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성격발달][정신분석]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프로이드의 사회심리학, 프로이드와 성격발달, 프로이드 이론체계,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의 인간본성, 프로이드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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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이드][성격발달][정신분석]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프로이드의 사회심리학, 프로이드와 성격발달, 프로이드 이론체계,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의 인간본성, 프로이드 비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로이드의 생애

Ⅲ. 프로이드의 사회심리학

Ⅳ. 사회와 생물학

Ⅴ. 프로이드와 성격발달

Ⅵ. 프로이드의 이론체계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Ⅶ. 성격발달단계
1. 구강기(oral stage 0-2세)
2. 항문기(anal stage 2-3세)
3. 남근기(phallic stage 3-5세)
4. 잠복기(latent stage 6-12세)
5. 성기기(genital stage 12세 이후)

Ⅷ. 프로이드의 인간본성

Ⅸ. 프로이드의 인간행동연구

Ⅹ. 정신분석과 무의식

Ⅺ. 정신분석과 부적응

Ⅻ. 프로이드와 사회역할

ⅩⅢ. 인간의 파괴적 공격성

ⅩⅣ. 프로이드에 대한 비판

ⅩⅤ. 결론

본문내용

는 성격의 가장 기본이 되는 바탕으로 性慾, 攻擊的 衝動 등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本能的 衝動들로 構成되어 있고, 이러한 본능적 충동들이 刺戟되면, Id는 현실적인 制限이나 미래의 結果에 관계하지 않고 이를 즉각적으로 충족시키려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Id가 본능의 욕구를 充足시키는 방법은 反射作用과 같이 본능의 충동이 일으킨 緊張狀態를 卽刻的으로 解消시키는 것과, 1차과정사고에 의한 所願充足의 두 가지가 있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ego는 성격의 組織的, 合理的, 現實指向的인 體系로 집행자의 역할을 하며, Id와 같이 본능의 충족을 목표로 하되, 자아는 현실의 요구와 脈絡을 고려하여 적당한 대상과 방법이 발견될 때가지 욕구충족을 지연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억제하기도 하기 때문에 ego는 現實原理에 따라서 기능하고, 이러한 慾求抑制 및 滿足遲延을 결정하는데 자아는 현실적, 논리적인 사고와 계획을 하게 된다 말하고 있다.
Superego는 사회의 가치가 내면화된 것으로 社會的인 價値에 위배되는 행동을 했을 때, 외부로부터의 처벌에 앞서 소위 良心의 呵責을 느끼는 것,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自矜心과 滿足을 느끼는 것의 기능을 하는 것으로, 인간으로 하여금 본능의 충동을 누르고, 자아로 하여금 효율성보다는 道德性과 完璧함을 추구하도록 壓力을 가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Freud가 設定하는 성격의 세 가지의 구성요소는 기능 하는 양식이 서로 다르고 서로 상반되는 목표를 추구하도록 되어 있어서 사람은 끊임없는 갈등을 경험할 수밖에 없도록 되어있다. 원초적인 id가 상징하는 本能의 慾求, 자아가 대표하는 現實的 與件, 그리고 초자아가 상징하는 理想 및 價値는 어느 한가지도 버릴 수 없는 중요한 것으로 Freud에게 있어서 잘 적응된 성격이란 성격의 세 요소간의 갈등을 잘 조정하여 환경에 효과적으로 適應하는 것이 그 핵심이 되고 있다. 그러나 효과적으로 잘 적응되지 못한 성격에서는 現實不安을 야기시켜 본능을 상징하는 Id가 가지는 성욕과 공격성이 사회적으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더라도, 이러한 것은 적절한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발생하는 갈등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Freud는 기본적인 인간의 충동을 어느 정도 抑制해야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부모, 교육자 및 기타 文化從事者들의 責任이기는 하지만, 억제와 더불어 건설적인 배출구도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사회는 종종 기본적인 충동에 대해 강력한 制限을 하고 있기에 커다란 문제를 惹起하고 있다고 보고, 본능적인 에너지의 사회적으로 안정된 解消를 위한 建設的인 通路를 提供함으로써 가능한 妥協을 해야만 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文明은 부분적으로 抑制되고 부분적으로는 본능적 에너지가 昇華되어짐으로써 生存하고 發展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ⅩⅢ. 인간의 파괴적 공격성
Freud는 인간의 파괴적 경향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강조하였다. 그는 이러한 경향이 죽음에 대한 본능의 결과로서 가지는 선천적인 인간성이라고 믿었다고 볼 수 있다. 예컨대, Freud가 1932년에 아인슈타인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는 전쟁이란 결코 완전히 제거될 수 없는 인간의 공격적 충동에서 기인될 수 있다는 생각을 피력하였다. 그러나, 그의 이론에서 주장되고 있는 인간의 타고난 파괴적 경향성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그의 저작물에서 나타나는 공격성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문명의 능력에 관해서는 비관적인 견해를 상당히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그는 id에서 기인하는 본능적인 공격적 충동들이 인간들 사이에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기도 하고, 인간의 의식적인 이성 - ego와 superego에 의한 적절한 조화의 방법 - 과 사회적으로 통제적인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적어도 공격적 충동에 대해서 부분적으로는 통제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Freud 이론은 공격적 충동의 방향은 때때로 승화(sublimation)에 의해 사회적으로 건설적인 활동으로 향할 수도 있으며, 집단적이고 사회적인 활동을 하게 된 인간들이 자신의 안정된 생활을 위해 공격성에 대한 어떠한 금지가 사회화 과정 중에 발달 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기에 공격성에 대한 Freud의 견해는 사회의 역할에 대해 사회의 원초적인 자아의 본능적 에너지의 승화적 배출을 중요시하는 입장과 서로 상통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다.
ⅩⅣ. 프로이드에 대한 비판
지급까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과 그 배경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의 이론적 특색을 몇 마디로 요약하자면, ‘인간의 행동을 해석함에 있어서 생물학적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가 될 것이다. 그는 ‘본능’---리비도, 에로스/타나토스---이 생물학적 결정인자와 사회적 경험사이의 다리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 그는 부분적으로 사회는 이러한 충동들의 표현에 제약요건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본능의 연원은 생물학적 욕구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프로이드의 주장에 대해 후대 학자들은 반론을 제기한다. 프로이드의 본능이론은 행위의 사회적 다양성을 다루는데 부적합하다는 의견도 있고, 이론이 개인적 차원에서 협소하게 공식화되어 있다고 지적하기도 하고, 그의 이론에서는 개인이 충동의 지배에 지나치게 종속적으로 그려져있다는 의견도 있다. 아마도 그의 관찰의 대부분이 후기 빅토리아 시대라는 역사적 특수성에 의해 왜곡되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즉, 공간과 시간적 특수성 때문에 그가 관찰한 인간과 문명은 보편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ⅩⅤ. 결론
그는 히스테리 환자의 정신분석을 통해, 잠재 의식의 근본은 성욕에 의해 형성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여 정신 분석학의 창시적 업적을 수립하였다. 또, 그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무의식 속에서 성애의 욕구를 에너지로 승화시켜 나타나는 것이라고 성욕적 원리를 주장하였다. 프로이드 이성적 인간관을 뒤엎고, 불결하고 수치스러운 것으로만 여겼던 성욕을 과학적으로 폭로한 사람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는 인간은 선량하다고 보는 인간관을 부정하고, 인간은 자기 보존의 충동 속에서 성애의 욕구에 따라 움직이며 산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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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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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88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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