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학][중국][문학][중국 민간문학][중국 기행문학][한글 번역 중국문학][신시기 중국 문학]중국 문학 개관(중국의 민간문학, 중국의 기행문학, 한글 번역 중국문학, 신시기 중국 문학의 변모 양상)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국 문학][중국][문학][중국 민간문학][중국 기행문학][한글 번역 중국문학][신시기 중국 문학]중국 문학 개관(중국의 민간문학, 중국의 기행문학, 한글 번역 중국문학, 신시기 중국 문학의 변모 양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중국의 민간문학

Ⅲ. 중국의 기행문학

Ⅳ. 한글 번역 중국문학
1. 이론서
2. 소설
3. 수필
4. 시와 극본

Ⅴ. 신시기 중국 문학의 변모 양상
1. 1976-1985
1) 상흔문학(傷痕文學)
2) 되돌아보기문학(反思文學)
3) 개혁문학(改革文學)
4) 기실문학(紀實文學)
5) 몽롱시(朦朧詩)
2. 1985-1989
1) 모더니즘적문학(現代派文學)
2) 뿌리찾기문학(尋根文學)
3) 신향토소설(新鄕土小說)
4) 신사실소설(新寫實小說)
5) 통속문학(通俗文學)
3. 1989이후
1) 왕삭의 범죄소설
2) 賈平凹의 〈폐도廢都〉

본문내용

적 사회 분위기에 따른 배금주의, 감각주의적 경향 등이 통속문학 성행의 토양이 된 것이다.
1980년대 후반부터 성행하게 된 통속소설의 경우, 한 가지는 중국 자체에서 생겨난 국산품이고 다른 한 가지는 주로 홍콩과 臺灣의 애정, 탐정, 무협, 공상과학류 소설 및 외국의 유사 작품류가 번역, 소개된 수입품이다. 국산품이든지 수입품이든지 간에 대부분 오락적이고 시간 때우기식의 것으로, 중국 자체의 통속소설은 대체로 역사, 여가, 탐정, 애정류에 치우쳐 있으며, 해피엔드團圓主義, 협객과 청백리 숭배, 미신, 인과응보, 역사적 숙명 등의 사상의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통속소설의 출판은 엄청난 분량이어서 어떤 무협소설의 경우는 1억책도 더 찍어냈다고 하며, 각급 출판사들이 이익 도모를 위해 이의 출판에 앞서고 있다고 한다. 이에 반해 학술서적은 출판 자체도 어려워졌거니와 초판본의 수가 이전의 10,000부 정도에서 1,000부 정도로 떨어졌으며, 대표적인 문학 간행물인 《人民文學》의 출판 부수는 140만 부에서 1986년 당시 40만 부로 하락했다고 하는데 지금은 더욱 줄어들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보다도 중국 문학가들이 더욱 우려하는 것은 각양각색의 기묘한 도색적 내용이라든가 기괴하고 흉악한 살인의 묘사가 나날이 심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소설과는 다소 다른 형태이기는 하지만 산문 분야에서도 통속산문이 대두되었다. 즉 1990년대에 들어와 일상 생활적이고 여가 오락적인 통속산문이 성행하고 있는 것이다. 통상 신문 잡지의 『尋常百姓家』, 『生活大觀園』, 『都市風景』, 『빈紛校園』, 『文化茶座』, 『過去的歲月』 등의 소제목 난에 발표되는 이들 산문들은, 대부분 보통 사람들이 자신의 일상적 삶과 경험을 소재로 하여 그들의 평균적 감정과 생각을 표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산문은 유사한 체험과 사고를 가진 보통사람들의 흥미와 공감을 불러일으키면서 상당히 열렬한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이런 산문들은 가식적이지 않은 진솔한 내용과 거리감이 없는 친근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산문의 범주를 확장시키고 또 그 영향력을 확산시켰다는 점에서는 일정한 의의를 갖는 것이었다. 그런 반면에 전반적으로 보아 양에 비해서 질이 미처 따라가지 못한다는 점, 사소한 문제를 가지고서 지나치게 중언부언한다든가 시정의 저속한 화제를 가지고서 일시적 흥미만 불러일으키려 한다든가 하는 식이어서, 예술적 완성도라는 측면에서는 상당한 손색이 있는 일종의 \'인스턴트 산문\'이란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3. 1989이후
1989년 6?4 天安門사건 후의 3년동안 중국 문단은 비교적 침체하였다. 뛰어난 작품들이 끊임없이 나오던 1980년대의 성황은 소멸하였고 좋은 작품도 드물었다. 그러나 젊은 독자들 사이에서는 \'汪國眞 붐\', \'席慕蓉 붐\', \'王朔 붐\' 등이 일었다. 이런 문화현상은 젊은이들의 막연한 갈망과 어찌할 바 모르는 토로를 보여 주는 것이자 통속문화의 강렬한 흡인력을 나타내 주는 것이기도 했다. 1992년 1월 鄧小平은 남방을 순시하면서 深수에서 담화를 발표하여 개혁과 개방이 중국의 유일한 진로임을 재천명했다. 이는 다시금 중국 전체에 일종의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러한 상황에 힘입어 1993년에는 賈平凹의 〈폐도廢都〉와 陳忠實의 〈백록원白鹿原〉, 〈천망天罔〉, 〈푸른 눈동자, 검은 눈동자藍眼睛, 黑眼睛〉, 〈비가 오지 않는 성無雨之城〉, 〈떠도는 성浮城〉, 〈드러난 눈裸雪〉, 〈저녁 북, 새벽 종暮鼓辰鍾〉 등의 장편소설이 발표되면서 장편소설 붐이 형성되었다.
1) 왕삭의 범죄소설
이 시기에 출현한 재능있는 작가 王朔의 작품은 전통과 세속을 조롱하고, 자아의 생존방식을 부정하는 北京 신세대의 문화심리상태를 강력히 표현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 사회주의 중국 사회에 정착하지 못하고서 \'주변인간\'으로서 범법을 생활의 수단으로 삼고 있는 도시 젊은이들을 주인공으로 하여 그들의 삶을 거침없이 그려내고 있다. 이 때문에 범죄소설(중국어로는 점잖은 말로 法制小說)로 일컬어진다. 王朔의 성공은, 작품 외적인 측면에서는 1989년 6?4 天安門사건 후의 사회적 가치의 혼돈 및 실망감에 힘입고 있으며, 작품 자체의 측면에서는 그의 빼어난 北京 방언의 구사, 가볍게 내뱉는 시니컬한 유모어, 기존 관념에 대한 도전, 천박한 젊은이들의 유희적 언어 등에 의한 것이다. 그는 〈사회주의적 범죄는 즐겁다一半是火焰,一半是海水〉, 〈물위의 연가浮出海面〉, 〈노는 것 만큼 신나는 것도 없다玩的就是心跳〉 등 많은 소설을 내놓았는데 그 중 상당수 작품이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어졌고, 마치 자본주의 사회의 베스트셀러 작가처럼 작품 착수에 들어가기도 전에 거액의 계약금을 먼저 챙길 정도로 엄청난 고료를 받고 있다.
2) 賈平凹의 〈폐도廢都〉
賈平凹는 1953년생으로 소설과 산문 두 분야에서 모두 뛰어난 성취를 이룬 작가다. 여러 차례의 수상 경력이 있는데, 그중에는 1988년 장편소설 〈조바심浮躁〉으로 미국 스탠다드 석유회사 문화재단에서 수여하는 황금비마상 수상도 있다. 그의 〈폐도廢都〉는 1993년 6월에 출판된 이래 해적판까지 합쳐 1천만 부 이상 팔려나갔다고 한다. 그러나 출판된 지 2개월 만에 포르노소설이라고 해서 중국 당국에 의해 판금 조치되었다. 이 소설의 중심 줄거리는 西安의 4대 유력인사 중 한 명인 莊之蝶이란 인물이 1980년대의 급변하는 중국 사회를 배경으로 4명의 여성을 편력하는 것이고, 이와 관련하여 여러 부분에서 중국의 현상황에서 볼 때 상당히 색정적인 장면과 묘사가 등장한다. 그렇지만 실상 이 소설이 궁극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급변하는 중국 사회의 변화와 이에 따른 중국인의 의식 변화다. 거기다가 구성상의 특이함, 리얼리즘적 기법에서 부터 치밀한 심리묘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법의 사용, 서정시를 연상시키는 유려한 문체, 자유자재의 민간 언어 구사, 섬세한 세부묘사, 중국의 전통 예술과 민속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식견 …… 등이 어우러져 일종의 문화적 분위기를 창조해내고 있다. 아마도 바로 이러한 엇갈림이 이 작품에 대한 논란을 유발하게 되었을 것인 바, 지금까지도 이러한 논란은 종식되지 않고 있다.

키워드

  • 가격7,5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7.01.17
  • 저작시기2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90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