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피문화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저항패션으로서 히피스타일의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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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저항패션에 관한 고찰
2. 용어 정의

Ⅱ. 히피문화에 대한 고찰
1. 히피 문화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2) 히피문화의 예술적 배경
2. 히피 문화의 특징
1) 모 문화, 하위문화, 저항문화의 개념
2) 저항 문화로서의 히피 문화
3) 히피 문화의 사상과 이론
3. 저항 패션으로서의 학생운동 복식

Ⅲ. 저항패션으로서 히피 풍의 고찰
1. 60년대 말~70년대 초의 패션경향
1) 모 사회의 패션
2) 저항 패션으로서의 히피 스타일
3) 히피 문화의 영향을 받은 하이 패션
2. 90년대 모 패션으로서의 히피 풍

Ⅳ.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 꽃의 사용으로 상징되었다.
모 패션이 부유함, 도시 산업적인 사회 순응성을 나타내는데 비해, 히피의 사회적 가치를 표현하는 복식 스타일은 그런지 룩, 고전 복식의 로맨틱 룩, 전원풍의 페전트 룩, 민속풍의 에스닉 룩, 사이키델릭 컬러, 수공예적 장식기법, 작업복 스타일의 착용 등으로 사회에 대해 저항, 일탈적 사상을 의미하였다.
모 패션이 남녀 구분의 고정 관념을 의복에 그대로 표현하는데 비해, 히피의 성에 대한 가치를 표현하는 복식은 여성의 가슴 노출, 남성복의 여성적 취향, 유니섹스 웨어 등으로 개방화되고 혼동된 성 개념으로 고정 관념을 타파하는 특성을 표출하였다.
따라서, 히피 스타일에 내재된 내적 의미와 표현된 복식의 외적 형태는 저항 패션의 두드러진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저항 패션으로서의 히피 스타일은 60년대 말∼70년대 초의 하이 패션에 영향 미쳤다. 이념의 측면에서 고찰 결과, 히피 스타일의 레이어드 룩, 군복 모우드, 꽃무늬 등이 히피의 가난이나 반전과 같은 사상적 배경없이 제시되어 하이 패션에 등장하였다.
사회 순응적 가치를 표현하였던 60∼70년대 모 패션은 히피 스타일의 사회에 대한 저항 일탈적 사상의 영향을 받아 로맨틱 룩, 컨트리 풍, 에스닉 스타일, 사이키델릭 컬러, 수공예적 장식 등이 하이 패션에 등장하였다.
성에 대한 고정 관념을 갖고 있던 60∼70년대 모 패션은 히피 문화의 개방되고 혼동된 성 관념의 영향으로, 디자이너들에 의해 토플리스 웨어나 씨쓰루 웨어 등이 제시되었으나 일반화 되지는 못했고, 유니섹스 웨어로서 벨버텀 팬츠 수츠와 화려한 남성복이 정착되었다.
90년대 히피 풍은 히피 문화의 배경이나 이념, 사회적 가치, 성에 대한 가치와 같은 히피의 사상적 표출은 없으며, 그 상징적 의미는 약화되어 조형적 특징만이 지배적으로 등장하여 제시된 모 패션 이었다. 그 스타일로는 레이어드 룩, 수도승 복식, 군복 모우드, 꽃무늬 사용과 같은 외적인 조형적 특성이 복고 되었고, 그런지 룩, 로맨틱 룩, 페전트 룩, 에스닉 룩, 집시 스타일, 수공예적 장식, 작업복 스타일 등의 아이템들이 반복 제시되었다. 인체를 강조하는 비치는 옷감이 사용되어 여성적인 매력을 표현하였고, 짧은 상의로 인한 육체 과시로 이어졌으나, 히피의 사상적 배경은 없었으며 에로티시즘을 강조하는 상징을 내포하였다.
따라서 저항 패션이 모 패션으로 전이된 현상에 관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결론내릴 수 있다.
첫째, 히피 스타일은 60∼70년대 하이 패션과 90년대 히피 풍으로 전이되는 과정에서 이념, 사회적 가치, 성에 대한 가치를 표현했던 사상적 상징성은 퇴색되거나 약화되었고, 외적인 조형적 특성만이 지배적으로 제시되었다.
둘째, 히피 스타일에서 60∼70년대 하이 패션과 90년대 모 패션으로 제시된 스타일은 레이어드 룩, 수도승 복식, 군복 모우드, 꽃무늬 사용, 그런지 룩, 로맨틱 룩, 페전트 룩, 에스닉 룩, 집시 스타일, 수공예적 장식, 작업복 스타일, 비치는 소재의 인체 노출 등이었다.
세째, 60년대 저항 패션이 대중 패션과 하이 패션에 영향을 미친 것은 유행 전파 이론의 상향전파설을 입증한 것이며, 90년대 초의 히피 풍에서는 패션 디자이너와 패션 경향에 의해 자연스럽게 유행되어 유행의 하향전파설을 지지해 주었다.
앞에서 규명한 것처럼, 60년대 히피의 복식과 달리 60∼70년대 하이 패션과 90년대 초의 히피 풍은 히피의 사상적 이념은 없으면서, 그 상징적 의미는 약화되어, 패션 경향으로서 조형적 표현으로만 제시되었고, 母 文化의 母 패션으로 자연스럽게 유행되었다. 마치 과거의 역사적 사건들에 대해 기념행사를 할 때, 시대가 다르고 상황이 다름에도 똑같은 분위기, 똑같은 복장으로 기념하듯이 히피 스타일이 재현되어 유행되었고, 우드스톡 25주년 기념 행사에 25년전과 똑같은 모습인, 가슴을 드러내놓은 여성들이 열광하는 모습을 연출하며 지나간 역사를 즐기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이는 90년대 초의 사회 문화적 배경이 60년대와 비슷하면서 世紀 末적 징후인 허무와 퇴폐적 요소, 다음 세기에 대한 불안감이 스며들면서 60년대의 분위기를 맛보려는 분위기가 되었다고 사료된다. 패션의 흐름에서 볼 때도 80년대에 유행했던 말쑥하게 차려입는 모던한 스타일인 미니 스커어트, 어깨 패드를 넣은 여성의 비지니스 수트 차림이 지나가고 이컬러지와 환경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면서 복식에 표현되었다. 또한 60년대 초의 인공적이고 구조적인 스타일이 유행된 다음에 히피 스타일에서 영향받은 로맨틱 룩, 에스닉 룩이 유행하였던 것처럼, '92년까지 유행되었던 60년대 초의 큐트하고 모던한 60년대 복고 풍은, 내츄럴하면서 민속적이고 과거를 회상하는 듯한 히피 풍에 자리를 내주었다. 따라서 다음 시즌의 유행은 60∼ 70년대 히피 스타일 다음의 패션 경향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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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6
  • 저작시기20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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