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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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의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Platon사상의 배경

III. 국 가 론
1. 국가의 기원
2. 국가의 구조와 덕
3. 이상국가의 지배자로서의 철인

IV. 교 육 론
1. 훌륭한 수호자 육성을 위한 기초교육의 내용
2. 훌륭한 통치자 육성을 위한 고등교육의 과정 및 내용
3. 훌륭한 통치자 육성을 위한 교육의 방법
1) 3단계에 의한 조직적 지도
2) 수련에 의한 우수자 양육

V. 결 론

본문내용

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철학자의 유약하지 않고 온순하고 절도있는 품성형성의 바탕이 마련된다. 그러므로 용기와 절제 그리고 관용 등 큰 도량을 갖도록 수련하는 것이다. 이것이 높은 단계의 쾌락으로 행하는 의 정열이다. 또한 음악을 통하여 품격높은 인격에 Harmony를 이룰 수 있도록 하여 용기와 단결력과 저항을 기르는 수련을 한다. 그리고 신은 영원의 세계를 볼 수 있는 것으로 높은 단계의 의 정열을 관장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은 복되고 의로운 것이며 선한 것만의 원인이요, 모든 악한 것의 원인이 아니라고 지도를 한다. 뛰어난 육체는 정신을 개조할 수 없으나 뛰어난 정신은 육체를 개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것은 감각적인 육체가 이성의 지배하에 있도록 심신을 강하게 수련하는 것이다. 또한 제 각기 모든 국민이 제자리에서 자기에게 부여된 임무를 다하도록 훈련하여 모든 정의의 덕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즉 위대한 욕망을 가지고 단순한 한정적인 욕망을 버리도록 하는 것이다. 인간의 영혼속에 갈등을 일으키는 쾌락의 작용을 사유의 지배하에 두도록 하기 위해 정열과 국노 힘에 합세하도록 하는 것이다. 수양자는 노예처럼 재물에 대한 빈욕의 근성을 갖지 않도록 하고 비겁자, 난폭자, 대장장이와 같은 현실주의자들의 행동을 모방하지 않는 훈련을 쌓는다. 그 다음 유덕하고 순박하며 엄격한 자만을 모방한다. 또는 수양자는 민첩하고 용감하게 되도록 양육한다.
한편 신이나 인간에 대한 오만한 생각을 갖지 않도록 하고 최대선수인 수양은 자기 수양을 위해 다른 수양자가 요청되지 않는 건강하고 용감한 수양자로 이들은 취하지도 않고 졸지도 않게 정신을 가다듬고 즉 전쟁에 참전한 최대의 승리를 위해 체력을 단련한다.
이처럼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계속 수련시킴으로써 이를 모방하여 습관이 형성되고 그 습관이 굳어지는 제 이 천성이 이루어진다. 또 정신, 용기, 절제 등은 건전한 수양자들의 덕으로 단순한 감각적 정욕이나 절도없는 여유같은 것이 아니다. 이것은 이성의 지배를 받은 기계적인 덕의 수련에서 얻어지는 것이다. 음악교육은 육체적 맹렬과 야성의 충동을 훈련시켜 야만인의 맹목적 용맹보다 수양자의 지적 용기로 순화하는 작용이 음악적 수련이다. 수양자는 전쟁에서 용감성을 위해 금욕적인 훈련과 의식생활에서 검소한 절제성을 익힌다.
다음은 통치자를 양육하는 수련으로 수학을 학습하여 의 세계를 인식하게 한다. 마지막 수련단계로 실재계의 인식 가능여부를 관찰하는 수련을 관시한다. 여기서 수련을 끝내고 다시 사회로 돌아가 지금까지 배운 학습이론과 훈련을 현실세계에서 적용해 보는 수련을 갖는다. 그 다음 최고의 지혜자로 자기확립을 완성하고 기회가 오면 통치자가 되게 하는 계속적 수련을 쌓는다.
그리하여 플라톤은 철인의 수학자가 50세가 되어 임무를 마치고 난후 실무나 학술적인 지식에 우수한 재능을 나타내면 최종 목표에 도달했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수련이 생성, 소멸에 동요되지 않고 진리를 파악 힘을 기르는 것이다. 그리하여 풍부한 사랑과 깊고 넓은 도량의 소지자로 영원함을 추구하는 인간양육이 이루어진다. 평생토록 실상과 허상을 구별할 수있는 힘으로 실상의 빛을 관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즉 체육과 음악은 유강의 조화를 도모하는 인간혼의 양육방법이다. 이상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플라톤은 이상국가 실현을 위하여 학교교육과 인간수련이라는 방법으로 실천적인 인간양육을 주장했다.
V. 결 론
본 글은 플라톤의 이상국가를 분석하고 그의 이상국가 건설에 있어 교육의 역할을 밝히고자 하였다. 플라톤의 이상은 선한 삶을 실현하기 위해 정의의 국가를 세우는 것이었다. [국가론]에서 플라톤은 정의와 부정의의 토대가 되는 것은 제도가 아니라 인간들의 상호봉사와 생산의 필요를 가진 집단이기 때문에 국가가 생성되는 기원을 (필요)에서 찾고 있다. 플라톤은 인간과 같은 유기체라는 전제에서 국가전체의 정의를 설명하기 위해 이상국가를 설계했다. 국가는 통치자 수호자 그리고 생산자 계급으로 구성된다. 소수의 철인이 통치하고 다수의 방위자 계급과 더 많은 생산자 계급의 사람들이 통치자의 지도에 따라 자기가 하게되는 일에 만족하고 또 그 일에 최선을 다하는 그런 나라이다. 이 국가의 통치자에게는 지혜의 덕이 있어야 하고 수호자 계급에게는 용기와 덕, 즉 지식을 사랑하고 학문을 사랑하는 것 -곧 철학-을 모두 소유해야하며 생산자 계급에는 특히 절제의 덕이 필요하나 또한 이 절제의 덕은 모든 계급을 통해서 작용한다. 이 세계급이 자기 천성에 잘 어울리는 한가지 일을 숙명적으로 받아들여 여기에 충실할 때 정의로운 나라가 된다. 여기서 플라톤은 비민주주의자라는 평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플라톤의 진정한 의도는 목수가 지배자가 되는 중우정치를 낳게 될 것을 염려한 것이었다. 인간의 영혼도 국가의 구조에 대응해서 지혜의 근원이 되는 이성과 용기의 근원이 되는 기개 그리고 절제의 덕을 갖게 되는 욕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세부분이 조화를 이룬자를 정의로운 사람이라 한다.
철인지배자의 정치권력은 권력투쟁이나 경쟁의 결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문화의 원리에 따라 의무적으로 주어지는 것이다. 플라톤은 정의로운 국가의 지배는 반드시 철인이어야 한다고 한다. 앞서 언급한 것 같이 그 이유는 근본이 되는 선을 참되게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고 도덕적으로 지식에 일치하는 행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 하였다.
지혜를 사랑하고 진리 탐구를 사랑하는 학문적인 인간이야말로 이성적인 인간이며, '미의 idea'를 창출할 철인이 되어지는 것이다.
교육이란 맹인의 눈에 시력을 넣어 주듯이 우리의 영혼속에 없던 지식을 넣어 주는 것이 아니라 인간은 진리를 배울 수 있는 능력과 진리를 볼 수 있는 기관을 영혼 속에 지니고 있어서 바로 이 영혼 전체를 전환하는 사물에서 불변의 실재에로 전환시켜 그것을 볼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것이다.
대화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의 핵심인 '선'이야 말로 최고의 지식이며, '선'이 함께한 통치가 될 때 최고의 이상국가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키워드

플라톤,   사상,   교욕,   양육,   국가론,   통치자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7.01.20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9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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