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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작품분석
1. 여승
2. 모닥불
3. 산비
4. 초동일
5. 고방

Ⅲ. 백석의 작품 평론

Ⅳ. 결론

본문내용

어 ‘하늘이 이 세상을 내일 적에 그가 가장 귀해하고 사랑하는 것’들 곧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초생달과 바구지꽃과 짝새와 당나귀가 그러하듯이”-?힌 바람벽이 있어? 후반부)들은 본원적으로 “가난하고 외롭고 높고 쓸쓸하니” 살아가야만 하는 운명적 존재들이다. 또 그의 시에 나타나는 여러 여인상은 말할 것도 없고, 프랑시쓰 쟘, 라이너 마리아 릴케 심지어는 두보나 이백(“내 쓸쓸한 마음엔 작고 이 나라의 노시인들이 그들의 쓸쓸한 마음들이 생각난다. 내 쓸쓸한 마음은 아마 杜甫나 李白같은 사람들의 마음인지도 모를 것이다” -?杜甫나 李白같이? 중에서)도 운명적으로 고독한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는 점이 그렇다.
이상에서 두 가지를 강조하고자 했는데, 하나는 운명론이라는 형이상학의 획득과 그 극복 양상으로서 고독에의 의지가 그것이다. 특히 그것을 그의 시에 나타나는 여러 여인상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드러내 보이려 했다. 이 쯤에서 다시 앞 절에서 검토한 ‘어머니’의 이미지가 어떻게 변모하고 있는 지를 살피는 일은 의미있고 흥미로운 일로 생각된다. 만일 같은 어머니의 이미지가 반복되고 있다면, 이상의 검토 결과는 시간적 계기에 따른 변모라기보다는 시적 대상에 따른 차이로 인한 것으로 이해될 수밖에 없다. 사정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 이 시기 시에 있어 ‘어머니’는 현저히 그 원초적 충족성을 상실한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이 때의 ‘어머니’는 더 이상 자아를 원초적 충족성으로 감싸주지 못하는 것인데, 그에게 있어 이제 ‘어머니’는 “가난한 늙은 어머니”(“그런데 어인 일인가/ 이 힌 바람벽에/ 내 가난한 늙은 어머니가 있다/내 가난한 늙은 어머니가/이렇게 시퍼러둥둥하니 추운날인데 차디찬 물에 손을 담그고 무이며 배추를 아고이다”-?힌 바람벽이 있어? 중에서)일 따름이다. 진정 가난하고 늙은 ‘어머니’의 초라한 이미지는 더 이상 자아의 생기의 원천이 될 수 없는 것이 아니던가! 성인이 된 외로운 자아가 발견한 초라한 고향의 풍경처럼….
다만 이 문제와 관련하여 이 시기 시에, 초기 시에서는 크게 의미를 갖지 못했던, ‘아버지’가 빈번하게 등장하는 점은 의미있게 검토할 필요가 있을 듯하다. 이 시기 시에서 고향에 대한 그리움은 아버지와 관련된 것이 많다. 예컨대, ?고향?에서 ‘아버지’는 병고에 시달리는 자아가 고향을 그리워하는 주된 계기가 되고 있고, ?국수?에서는 마을의 풍습을 상기하면서 ‘아배’와 ‘큰 아바지’를 떠올리고 있다. 성숙한 자아가 느끼는 본원적인 고독을 그 나름대로 완화시켜 줄 수 있었던 것은 ‘부성’이 아니었는가 하는 추측을 해 보게 된다.
자연과 풍물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변화가 엿보인다. 초기시에 보이는 자연과 풍물은 그 자체로서 충족함과 안온함 그리고 순수성(소박함)을 유지했고 자아를 행복하게 안아 주었던 것인데, 이제 그러한 원형으로서 생기를 잃은 것으로 보이는 것이다. 예컨대, “定州 東林 九千여里 긴긴 하로길에/산에 오면 산 소리 벌에 오면 벌소리/적막강산에 나는 있노라”(?적막강산? 중에서)에서처럼 자연은 적막강산일 뿐인데, ‘적막함’이 고요함과 쓸쓸함의 표현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초기의 자연과는 사뭇 다름을 생각하게 된다. 그의 풍물시로 흔히 언급되는 ?국수?에도 이러한 변모가 확인된다. 전반부의 풍경만을 주목하여 ?여우난곬족?등에서 확인되는 풍요로움을 읽어내기 쉽지만, 진정한 의미에서 자아는 그곳으로부터 이탈되어 있다. 그 작품의 곳곳에서 “이 그지없이 枯談하고 素朴한 것은 무엇인가”라고 반복하고 있다는 사실을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될 것이다. 전체적으로 그것이 풍요롭고 소박한 풍물을 노래한 것은 사실이로되, 거기에서 간취되는 섬세한 변모의 징후를 놓쳐서는 안된다고 생각된다.
Ⅳ. 결론
白石(1912~1963) 시를 논하기에 앞서, 한 시인의 시세계를 온당히 기술한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에 대해 묻게 된다. 普遍化와 個性化의 두 힘이 맞물리는 지점에서 가능한 것이 아닐까 한다. 시인의 정서적 지향성을 보편적?시대적 정신 구조 속으로 끼워넣기, 시적 풍경을 그것을 창출한 사회적 구조로 감싸기, 시적 언술의 특이성를 보편적 언술 구조의 속성으로 환원하기가 보편화의 과정이라면, 개성화는 그 역방향의 과정이다.
어느 한 쪽으로 힘의 균형을 잃을 때, 그것은 어떤 소재에 대한 平均値의 정서를 확인하는 것으로 환원되거나, 시인의 의식 성향을 토대로 한 단선적 텍스트 해석으로 치닫게 되거나, 거칠게 해당 텍스트와 그것을 창출한 사회 구조 사이의 상동성을 확인하는 것으로 귀착될 위험을 안게 된다. 그러한 환원의 과정이 체계적이고 용이한 記述을 가능하게 할 터이지만, 그것은 자의적 해석과 마찬가지로 해당 시 텍스트를 平面化시키기 쉽고 심지어 歪曲시킬 수도 있는 것이기에, 진정한 의미에서 生産的이라고 할 수는 없다. 무엇보다 그 과정에서 추출된 徵表들이 해당 시인의 시세계를 이루는 중심점으로서 텍스트 상의 여러 형상에 역동성을 부여하여 그것을 하나의 세계로 生成시키는 根源을 드러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백석 시를 논함에 있어서도 이와 같은 기본적 전제는 다시금 喚起될 필요가 있다. 예컨대, 민속적 풍물 묘사 또는 방언 위주의 시어 구사를 민중적 세계관 혹은 정서의 표현으로, 유년기의 추억과 회상을 소박한 현실 인식 혹은 공동체적 삶에 대한 希求로, 객관적 묘사를 이미지즘 혹은 모더니즘에의 傾倒로 곧바로 연관시켜 설명해버리는 것은 그의 시에 대한 形骸化한 지식의 축적에서 크게 벗어난 것이라고 할 수 없다.
백석 시세계에 대한 수준 높은 기왕의 논의가 없지 않지만, 아직까지도 단선적 텍스트 해석이 적지 않다. 그의 시가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면서도 뜻밖에 풍문에 내맡겨진 부분이 많다는 점, 그의 문학적 편력에 대한 전체적 조감 위에서 논의가 전개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 때문이라 생각된다 그의 인간적 면모에 대한 성의있는 검토가 전제되어야만, 시 텍스트 해석은 하나의 정신적 사건을 기술하는 차원으로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 ?사슴?에 국한되지 않고 전체적인 문학적 성과를 고루 반영할 때라야 온당한 시세계 기술이 가능할 것이다.

키워드

백석,   백석 시,   여승,   모닥불,   산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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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7.01.1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9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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