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심리학 요약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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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 심리학 요약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경기력 향상을 위한 정신적 준비
스포츠에서 공격성 : 수행관계
관중효과
리더십의 정의
목표-설정 : 동기유발기법
불안과 운동수행
성격과 운동
적정수준이론(Optimal Level Theory)
심리적 기법의 실제
집단 응집력과 운동수행
동기와 운동수행
주의집중 운동

본문내용

성(性)·휴식·배설 등에 관한 동인이 포함된다.
1) 추동 감소 이론 : Hull의 추동 감소 이론은 생리적 동기가 생리적 요구에 기초하는 심리적 추동을 해소하려는 데서 생긴다고 보고, 미리 만들어진 모든 보상은 긴장 감소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였다.
2) 유인동기 : 유인동기는 목적하는 반응과 관련된 강화를 말하며, 이 반응과 보상의 양과 질을 말한다. 이는 습관의 강도를 결정하는데 있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보상에 의해 강화가 주어지면 습관의 강도가 고조되지만 (긍정적 유인) 올바른 반응에 대하여 보상이 주어지지 않으면 습관의 강도가 악화된다는 것이다(부정적 유인).
3. 개인적 동기 : 인간은 생리적 동기 외에도 누구에게나 공통되는 동기가 있다. 이것을 개인적 동기라 한다.
4. 동기 부여(욕구) 이론
1) 욕구계층 이론 : Maslow(1943)의 욕구계층이론의 핵심은 권력이나 힘의 계층에 따라 욕구를 다섯 단계로 분류하고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될 때 욕구계층의 다음 단계로 상향 이동한다고 주장하였다. Maslow는 중요성의 순서에 따라 생리적 욕구, 안전과 안정의 욕구, 사랑과 소속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 다섯 가지 욕구를 제안하였다.
2) ERG 이론 : Maslow의 이론을 수정한 것이 Alderfer의 ERG 이론이다. Alderfer는 세 가지의 광범위한 욕구 즉, 존재(Existence), 상호관련(Relatendeness), 성장(Growth)의 세 가지 욕구들로 분류될 수 있다고 하여 세 글자의 앞 철자를 딴 것을 ERG이론이라고 하였다.
3) 성취동기 : 성취동기 이론에서는 모든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으로 성취를 위한 것이라는 가정 하에 성취 지향적인 상황 속에서의 행동을 설명하고 있다. 즉,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으로 어떤 특정한 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행동 방향, 질, 강도, 지속력 등은 성취동기의 정도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본다.
스포츠 장면에서 운동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성취동기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일반적으로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에 비해 운동수행의 효율성이 높다.
-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에 비해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이 실패한 후 대체로 동기유발의 정도가 향상된다.
-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이 성공하면 대체로 동기유발의 정도가 저하된다.
- 성취동기가 낮은 사람이 실패한 후 대체로 동기유발의 정도가 저하된다.
- 성취동기가 낮은 사람이 성공하면 대체로 동기유발의 정도가 향상된다.
5. 동기 유발방법
1) 내적 동기유발 : 내적 동기유발이란 스스로의 자발적인 흥미나 요구와 같은 내적 강화에 의해서 학습활동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자연적인 동기유발로 흥미, 학습목표의 명확한 진술, 그리고 호기심 등이 있다.
2) 외적 동기유발: 학습은 흥미나 호기심과 같은 내적인 동기가 없이도 인위적으로 조성되는 외재적인 동기에 의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외부의 사회적·환경적 요인을 통해 학습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 외적동기유발에는 상과 벌(칭찬과 질책), 경쟁과 협동, 그리고 학습 결과에 대한 지식 등이 있다.
주의집중 운동
1. 주의집중의 뜻
주의란 '스포츠(시합)를 할 때 여러 가지 가능한 단서들(동작, 기술, 반응, 선택 등)중에서 가장 필요하고 적절한 단서 하나만을 선택하는 것' 이라고 하며 집중이란 필요한 때와 장소에 이러한 적절한 단서를 선택하여 필요한 시간만큼 이 단서를 유지하는 것이다.
2. 기억체계
1) 감각정보저장
인간 기억체계의 첫 번째 단계로서 아주 짧은 시간 동안만 저장되는데 많은 양의 감각정보를 포함한다. 이 감각정보저장은 약 0.5초 동안만 기억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그 시간이 지나면 잊게 되거나 더 오래 기억되는 단계로 저장된다고 한다.
2) 단기기억
단기기억(STM)은 정보처리체계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데 그 이유는 단기기억으로 들어온 새로운 감각정보를 반복한다던가 기억의 강도를 세게 하여 장기기억으로 저장시킬 수가 있고 장기기억 속에 있는 정보를 인출하여 이 단기기억 속에서 미리 연습해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제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이 단기기억으로는 5∼9개 사이의 항목만을 기억할 수 있다고 하며 그 시간은 18초가 한계라고 한다.
3) 장기기억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는 이론적으로는 영구적으로 보관되는 정보이다. 이 장기기억속의 정보는 특별한 간섭이나 소멸과정을 경험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하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보편적인 의견이다.
3. 정보의 양과 경기력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줄여서 필요한 반응이 빨리 쉽게 나오도록 하고 반대로 상대방으로 하여금 나에 대한 정보를 많이 갖도록 하여 어떻게 준비해야 될지 모르도록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유명한
운동 수행자와 뛰어난 지도자들일수록 이러한 정보의 양과 경기력과의 관계를 잘 알고 있으며 상대운동 수행자나 팀의 시합을 관전하거나 비디오를 통해 분석하면서 상대방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은 시합 때 상대방에 대한 불필요한 정보를 줄임으로서 시합상황을 유리하게 이끌어 가기 위한 것이다.
4. 선택적 주의
운동수행자들은 누구나 시합하는 동안에 불필요한 감각적 정보를 차단할 수 있거나 무시할수만 있다면 그래서 필요한 사항에만 집중할 수 있다면 이미 그 시합의 절반 이상은 이기고 들어가는 것이라는데 이의를 달지 않는다. 이처럼 필요한 자극에만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능력은 모든 스포츠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5. 주의협소
시합을 하는 동안 중요한 자극단서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을 주의초점능력(attentional focus)또는 주의력이라고 하는데 쉽게 말하면 시합상황의 변화에 따라 운동수행자에게 필요한 주의의 폭을 넓히거나 좁히는 능력을 뜻한다.
6. 주의력의 측정
스포츠 심리학과 관련되어 주의력을 측정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로 나뉜다. 그 세가지는 탐침 반응시간을 이용하는 방법, 생리학적 변인들을 측정하는 방법, 그리고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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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7.01.14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8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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