1962)
2) 로스엔젤레스에서의 현실요법 탄생기(1962-1967)
3) 현실요법 확장기(1967-1977)
4) 현실요법 확산을 위한 조직 개편기(1977-1982)
5) 1980년 초부터 현재까지의 확장기
Ⅲ. 현실요법과 통제이론
1. 통제 이론
1) 인간의 기본 욕구
2) 현실 세계(Real World), 지각 세계(Perceived), 질적 세계(Quality World)
2. 현실 요법의 특징
1) 실존적 - 현상학적 성향
2) 의학적 모델의 거부
3) 성공적 정체감(Success identity)과 긍정적 탐닉/중독(Positive Addition)
4) 책임에 대한 강조
5) 과거 탐색의 가치에 대한 과소평가
6) 전이의 가치에 대한 과소평가
Ⅴ. 현실 요법의 적용과 절차
1. 상담 환경 가꾸기
2. 상담 과정
Ⅵ. 집단상담 과정에서 현실요법의 적용
Ⅶ. 현실요법과 내적통제성과의 관계
Ⅷ. 현실요법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Ⅸ. 현실 요법의 공헌과 한계점
Ⅹ. 결론
Ⅱ. 현실 요법 발달 단계
1. 3단계로 보면
1) 조지헤링턴(George L. Harrington)기
2) 윌리암 파워즈(William Powers)기
3) 에드워드 데밍(Edward Deming)기
2. 5단계로 보면
1) 현실요법 잉태기(1958-1962)
2) 로스엔젤레스에서의 현실요법 탄생기(1962-1967)
3) 현실요법 확장기(1967-1977)
4) 현실요법 확산을 위한 조직 개편기(1977-1982)
5) 1980년 초부터 현재까지의 확장기
Ⅲ. 현실요법과 통제이론
1. 통제 이론
1) 인간의 기본 욕구
2) 현실 세계(Real World), 지각 세계(Perceived), 질적 세계(Quality World)
2. 현실 요법의 특징
1) 실존적 - 현상학적 성향
2) 의학적 모델의 거부
3) 성공적 정체감(Success identity)과 긍정적 탐닉/중독(Positive Addition)
4) 책임에 대한 강조
5) 과거 탐색의 가치에 대한 과소평가
6) 전이의 가치에 대한 과소평가
Ⅴ. 현실 요법의 적용과 절차
1. 상담 환경 가꾸기
2. 상담 과정
Ⅵ. 집단상담 과정에서 현실요법의 적용
Ⅶ. 현실요법과 내적통제성과의 관계
Ⅷ. 현실요법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Ⅸ. 현실 요법의 공헌과 한계점
Ⅹ. 결론
본문내용
기만족, 자기가치, 자기수용, 자기평가 등은 자아존중감에 관여될 수 있는 심리적 측면으로서 이것은 현실요법에서의 기본적 욕구 중 소속과 성취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요인이므로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현실요법 과정에서 강조하는 ‘책임성’있는 사람이라고 불리어지는 사람은 스스로에게 존중감을 느끼고 다른 사람에게도 존중받을 수 있게 행동하는 사람이다. 무책임한 사람은 자신이나 타인의 존중을 받지 못하고 스스로에게나 다른 사람의 행복을 파괴하는 고통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책임감 있는 사람은 타인을 위해 그리고 자신의 가치를 재차 확인하기 위해 요구된 일을 성취하려고 노력을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고, 자아존중감을 유지하게 된다. 책임감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위해 무슨 일을 해내겠다고 말한다면 그가 다른 사람을 위하여 요청된 일을 한다는 뜻도 되지만 또한 자기 스스로의 자아존중감을 지키기 위하여 주어진 일을 훌륭히 수행하겠다는 뜻도 된다.
자아존중감은 자아개념의 향상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으며(Parish, 1988; Thatcher, 1983), 자아존중감의 향상은 성취의 욕구와 소속의 욕구가 충족될 때 향상되는 것으로 연구결과 밝혀지고 있다. 자아존중감이 떨어지는 것은 Glasser의 선택이론에서 피력한 성취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했거나 비효과적으로 충족되었을 때 얻어지는 결과이다. 왜냐하면 힘에의 욕구란 곧 성취감, 자아존중감, 자아가치감 및 인정에의 욕구와 일치하기 때문이다(Wubolding, 1986).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성공적인 정체감을 강조하는 현실요법은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Ⅸ. 현실 요법의 공헌과 한계점
이 접근법의 이점은 비교적 단기 치료이고 의식적인 행동의 문제를 다룬다는 것이다.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고 가치판단을 해야 한다. 통찰과 자각은 별로 중시되지 않는다. 행동 계약과 이를 수행하는 것은 치료 과정의 핵심이다. 내담자는 변명을 하고 비난하는 게임을 하며 현재 문제를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돌리려고 한다. 현실 요법에서는 변명을 허용하지 않고 그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갖도록 하기 때문에 내담자가 자유와 책임을 연습하도록 격려한다.
현실 요법은 변화의 정도와 본질을 평가하는 구조를 내담자와 치료자 모두에게 제공해 준다. 행동 지향적인 절차들은 내담자가 이루고 싶어하는 변화를 실제로 만들어 가는 방법이다. 계약은 행동 변화를 구체하고 책임을 지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강력한 계약을 이행하기 위해 변명을 받아들이지 않고 처벌과 비난도 회피한다. 이 기법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것을 격려함과 동시에 자신을 수용하는 가치를 강조한다.
최근의 현실 요법에서는 정신 건강은 개인의 내적 세계에 대해 보다 책임성 있는 실행과 등식이며 정신적인 병은 인간이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세계를 통제할 수 없을 때 생기는 것이라고 본다. 그런데 그의 행동은 특수한 순간에서 그가 현실을 다룬 최선의 시도이다. 이런 관점에서 글래서는 정신병을 미결된 욕구와 관련된 것으로 본다. 내부 세계에서 내담자는 현실에 대처할 때 그가 경험하는 고통을 줄이는 방법을 창조한다고 보는 관점은 상당히 많은 시사점을 준다.
현실 요법의 주요 한계점은 다음과 같은 치료 과정의 역할을 강조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즉 무의식, 과거의 힘과 어린 시절의 외상적 경험, 꿈의 치료적 가치, 전이의 역할 등. 그리고 이 상담 이론은 지나치게 의식적인 것에만 초점을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정신분석 학파들의 공헌 점들을 좋아하는 많은 상담자들에게 평가를 받기도 한다.
현실 요법의 전략의 대부분이 간단하고 지시적이며 직선적인데 주로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즉 내담자가 행동 변화를 하는데 필요한 기법들이다. 그러나 이런 방법들이 보다 깊고 지속적인 개인의 내적 투쟁을 다루는 것은 아닐 수 있다. 또 치료자들이 현실 요법을 내담자의 피상적인 관심사만 다루고 보다 깊은 문제는 검토하지 않는 방식으로 사용할 위험성도 있다.
이 접근법은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공통 요소로 축소시킨다. 즉 개인적 책임감의 수용, 현실적 가치에 대한 수해, 의식적인 의사 결정 등. 현실 요법의 구조 속에서는 별로 심각하게 고려되지 않지만 다른 접근법에서는 강조되고 있는 또 다른 영역들이 있다.
Ⅹ. 결론
Glasser는 정신과 의사로 근무하면서 자신의 독특한 치료법을 현실 치료(1965)라는 책으로 펴냈다. 60년대에 그는 공공 교육 기관에서 자문의로 일하면서 이 원리들을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시켰는데 학교가 학생의 자아 정체감의 실패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생생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어떻게 변화되 가는가, 학교 학습과 학생의 실생활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등을 연구하다가 학교 개선에 대한 생각을 ‘실패하지 않는 학교(1969)’ 로 기술했다. 1976년 그는 긍정적 탐닉이라는 저서를 발간했는데, 부정적인 약물 중독처럼 긍정적 행동도 중독되도록 할 수 있다고 하였다. 1981년 마음의 정류장이란 저서에서 인간은 현실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지각 세계가 중요하며 지각 세계는 개인 스스로에게 맞도록 창조되므로 이 점을 이용해서 우리는 우리의 내적 세계를 새롭게 재조직할 수 있다는 원리를 밝히고 있다. 그는 1981년부터 현실 치료를 수정하여 통제 치료(CONTROL THERAPY)로 사용하고 있다.
통제 이론의 특징은 Freud의 정신분석 치료와 달리 감정, 과거, 무의식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여기에서 행동을 내담자가 통찰하고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다른 행동을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이 이론을 배운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좀 더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 접근법은 기존의 방법과 상당히 다르며 학교, 종교 기관, 산업 현장, 병원, 상담소, 기업체와 같은 집단에 적용될 수 있도록 이론적 근거를 가졌으며 상담의 기본 문제(무엇이 현실인가 상담자는 내담자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상담에서 가치란 무엇인가)를 많이 제시한다.
현실요법 과정에서 강조하는 ‘책임성’있는 사람이라고 불리어지는 사람은 스스로에게 존중감을 느끼고 다른 사람에게도 존중받을 수 있게 행동하는 사람이다. 무책임한 사람은 자신이나 타인의 존중을 받지 못하고 스스로에게나 다른 사람의 행복을 파괴하는 고통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책임감 있는 사람은 타인을 위해 그리고 자신의 가치를 재차 확인하기 위해 요구된 일을 성취하려고 노력을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고, 자아존중감을 유지하게 된다. 책임감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위해 무슨 일을 해내겠다고 말한다면 그가 다른 사람을 위하여 요청된 일을 한다는 뜻도 되지만 또한 자기 스스로의 자아존중감을 지키기 위하여 주어진 일을 훌륭히 수행하겠다는 뜻도 된다.
자아존중감은 자아개념의 향상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으며(Parish, 1988; Thatcher, 1983), 자아존중감의 향상은 성취의 욕구와 소속의 욕구가 충족될 때 향상되는 것으로 연구결과 밝혀지고 있다. 자아존중감이 떨어지는 것은 Glasser의 선택이론에서 피력한 성취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했거나 비효과적으로 충족되었을 때 얻어지는 결과이다. 왜냐하면 힘에의 욕구란 곧 성취감, 자아존중감, 자아가치감 및 인정에의 욕구와 일치하기 때문이다(Wubolding, 1986).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성공적인 정체감을 강조하는 현실요법은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Ⅸ. 현실 요법의 공헌과 한계점
이 접근법의 이점은 비교적 단기 치료이고 의식적인 행동의 문제를 다룬다는 것이다.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고 가치판단을 해야 한다. 통찰과 자각은 별로 중시되지 않는다. 행동 계약과 이를 수행하는 것은 치료 과정의 핵심이다. 내담자는 변명을 하고 비난하는 게임을 하며 현재 문제를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돌리려고 한다. 현실 요법에서는 변명을 허용하지 않고 그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갖도록 하기 때문에 내담자가 자유와 책임을 연습하도록 격려한다.
현실 요법은 변화의 정도와 본질을 평가하는 구조를 내담자와 치료자 모두에게 제공해 준다. 행동 지향적인 절차들은 내담자가 이루고 싶어하는 변화를 실제로 만들어 가는 방법이다. 계약은 행동 변화를 구체하고 책임을 지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강력한 계약을 이행하기 위해 변명을 받아들이지 않고 처벌과 비난도 회피한다. 이 기법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것을 격려함과 동시에 자신을 수용하는 가치를 강조한다.
최근의 현실 요법에서는 정신 건강은 개인의 내적 세계에 대해 보다 책임성 있는 실행과 등식이며 정신적인 병은 인간이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세계를 통제할 수 없을 때 생기는 것이라고 본다. 그런데 그의 행동은 특수한 순간에서 그가 현실을 다룬 최선의 시도이다. 이런 관점에서 글래서는 정신병을 미결된 욕구와 관련된 것으로 본다. 내부 세계에서 내담자는 현실에 대처할 때 그가 경험하는 고통을 줄이는 방법을 창조한다고 보는 관점은 상당히 많은 시사점을 준다.
현실 요법의 주요 한계점은 다음과 같은 치료 과정의 역할을 강조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즉 무의식, 과거의 힘과 어린 시절의 외상적 경험, 꿈의 치료적 가치, 전이의 역할 등. 그리고 이 상담 이론은 지나치게 의식적인 것에만 초점을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정신분석 학파들의 공헌 점들을 좋아하는 많은 상담자들에게 평가를 받기도 한다.
현실 요법의 전략의 대부분이 간단하고 지시적이며 직선적인데 주로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즉 내담자가 행동 변화를 하는데 필요한 기법들이다. 그러나 이런 방법들이 보다 깊고 지속적인 개인의 내적 투쟁을 다루는 것은 아닐 수 있다. 또 치료자들이 현실 요법을 내담자의 피상적인 관심사만 다루고 보다 깊은 문제는 검토하지 않는 방식으로 사용할 위험성도 있다.
이 접근법은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공통 요소로 축소시킨다. 즉 개인적 책임감의 수용, 현실적 가치에 대한 수해, 의식적인 의사 결정 등. 현실 요법의 구조 속에서는 별로 심각하게 고려되지 않지만 다른 접근법에서는 강조되고 있는 또 다른 영역들이 있다.
Ⅹ. 결론
Glasser는 정신과 의사로 근무하면서 자신의 독특한 치료법을 현실 치료(1965)라는 책으로 펴냈다. 60년대에 그는 공공 교육 기관에서 자문의로 일하면서 이 원리들을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시켰는데 학교가 학생의 자아 정체감의 실패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생생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어떻게 변화되 가는가, 학교 학습과 학생의 실생활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등을 연구하다가 학교 개선에 대한 생각을 ‘실패하지 않는 학교(1969)’ 로 기술했다. 1976년 그는 긍정적 탐닉이라는 저서를 발간했는데, 부정적인 약물 중독처럼 긍정적 행동도 중독되도록 할 수 있다고 하였다. 1981년 마음의 정류장이란 저서에서 인간은 현실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지각 세계가 중요하며 지각 세계는 개인 스스로에게 맞도록 창조되므로 이 점을 이용해서 우리는 우리의 내적 세계를 새롭게 재조직할 수 있다는 원리를 밝히고 있다. 그는 1981년부터 현실 치료를 수정하여 통제 치료(CONTROL THERAPY)로 사용하고 있다.
통제 이론의 특징은 Freud의 정신분석 치료와 달리 감정, 과거, 무의식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여기에서 행동을 내담자가 통찰하고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다른 행동을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이 이론을 배운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좀 더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 접근법은 기존의 방법과 상당히 다르며 학교, 종교 기관, 산업 현장, 병원, 상담소, 기업체와 같은 집단에 적용될 수 있도록 이론적 근거를 가졌으며 상담의 기본 문제(무엇이 현실인가 상담자는 내담자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상담에서 가치란 무엇인가)를 많이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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