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미디어 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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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미디어 수용자로서의 주권확보
1) 미디어 환경과 인간경험
2) 경험의 조건

2. 미디어교육에 대한 개념적 접근
1) 미디어교육의 이론적 배경
2) 미디어교육의 이해와 영역의 변화

3. 미디어 능력을 위한 미디어 교육
1) 미디어교육 적용원리로서 커뮤니케이션 능력
2) 미디어 능력의 유형
(1) 미디어 비판
(2) 미디어지식
(3) 미디어이용
(4) 미디어 형태
3) 미디어 능력의 4가지 차원

4. 미디어에 나타나는 기호학적 현상들 읽기
1) 미디어에 나타나는 기호학적 부호들
2) 직관의 손실
3) 일상의 신화와 광고의 미학

5. 정보화와 미디어화의 조건

6. 결 론: 미디어 교육의 실천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소한 미디어 능력의 개념은 교수법적인 매개의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이를 발전시켜야 하는 사람들에 의해 생각된 다양한 능력으로 구상되어야 할 것이다. 미디어 능력은 바로 배우는 사람들이 미디어와의 접근에서 스스로 발달시켜야 하는 능력들로, 이것은 사전 규정된 것을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것을 구성하는 것이다.
미디어 능력이란 현대의 미디어 사회, 정보사회에서 경제성, 기술성을 갖는 각 매체에 대한 적응능력이 될 것이다. 바케는 미디어 사용을 사회적 행동으로 간주하고, 개인이 실생활에서 미디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생활 세계를 능동적으로 구성할 것을 지향하는 실천 미디어 교육 이론인 "행동지향 미디어 교육"을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미디어 교육의 출발점은 주어진 현실의 구성에 대한 관찰과 해석으로 볼 수 있다. 오늘날 우리는 모든 종류의 미디어가 현실의 모습을 결정짓는다는 느낌을 받는다. 특히 영상커뮤니케이션을 단순히 언어와 '다른 것'으로 고려하지 않는다. 영상 커뮤니케이션은 의미론적 관점들에서 '언어' 내지는 '코드' 자체로서 분석되어진다.
시청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복합성을 규명하고자 했던 도엘커(Doelker)는 '현실들'을 3가지로 구분하였다. 그리하여 '본래의 현실'과 여기에서 '유도된 현실' 사이를 분명하게 구별하는 것을 어렵게 하는 가상현실의 개념을 다시 논의하였다.
미디어 비판적으로 미디어 내용들의 반영은 일상의 신화들과 연관될 수 있으며, 기호들로 무엇이 행해지고 이들이 '일차적인 현실'에서 'Doelker적인 W3' 모형과 관계되는지와 연계될 수 있다. 이것은 대략 제작자의 의도들이 가시화되는 경우 '반역사화'로서 또는 '조작'으로서 부각될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러한 관점에서 현실의 기호학적 구성을 설명하고 코드의 연출을 통해서 사물의 '근본적인 존재'에 대한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제 이러한 기호이론 중심적인 미디어 교육의 내용들에 대해 이의가 제기될 수 있는 것은 그 내용들이 수준 높은 분석중심적이라는 점과 이 때문에 너무 강하게 학습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이 같은 점들은 본 장에서 지금까지 방법적 내용적인 측면의 범위에서는 깊이 있게 제시되었어도 미디어교육적으로 전용된 실무적 내용이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슈노어가 이미 밝혔듯이 기호중심적인 미디어교육방법은 단지 미디어 내용의 분석차원에만 매몰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 이것은 예를 들어 카메라의 능동적인 실험을 통해 시청각적인 언어기호의 터득을 목적으로 하는 비디오-만화의 구상차원에서의 미디어교육 방법이어야 한다. 행위중심적인 수업방법들은 인식적 차원에 배치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런 것을 전제하거나, 실무적으로 지속시켜 가면서 이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미디어교육의 방법은 사회화과정과 인성 발달의 진행속에서 나와야 한다. 역할에 대해 인지하는 능력, 다중 의미에 대한 융통성, 상반된 가치에 대한 융통성, 결정하는 능력, 다중 의미에 대한 융통성, 상반된 가치에 대한 융통성, 결정하는 능력, 스스로 책임질 줄 아는 행동이나 능력, 자신의 의도를 주어진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관철시키는 능력, 그때그때 합당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Baacke, 1996)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영상의 상징체계를 처음으로 이해하고, 영상미디어의 응용가능성들을 더 잘 평가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프로젝트성 미디어 교육'이 적절하다. 이것은 행동 능력 또는 사회적 능력으로 정의될 것이다. 프로그램 분석, 미디어에 대한 전문 지식 학습, 인터넷 활용, 미디어 프로그램 실제 제작 등을 들 수 있겠다. 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의미 있는 연계 체제를 체험하게 되고, 그에 합당한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통합적으로 조정된 학습 형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영상을 수상기 앞의 수용자로서가 아니라 카메라 배후의 제작자로서 이해할 수 있는 것 자체가 미디어능력을 향상시킨 결과이며, 미디어 교육의 미래 지향 방향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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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8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9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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