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칼빈주의에 관한 고찰(칼빈의 생애, 칼빈의 신학사상, 칼빈주의, 정통신학에 끼친 웨슬레안의 영향, 특별 예정 교리에 의해 야기된 신학적 갈등, 프랑스의 개혁교회, 네덜란드의 종교개혁, 칼빈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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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주의]칼빈주의에 관한 고찰(칼빈의 생애, 칼빈의 신학사상, 칼빈주의, 정통신학에 끼친 웨슬레안의 영향, 특별 예정 교리에 의해 야기된 신학적 갈등, 프랑스의 개혁교회, 네덜란드의 종교개혁, 칼빈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칼빈의 생애

Ⅱ. 칼빈의 신학사상
1. 칼빈 신학의 출발점
2. 신인식
3. 성서론
4. 삼위 일체론
5. 성령론
6. 칭의와 성화
1) 칭 의
2) 성 화
7. 인간의 타락
8. 예정론

Ⅲ. 인식론에 대한 칼빈주의 견해

Ⅳ. 칼빈주의, 아르미니안주의, 그리고 웨슬레주의의 신학적 특징
1. 도르트 종교회의
2. 극단적 칼빈주의
3. 아르미니안주의
4. 웨슬레주의
5. 웨슬레안 - 아르미니안주의.

Ⅴ. 정통신학에 끼친 웨슬레안의 영향
1. 신칼빈주의 (온건 또는 수정 칼빈주의)
2. 웨슬레안 칼빈주의
3. 칼빈주의적 웨슬레주의
4. 성경 해석의 견지에서 본 교리적 차이점

Ⅵ. 특별 예정 교리에 의해 야기된 신학적 갈등
1. 하나님의 의지와 인간의 의지
2. 하나님의 의지와 하나님의 은총
3. 하나님의 은총과 인간의 죄
4. 예정에 의한 구원인가, 믿음에 의한 구원인가

Ⅶ. 프랑스의 개혁교회

Ⅷ. 네덜란드의 종교개혁

Ⅸ. 결론

본문내용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아르미니우스는 자기의 이러한 사상 변화를 상당 기간동안 숨겼다. 그러다가 1603년 라이덴 대학 교수가 되었을 때부터 자기의 생각을 드러내 놓게 되었다. 결국 이것이 같은 대학의 신학교수였던 고마루스(Gomarus, 1536-1641)와의 격렬한 신학적 논쟁의 계기가 되었다.
아르미니우스는 타락전 예정설(supralapsarianism)에 반대하였다. 그는 유기의 작성 혹은 이중예정을 부정하였다. 고마루스는 타락전 예정설을 고수하고 유기의 작성을 믿었다. 그에 의하면 그리스도는 예정된(선택된) 자들만을 위해 죽으셨다. 두 사람 사이의 논쟁은 1609년 아르미니우스가 죽을 때까지 계속되었다.
아르미니우스가 죽은 후, 그의 뒤를 이어 교수가 된 사람은 에피스코피우스(Simon Episcopius, 1583-1643)였다. 그는 죽은 아르미니우스를 대신하여 고마루스와 예정론에 관한 논쟁을 계속하였다. 이 때 고마루스는 라이덴 대학에서 아르미니우스주의자들을 교수직에서 축출하려는 운동을 시작하였다.
교수직을 박탈당할 위기에 몰린 아르미니우스주의자들은 당시 궁정목사로 있던 요한 위텐보가에르트(John Wtenbogaert, 1557-1644)와 문제 해결책을 상의하였다. 위텐보가에르트는 아르미니우스주의를 지지하는 목사 46명의 서명을 받아 화란 의회에 소위 항의문(Remonstrance)을 제출했다(1610-년). 그들은 그들의 견해를 다음과 같은 다섯 개 조항으로 요약하였다 :
① 예정 : 하나님께서는 창세 전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게 될 자를 미리 예정하셨다.
② 구속 :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은 모든 인간을 위한 것이다(그러나 그들은 만인구원론은 믿지 않았다).
③ 죄 혹은 자유의지 : 아담의 타락 이후 인간은 선한 자유의지를 상실했기 때문에 스스로의 힘으로는 선을 행할 수 없는 죄인들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혹은 성령의 역사에 어떻게 반응하는가는 사람들의 자유의지에 달렸다.
④ 은혜 :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간에게 원죄의 영향력을 깨뜨려 버릴 만한 충분한 은혜를 주셨다. 또 성령과 협력하여 중생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은혜로 주셨다. 만약 어떤 사람이 중생하지 못했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이 충분하고도 능력있는 은혜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은혜는 ‘불가항력적’(irresistible)이라고 말할 수 없다.
⑤ 성도의 견인 : 성경에는 ‘성도의 견인’에 관한 가르침, 곧 한 번 중생한 신자는 결코 하나님의 은혜로부터 떨어져 나갈 수 없다는 가르침에 대해 명확한 근거가 제시되어 있지 않지만 그렇다고 하여 이에 반대되는 가르침을 가르쳐서는 안된다.
고마루스 일파는 이러한 입장에 대해 격렬하게 반대하면서, 1611년 반(反) 항의서를 의회에 제출하여 국가가 정통 칼빈주의 교리를 지지해 줄 것을 호소했다.
아르미니우스 논쟁은 도르트 회의(1618. 11-1619. 5)에서 결말지어졌다. 이 회읜 어떤 의미에서 개혁교회 최초의 세계대회가 되었다. 화란 교회의 대표는 약 70명이었고 그밖의 나라에서는 모두 27명의 대표들이 참석하였다. 그러나 프랑스의 위그노 대표는 프랑스 왕 루이 13세가 참석을 금지시켰으므로 참석하지 못했다. 이 회의에서는 항의파가 대표의 자격이 아니라 피고의 자격으로 출두하여 그들의 신학적 입장을 진술해야 했다.
도르트 회의는 칼빈주의 5대 원칙을 채택하였다 :
① 전적 타락(total depravity)
②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③ 제한적 구속(limited atonement)
④ 불가항력적 은혜(irresistible grace)
⑤ 성도의 견인(perseverance of the saints)
이러한 칼빈주의 5대 원칙(the Five Points of Calvinism)은 아르미니우스 5대 원칙에 대응하고, 반박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이 5대 원칙의 영어 첫 글자를 조합하면 튜울립(TULIP)이라는 말이 된다. 튜울립은 화란의 국화(the national flower)이다.
물론 이 다섯 가지 교리가 칼빈주의의 전부라고 말할 수 없으나, 이 교리는 후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작성할 때 기본적 골격이 되었다.
Ⅸ. 결론
구원의 복음이 왜 모든 인간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는가라는 칼빈의 질문은 이중예정론이라는 교리를 낳게 하였다. 즉, 하나님은 처음부터 구원받을 자와 구원받지 못할 자를 결정해 놓으셨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그 결정의 이유는 하나님께서 밝히시지 않으셨으므로 알 수 없으며, 인간은 그것을 알기위한 호기심을 발동시켜서는 안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교리는 칼빈주의 안에서 부터 반동(反動)이 있었는데, 그 대표자는 알미니우스라고 할 수 있다. 알미니우스는 로마서를 연구하던 중 바울의 의도는 이중예정론에 근거한 타락전 예정설 같은 것이 아니라 전 인류를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주장한 것이라고 하였다.
칼빈주의 진영에서는 이것에 반발하였고, 도르트 회의에서 이중예정론의 체계화된 모습인 칼빈주의 5대 교리를 결정하였다. 그 내용은 인간의 전적 타락, 하나님의 구원을 위한 무조건적 선택, 예수 그리스도의 제한적 속죄, 항거할 수 없는 은총, 신자의 영원한 구원 보장으로 요약된다.
그 후 18세기에 와서 영국에서도 커다란 종교 개혁의 물결이 일게 되었는데, 그 대표자는 웨슬레이다. 웨슬레는 그의 풍부한 성경 원문에 대한 지식과 깊은 영적 감동으로 이중예정론에 대한 잘못을 지적하였다. 그 핵심적인 것은 유기설(遺棄說)에 대한 반대라고 할 수 있다.
웨슬레는 인간의 전적 타락에 대해서는 전통과 초기 종교 개혁자의 사상과 동일하였다. 그러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무조건적 선택’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반발하여, 계속적인 믿음에 의한 ‘조건적 선택’을 주장하였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제한성’ 역시 모든 인류를 위한 ‘보편적 속죄’로 대치하였다. ‘항거할 수 없는 은총’에 대해서도 반대하여 ‘선행적 은총’에 의한 인간의 순종과 책임을 주장하였으며, ‘신자의 영원한 구원 보장’에 관해서도 오직 ‘계속적인 믿음’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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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6
  • 저작시기2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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