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질서의 주요흐름과 주변국가의 동북아 및 한반도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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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국제질서와 동북아 정세
1. 국제질서
2. 국제화의 역사적 의미
3. 세계화의 개념
4. 동북아 정세
5. 새로운 국제질서의 주요 흐름

Ⅱ. 주변국가의 한반도 정책
1. 미국의 동북아 및 한반도정책
(1) 동북아정책
(2) 한반도정책
2. 일본의 동북아 및 한반도정책
(1) 동북아정책
(2) 한반도정책
3. 중국의 동북아 및 한반도정책
4. 러시아의 동북아 및 한반도정책

Ⅲ. 주변환경과 통일

Ⅳ. 맺음말

본문내용

른다는 점에서 국경을 초월한 협력관계로 발전할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 모든 국제관계는 실리주의에 따라 이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개별국가의 입장에서는 종전보다 훨씬 더 긴장된 경쟁관계를 초래할 수도 있다. 여하튼 국제화는 적자생존의 법칙에 따라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고 할 수 있지만 당위론적 차원에서도 정당하고 바람직한 선택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한편 세계화는 단지 국제추세에 적응한다는 「반응적」 의미의 국제화보다, 주변환경을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변화시킨다는 점에서 보다 적극적이다. 따라서 위험을 감수하고 기회를 포착하려는 개인-사회-국가 차원의 종합체계적인 대응전략이 필요하다.
이제 하나의 세계란 단순한 비젼이 아니라 바로 오늘의 현실인 것이다. 지구촌의 숱한 문제들, 예를들어 환경보존, 질병예방, 인구통제 등의 문제에 대한 진단과 처방은 지구 전체를 하나의 단위로, 즉 하나의 세계로 보고 접근할 때만이 그 성과를 거둘 수 있음이 실증되고 있다. 이처럼 공간적 차원에서 인류가 공동의 운명을 갖게되었다는 사실은 시간적 차원에서 세계가 정보화시대로 진입하였다는 사실과 관련지워 이해해야 한다. 정보화시대의 기술혁명, 특히 전자.통신 분야에서의 혁명은 모든 나라를 한 정보망으로 포괄함으로써 하나의 세계에 대한 꿈과 종교적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가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세계화 노력은 시대적 변화와 경쟁속에서의 생존을 위해서 뿐만아니라 하나의 세계를 지향하는 우리의 미래지향적 가치관에 입각하여 경주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우리의 세계화 노력은 무엇보다도 인간중심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국제사회는 다양성과 개성이 존중되는 사회이며 다양한 의견을 가진 계층이나 사람들간의 끊임없는 대화와 토론의 축적에 의해 운영되어 진다. 그러므로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세계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노력이 국가적 차원에서 전개되어야 한다. 지금 세계는 산업시대에서 정보시대로 급속히 이행해가고 있다. 정보화시대에 있어서 최대의 자원은 창의력이 풍부하고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갈 수 있는 인적 자원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체제의 일대 개혁과 성숙한 시민의식를 위한 다양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펼쳐져야 할 것이다. 세계화에 필요한 교육은 무엇보다도 상대방을 인간적으로 이해하고 사물을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합리주의적 사고와 폭넓은 문화적 감각을 기르도록 하는데 그 목표가 주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세계화를 위한 또다른 노력은 우리 문화의 재 창조에 집중되어야 한다. 흔히 세계화를 민족주의와 대칭되는 개념으로 이해하고 세계화라고 하면 우리 것을 잃는다는 피해의식을 갖거나, 세계화라고 하면 우리 것을 모두 포기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물론 우리가 세계화를 적절하고 슬기롭게 활용하지 못한다면 외국의 문화,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이 범람하여 한국사회는 정신적.물질적으로 주변국가로 전락할 위험성이 크다. 그러나 세계화를 통해 우리의 고유문화를 인류의 보편적 문화에 접목시킬 수 있는 가능성도 크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우리 사회에 면면히 흐르고 있는 전통문화의 유산들을 무조건 감싸거나 배제할 것이 아니라 내재적 가치를 재창조하여 세계화시키는 노력이 적극적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오랫동안 인류의 역사는 갈등과 전쟁의, 즉 약육강식의 역사로 얼룩져 왔다. 그러면서도 인류는 공동운명체적 지혜를 발휘하여 공정성과 질서를 바탕으로 한 자유경쟁 사회를 구축해 왔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합의된 규칙에 따라 정정당당하게 경쟁하여 이기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사회에서는 반드시 승자와 패자가 있기 마련이다. 지금까지의 자본주의 사회체제가 여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자유경쟁이 지배하는 사회는 약육강식의 사회보다는 진보된 것임에 분명하지만, 아직도 우리 인류가 추구해야 할 이상향은 아니다.
그러면 세기적인 이 역사적 대 전환기에 우리 인류가 함께 실현해 가야 할 「하나의 세계」의 기본구성원리는 무엇인가? 「함께」(공동체성).「골고루」(평등).「덜 간섭받고」(자유)사는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개인과 집단, 그리고 국가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그러한 세계의 추상적 모형은 심포니 오케스라(symphony orchestra)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여기서는 바이올린과 비올라가 경쟁하지 않고 비올라와 첼로가 다투지 않는다. 모든 악기는 각각의 최선의 음을 내므로 해서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고 청중들에게 감흥과 감동을 불러 일으킨다. 이처럼 국제화.세계화 물결속에서 개인적 삶과 국가의 살림이 보다 윤택해지기 위해서는 협동과 조화를 실천원리로 개인-사회-국가간의 자유경쟁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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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5
  • 저작시기20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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