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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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시대적 배경

2.관학

3.사학

4.교육법규

5.과거제도와 교육

6.한글 창제와 교육

7.실학운동과 교육

8.교육사상가

9.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육사상
① 종래의 과거제도 폐지, 학교교육을 통하여 능력있는 인물을 관리로 등용할 것 주장
② 근대적 학제의 도입 제안
③ 인재 등용의 기준을 문벌보다 개인의 능력에 두어야 한다고함, 학교교육에서도 문벌보다는 나이와 능력에 따라 차례를 정해야함.
④ 반계는 사람됨과 능력을 본위로 신분을 초월하여 교육의 기회를 균등히 해야 할 것을 주장.
(2) 이익 (1681 ~ 1763)
 당쟁의 피해로 몰락한 남인 출신의 학자.
 자를 자신, 호를 성호라고 함
 대표적 저술 - 「성호사설」,그의 교육사상은 주로 「곽우록」에 수록
 과거의 폐단에 대해 신랄한 비판  
과거제의 많은 폐단 보완방법으로 과천합일 주장
 성호의 교육사상
① 민족주체의식 강조, 교육과정에 「퇴계집」「동국사」를 포함시켜야한다고 강조
② 교육에서 숭례와 근검을 강조
③ 민본사상을 바탕으로 능력에 따른 개인차가 반영되어야 한다고 함
④ 교육방법에 있어서 탐구심의 계발이 자기계발의 요소, 자기수양의 방법으로 매일 새롭게 스승을 구하고 왕성한 호기심을 가지고 즐겨 질문하는 것이 참다운 살아있는 교육이라고 함. 지행합일 강조
(3) 박지원 (1737 ~ 1805)
 영조13년 서울에서 태어남, 자는 중미 호는 연암 시호를 문도라고함
20~30세에 「양반전」「허생전」등 9편의 소설을 써서 사히의 불합리를 날카롭게 풍자
 조선을 구하려면 마땅히 경제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하고, 조선의 경제를 개조하려면 외국인의 실생활을 보고 그 제도와 문물의 장점을 배우고, 산업 교통의 진보 발달된 것을 본받아야 한다고 주장.
 교육사상
① 문학작품을 통해 신랄한 사회비판과 함께 민중의 각성을 꾀함
② 도덕성을 지닌 경제인으로서의 선비를 교육적 인간상으로 봄
③ 교육내용에 있어서의 민족주체성 강조
(4) 정약용 (1762~1836)
 영조 38년 서울 근교의 마현에서 태어남
 자는 미용 호는 다산 혹은 사암, 당호는 여유당, 시호는 문도
 16세-성호의 글을 읽고 실학에 심취, 23세-이벽으로부터 그리스도교 서적과 서양 근대 문물 접함, 28세-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올라 탐관오리를 척결하여 백성들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았으나 한편으로는 반대파의 시기와 불평의 대상이 되기도 함.
 유배되어 풀려날 때까지 「목민심서」「흠흠신서」「경세유포」를 비롯한 500여권의 방대한 저술을 남김
 교육사상
① 교육이념의 핵심은 실학정신
② 교육적 인간상   수기위천하인 (자기 수양에 의해 능력을 닦고 이것을 천하와 국가를 위하여 실천궁행하는 사람을 뜻함
③ 실천성 강조, 「아학편」은 그의 교육이론이 교과서의 형태로 편찬된 하나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음
4) 실학운동의 교육사적 의의
 실학운동은 정치.경제.사회.문화.과학.교육 등 전 분야에 걸친 르네상스 운동
① 교육이념의 근대화에 기여
② 과거제도의 폐단을 지적하고 다각도로 이에 대한 개혁 모색
③ 한글의 보급과 발전에 기여
④ 민족주체의식의 제고
⑤ 발달단계에 따른 보다 체계화된 학제 제시
8.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1) 권근 (1352~1409)
 자를 가원 혹은 사숙, 호를 양촌, 시호 문충
 4서5경의 구결과 「오경천견록」「입학도설」등의 저서 남김
 교육목적   인재의 양성 , 교육방법   근소를 먼저하고 원대를 나중에 하며 학문을 하려는 자는 먼저「소학」을 읽어 인륜을 익혀야 한다고 함.
 수양의 요목   공 . 근 . 관 . 신
2) 조식 (1501~1572)
 자는 건중 호는 남명 시호 문정
 주자학의 실천적인 측면 강조,「소학」「대학」「논어」중요시, 의(義)강조
 교육목적   윤리적 덕목 중에서 쉬운 것부터 실천하여 성현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
 교육방법   자해자득. 경(敬)과 성(誠), 박문약례, 널리 배우고 깊이 묻고 신중히 생각하고 올바르게 판단할 것, 주체적.실용적 학문 태도, 개성과 자질에 적합한 교육 강조
3) 이황 (1501~1570)
 자를 경호, 호를 퇴계 혹은 도옹 시호 문순
 소수서원이라는 최초의 사액서원 탄생시킴, 향약 보급시킴
 퇴계의 사상   우주의 본질을  이 와  기 로 보고 있으나  이 를 귀한 것,
 기 를 천한 것, 또  이 를 착한 것  기 를 악한 것으로 봄
 교육목적   일차적으로 윤리적인데 두고 인을 체득한 성현이 되도록 하는데 있다고 보았음.
 교육방법   거경과 궁리를 근본원리로 삼음
4) 이이 (1536~1584)
 자를 숙헌 호를 율곡 시호를 문성공이라고 함
 학교교육 중요시
 율곡의 사상은 독창적이고 개방적,  이통기국 의 학설
 교육의 목적   사람다운 사람, 즉 성인이 되는 데 둠
 학문의 요점   궁리, 거경, 역행
 교육방법   지행합일, 내면적 동기, 반복 학습을 통한 점진적 발전, 개인차를 고려한 적절한 방법의 선택 등을 강조
9. 교육사적 의의
 14세기 말부터 19세기 말 조선은 성리학을 유일사상으로 하는 양반 관료체제의 지속으로 교육의 보편화와 다양한 학문의 발달이 이루어지지 못함
 18~19세기에 한자와 유학을 바탕으로 하는 한민족의 전통적 문화와 교육제도 더욱 발전   고유의 민족문화 확립, 향교 서원 서당 등을 통한 전통적 교육의 발전은 괄목할 만한 것
 훈민정음의 창제   상류계층에서는 외면했으나, 여성과 서민들 사이에 중요한 의사 전달의 매체, 오늘날에 문자의 독창성과 과학성으로 문화민족으로서의 긍지 심어줌, 나아가서 독자적인 민족문화를 창조하고 유지할 수 있는 근거 마련
토론을 위한 질문
조선시대의 신분 계급제도와 교육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
이황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의의는 무엇인가 ?
질의 응답
최종 결론
조선시대는 국가의 강력한 교육정책에 따른 관학과 사학이 설립됐으며 중앙에서만 관, 사학을 통제한 것이 아니라 지방과 상호 협력하여 통제하였으며 교육이 국가 통치체제의 중요한 부분이었으며 교육의 공공성을 강조하는 기원이 되기도 하였다.
경전에 밝고 행실을 닦아 도덕을 겸비해서 스승이 될만한 자를 길러냄으로 국가라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함과 동시에 일반국민을 교화할 수 있는 인물을 길러내었고 또한 실학을 통해 실증적인 것들의 중요성을 깨달아 교육근대화의 사상적맥을 이었다 할 수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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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7
  • 저작시기20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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